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공기업 감사제도의 의의 및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의의
1.1.1. 의의
1.1.2. 역할
1.2. 필요성

1. 본론
1.1. 현황
1.1.1. 외부감사
1.1.2. 내부감사
1.2. 문제점
1.2.1. 외부감사
1.2.2. 내부감사
1.3. 개선방안
1.4. 한계점 및 보완점

2.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공기업의 감사들이 내부 감사를 통해 걸러낼 수 있는 문제점도 외면하며 더 이상 순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등 심각한 결함을 노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사들은 낙하산인사에 따른 자질시비가 끊이질 않고 있는 가운데 업무추진력과 도덕성 마저 의심을 받고 있다. 또한 최근 감사원의 감사결과 발표가 이어지면서 드러난 여러 공기업들의 방만경영이 도를 넘고 있으며, 문제시 되고 있다.
감사들의 기능이 약해지면서 공기업들은 중장기 계획과 추진전략을 명확한 이유나 근거없이 수시로 변경하고, 경영진이 교체되면 중장기 계획을 다시 세우는 등 계획과 전략이 시작만 있을 뿐 완성되지 못하는 결과를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매번 반복되는 공기업 방만 경영에 대한 발표도 사후적인 조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에 되풀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내·외부를 막론하고 감사제도의 원래의 취지를 살리고,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제부터 방안을 살펴보기에 앞서 감사제도의 취지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1.1. 의의
1.1.1. 의의
공기업 감사제도란, 공기업의 재무상태 및 업무 집행에 있어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감사하는 제도 및 기관을 말한다.
1.1.2. 역할
공기업재무에 대한 감사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갖는다.
① 감사에 있어 사기업과 달리 회계 감사를 포함하여 일상 업무에 대한 감사와 경영 전반에 대한 감사까지 아우르고 있어 경영진과 함께 기업을 운영하는 역할 또한 갖게 된다.
② 공기업이 진행하는 여러 사업에 대해 기업의 내부와 외부 환경을 검토하여 국가 정책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갖는다.
③ 공기업이 진행하는 여러 사업에 대해 비용을 절감하고 비효율을 줄이고 혁신적 활동을 요구하는 역할을 가진다.
④ 공기업 운영에 있어 부패를 방지하고 윤리적 경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1.2. 필요성
공기업의 부실경영, 방만한 경영 문제는 공기업 관련 논의에서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는 주제이다. 공기업은 주인이 없기 때문에 민간의 기업에 비해 경쟁력과 역동성이 떨어지고 폐해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오래전부터 계속해서 이어져 왔다.
기본적으로 기업성과 공공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공기업에 대해서는 경영상의 자율성 보장과 더불어 그에 대한 공적 책임도 동시에 부과할 필요성이 있다. 그러나 그 둘의 관계는 서로 상충되기 때문에 자주성을 간과하면 효율성과 생산성을 해칠 수 있으며 집중화된 경제 관리의 분권화를 이루지 못하게 된다.
그러나 공기업은 그 투자자본의 대부분이 국가나 지자체로부터 유입된 것으로서 국민의 공적 소유에 속하기 때문에 실효성 있는 운영을 위한 차원에서 정부의 적절한 통제가 필요하다. 게다가 공기업의 공적 책임성을 소홀히 하면 도덕적 해이와 공공성의 저하를 낳을 수 있다. 또한 공기업은 대부분이 국가의 사회, 경제적 목적 달성을 위해 설립되기 때문에 이들의 활동이 국가적 목표를 원만히 달성할 수 있도록 감독, 감시기능을 수행하여야 한다.

1. 본론
1.1. 현황
일반적으로 정부의 공기업에 대한 감독과 감사는 내부감사 및 외부감사로 구분된다. 내부감사는 공기업의 자체감사이고, 외부감사는 감사원이 실시한다. 이때 감사원은 주무부 장관 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관의 장에게 감사를 위탁할 수 있다.
『정부투자기관관리기본법』상에서의 투자기관도 내부감사와 외부감사로 구분하여 실시하는데『정부투자기관관리기본법』은 2007.04.01 이후로 폐지되었고 현재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의 제 52조에 의해 행하고 있다. 이는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의 자율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개선되었다.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 52조
① 감사원은 「감사원법」에 따라 공기업·준정부기관의 업무와 회계에 관하여 감사를 실시할 수 있다.
② 감사원은 제1항의 규정에 따른 감사를 관계 행정기관의 장 등에게 위탁하거나 대행하게 할 수 있다.
③ 제2항의 규정에 따라 공기업·준정부기관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위탁하거나 대행하게 할 수 있는 관계 행정기관의 장 등의 범위와 감사 결과의 보고와 처리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감사원규칙으로 정한다.


