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사회책임경영(CSR) 우수사례분석과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사례분석
5. 제언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기업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른 것이 바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다. 이미 많은 해외 기업들은 CSR을 시행하기 위해 앞 다투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기업 내 윤리경영, 환경경영, 사회공헌 등을 실행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문제가 제기된 초창기에만 하더라도 일부 기업인들과 학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업의 경제적 이윤추구를 통한 경제 활성화 혹은 일정 세금 납부를 통해 기업의 책임을 수행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엔론사태, 나이키의 아동착취 문제 등 구구제적으로 기업의 윤리문제가 제기되고 점차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생겨난 기업의 위기사항들로 인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 책임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윤리 ․ 환경 ․ 자선책임 등으로 광범위하게 정해졌다. 또한 실제로 iso 26000 등 CSR의 국제적 기준을 정하려는 움직임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는 추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인지하는 정도는 초보적인 수준에 있다. 대기업의 경우 CSR을 수행하기 위해 선진국에 준하는 많은 예산과 인력을 투입하고 있지만 그 내용이 기부, 사회환원 등 자선경영에 집중되고 있다. 또한 CSR을 지속가능경영의 일부로 이용하고자 하는 방법론 등이 활성화 되고 있지 않고 있어 CSR의 질적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중소기업의 경우 CSR에 관한 인지도는 더욱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007년 신용보증기금에서 발표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보고서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경우 CSR의 중요성은 인지하고 있으나 관련 법제도 및 정부지원책 부족, 시간 예산의 부족 등 의 제약요인으로 인하여 중소기업의 CSR활동은 거의 미미한 수준에 있다. 이러한 요인은 중소기업의 CSR활동을 대기업의 CSR활동처럼 대규모의 활동이 불가능하게 하고 기업의 특색을 살리기보다는 단순한 봉사활동이나 현금기부 위주의 방식으로 진행하게 하였다.
하지만 중소기업이 사회책임경영을 수행하는 데 약점을 지니고 있다고 해서 이를 무시하고 지나갈 문제가 아니다. 앞서 언급했듯 CSR의 국제적 기준이 정해지고, CSR에 대한 국민의 기대가 점점 커지고 있는 만큼 중소기업 또한 그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고 그 범위 또한 단순한 사회공헌이 아닌 윤리, 환경 경영 등 광범위한 책임 경영이 필요한 순간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중소기업 사회책임경영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사례분석 등을 활용하기로 한다.
국내외 학위논문과 서적, 연구원 및 공공기관 등의 주요 연구 보고서를 취합, 분석하여 본 연구의 기초가 되는 이론적 측면에 대해 연구함과 동시에 국내의 중소기업의 우수 사회책임경영 사례를 분석하여 중소기업 사회책임경영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1) 사회책임경영의 학술적 정의

사회책임경영(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에 대한 선행연구는 정의하는 학자마다 의미가 조금씩 다르다. 정의하는 학자가 어떠한 학문분야에 연구를 하는 여부와 연구의 목적이 다르면 목적에 맞게 정의를 맞추기 때문이다.
현재 CSR을 연구하는 학자들이 가장 많이 인용하고 있는 사회책임경영의 연구는 Carroll의 연구이다. 이 모델에 따르면 기업은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그리고 자선적 책임의 네 가지 책임을 진다. 그리고 윤리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가장 주된 연구 주제라고 주장하였다(Matten et al., 2003). 그리고 이진규, 조준학(1997)은 기업이 자신이 속해 있는 지역사회, 문화사회 더 나아가서는 전 지구촌에 대하여 갖는 법적, 윤리적, 경제적 책임으로서 범사회적 발전구현에 대해 기업이 갖는 사회와의 공동책임이라고 정의하였다.
이 밖에 다양한 학자들이 사회책임경영에 대해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간략한 표를 통해 보도록 하겠다.

<표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소기업] 대・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협력네트워크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 방안에 관한 연구- 협력기반, 인력교류, IT 인프라를 중심으로 -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2. 연구의 방법3. 연구의 흐름Ⅱ. 대・중소기업 협력에 관한 문헌연구1. 협력에 대한 이론2. 시장과 기업조직에 대한 이론3. 협력 추진동기에 대한 이론Ⅲ. 대・중소기업간 협력 현황 및 협력 사례1. 대・중소기업간 협력 현황2. 대・중소기업간 협력 문제점3. 대・중소기업간 협력의 성공사례Ⅳ.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방안에 대한 비판적 분석

  • [경영학]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대&중소기업의 CSR 상생협력방안-
  •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대․중소기업의 CSR 상생협력방안- 목 차제 1 장 서 론 1제1절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1 제 2 장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2 제1절 사회적 책임(CSR)정의 2 1. 사회적 책임의 정의 2 2. CSR개념의 발전적 과정 2 제2절 사회적책임(경영)의 중요성 및 필요성 3제3절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접근을 위한 차이분석 5제4절 사회적 책임(CSR)의 효과 91. 재무적 성과 92. 경영상의 성과 10제5절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

  • 국제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국제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목 차Ⅰ. 서론1. 주제선정이유Ⅱ. 본론1. 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필요한가?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무엇인가?3. 사회적 책임의 종류와 사례1. 윤리경영1-1 윤리경영의 의미와 시스템1-2 윤리경영의 구체적 사례 2. 사회참여활동2-1 사회참여활동의 의미와 유형별 사례3.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방안3-1 사회적 책임의 실패요인3-2 사회적 책임의 실패사례3-3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방안Ⅲ. 결론1. 예상되

  • 기업의 사회공헌 실태 및 사례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 기업의 사회적 책임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Ⅲ. 기업 사회공헌활동 현황 및 문제점1. 기업 사회공헌활동 현황2. 기업 사회공헌활동 문제점Ⅳ. 국내외 사회공헌활동 사례분석1. 국내사례 분석2. 해외사례 분석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활성화 방안1. 기업의 CSR 의식 변화 및 시스템 개선2. 패러다임의 전환3. NGO나 NPO들과의 관계4. 사회공헌 프로그램 개발 및 전문가 육성Ⅵ.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

  • 대형마트와 SSM가 재래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해결방안00
  • 기업브랜드 슈퍼마켓을 설립하기 시작한 것이다. 양판점 진출을 포기했던 롯데마트가 대표주자로 나섰다. 이렇게 시작된 전쟁은 기존의 동네 슈퍼마켓들로서는 더 이상 후퇴할 곳이 없는 최후의 일전이 될 수밖에 없다. 이에 슈퍼마켓연합회를 필두로 중소기업관련단체들이 모두 들고 일어나면서 정치적 쟁점으로 부상하였다. 정부가 광역지방자치단체장의 사업조정권제도에 해결방안을 떠넘기면서, 업종도 슈퍼마켓에서 미용실, 병원 등으로 확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