교육학 개론 7장 -학교 교육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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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교 교육 이론의 정의와 필요성
2. 학교 교육 이론의 성격
3. 학교 교육 이론의 연구영역과 방법론
4. 학교 교육 이론의 의미
본문내용
학교 교육 이론이란 다음과 같다

1) 학교 교육 이론의 정의


-학교에 초점을 맞춰 학교교육을 총괄해서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이론을 일반교육이론이나 다른 영역분과 교육이론과 구분 지어
특별히 ‘학교교육이론’이라고 부른다.

학교 교육 이론이 정리되어야 한다.

2) 학교 교육 이론의 필요성

-학교(學校) : 중요한 교육적 설비이자 대표적 교육 기관

-학교의 위기 : 학교에 대한 불신, 학교 기피,
교실 붕괴, 학교 폭력 등.



-학교(學校), 그 존재 의미
- 학교는 왜 존재하는가?
- 학교 교육의 본질은 무엇인가?
- 학교의 과제, 기능은?

=> 학교 교육을 총괄해서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이론이 정립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1) 학교 교육 이론의 발달
20c 초

-학문적으로 심화된
교사론 추구

-기술학이나 실용학으로
오해될 여지가 많음

-실제적인 부분만 강조

-학문이론적으로 지지될 수
없는 것으로 보이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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