1) 외부감사(감사원 감사)
참고문헌
○ 『공공기관 감사업무 개선사례』. 기획재정부. 2007.11.8 보도자료
○ "[성명서]공공기관 감사의 외유성 연수파문에 부쳐".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2007.5.18.
○ "公기업사장 임명때 ‘공공기관 운영위’ 의결 의무화".[조선일보]. 2006.06.01
○ 『한국 공기업의 이해』. 이상철(2007). 대영문화사
○ 『공기업 감사제도의 혁신방안』이철우. 2006
○ 『지방공기업 회계 및 감사제도의 현황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한국지방재정학회. 한국지방재정논집. 2007
○ "INTOSAI_감사기준". 감사원 홈페이지(www.bai.go.kr)
○ 『연구논문: 자체감사의 효율성 제고에 관한 연구』.한국지방자치학회. 한국지방자치학회보. 1998
○ "공기업 감사는 ‘허수아비’?"[문화일보]. 2007.1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캐나다 행정부
  • 역할이 더욱 강화되어 전 부처의 관리를 위한 정책 및 기준의 개발로 고도의 리더쉽과 통솔력을 발휘해 왔다. 이제 국가장기계획 수립은 재무위원회의 기능중 하나가 되었으며 정책 및 지출관리시스템 및 지출일괄 개념의 대두로 지출정책개발을 위한 새로운 도구도 갖게 되었다. 재무위원회의 사무처는 효과적인 지출계획과 관리(예산기관 역할), 전문성 및 대표성을 지닌 공무원 집단의 관리와 유지(인사관리), 현대적인 회계 및 감사, 정보기술 사용

  • [공기업론] 공기업의 노동관계&재정
  • 공기업의 회계감사1. 공기업 회계감사의 유형2. 공기업의 결산과 감사제5절 정부ㆍ정부투자기관ㆍ기업의 예산ㆍ회계제도 비교 제6절 공기업의 투자1. 공기업투자의 특질2. 공기업투자재원조달제4장 공기업의 요금(가격) 정책 및 관리제1절 공기업의 요금(가격)결정1. 공기업 요금의 특징2. 공익사업영역의 공기업 요금정책3. 비공익사업영역의 공기업 요금정책4. 공기업 요금구조제2절 공기업의 요금관리1. 공기업 요금관리의 의의2. 우리나라

  • [기업관리][기업][공기업 관리][국내기업 관리][대기업 관리][중소기업 관리][벤처기업 관리][공기업][국내기업][대기업][중소기업]공기업 관리, 국내기업 관리, 대기업 관리, 중소기업 관리, 벤처기업 관리 분석
  • 제도2) 1월 이내의 탄력적 근로시간제도4. 선택적 근로시간제도1) 의의2) 시행방법3) 선택적 근로시간제도의 도입 효과Ⅴ. 벤처기업 관리참고문헌Ⅰ. 공기업 관리1. 「정부투자기관관리법」 시대(1983년 이전)1) 공기업 관리의 법적 기초- 정부투자기관관리법(1973년 제정), 정부투자기관 예산회계법(1962년 제정)을 기초로 관리- 정부투자기관의 개별 설립법에 의하여 정부의 각 조직으로부터 다양한 통제를 받음 - 감사원법, 조달기금법, 산업별 규

  • [경영] 공기업 지배구조에 관해서
  • 역할Ⅳ. 공기업의 임원추천위원회와 임원의 자격1. 임원추천위원회2. 임원의 자격 요건 Ⅴ. 공기업의 CEO1. 공기업 CEO의 의의와 역할2. 우리나라 공기업 CEO 임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Ⅵ. 공기업의 이사회1.민간기업 이사회의 의의와 역할2.공기업 이사회의 의의와 역할3. 민간기업과 공기업 이사회의 비교Ⅶ. 공기업의 감사1. 공기업 감사의 의의와 역할2. 공기업 감사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Ⅰ.공기업 혁신의 의의1.공공기관의 의미기능 및

  • [경영혁신] KOTRA 경영혁신 사례
  • 및 인사제도5.3 재무분석5.4 사업부문5.5 채용정보6. 공기업으로서의 KOTRA와 시사점7. 혁신과 갈등관리7.1 효과적인 갈등관리 전략7.2 갈등관리의 사례8. 경영 혁신 추진 성과8.1 조직, 사업, 평가, 보상이 연계된 일관 경영 체제 구축8.2 경영 혁신에 따른 핵심 경영 성과의 향상9. 결론1. 경영혁신의 의의 1.1 경영환경의 변화과거현재안정(stability)대량생산(mass production)성장(growth)변화(change)의 일상화고객(customer)위주경쟁(competition)격화기업 외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