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이유

Ⅱ. 본론

1. 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필요한가?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무엇인가?

3. 사회적 책임의 종류와 사례

1. 윤리경영

1-1 윤리경영의 의미와 시스템
1-2 윤리경영의 구체적 사례

2. 사회참여활동

2-1 사회참여활동의 의미와 유형별 사례

3.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방안

3-1 사회적 책임의 실패요인
3-2 사회적 책임의 실패사례
3-3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방안

Ⅲ. 결론

1. 예상되는 결과

2. 과제의 공헌도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선정이유
국제 경영의 핵심인 세계화의 진행과 경제발전에 따라 항상 대두되어 온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부각된 것은 기업에 대한 시각이 경영적 이익 보다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하나의 주체로 인식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단순히 기업 이익의 사회 환원 차원에 그치지 않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경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저렴한 가격에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거기에서 최대의 이윤을 얻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도 있지만, 기업에게 있어 사회로부터의 신뢰는 물질적으로 환산되기 어려울 만큼 큰 값어치를 가지는 사회적 자본이다. 이러한 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사회로부터의 신뢰를 획득하는 하나의 수단이다. 그러므로 기업은 사회구성원으로서 소비자, 사회, 자연과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해야 한다.
참고문헌
∙다니토모 간지. 2011.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경영’

∙서영우. 2011. ‘CSR 실천 방법론 : 사회적 책임 경영의 체계 확립’

∙고동수. 2006.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국제논의 동향 및 우리의 대응방안’

∙필립코틀러. 2006. ‘CSR 마케팅’

∙삼성경제연구소. 2000. 『기업의 사회적 공헌』. 나눔의 경제 심포지엄.


참고 사이트

∙ http://h21.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30447.html

∙ http://www.ecoroko.com/370

∙ http://www.ecoroko.com/380

∙ http://blog.naver.com/vitamineyo/150027460990

∙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8268

∙ http://newsplu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9/30/2010093000837.html

∙ http://blog.naver.com/cnm_univ?Redirect=Log&logNo=14014049897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스타벅스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의 명성 및 브랜드가치 상승 & 노동자 복지 향상-> 유능한 인재 유입결론HOMEETHICAL SOURCINGENVIRONMENTAL STEWARDSHIPCOMMUNITY INVOLVEMENTCSR의 단점 (기업의 입장)- 눈에 보이는 효과를 창출하기 어려움만만치 않은 비용과 시간과 노력이 듦- 장삿속이라는 비난결론HOMEETHICAL SOURCINGENVIRONMENTAL STEWARDSHIPCOMMUNITY INVOLVEMENTCSR의 장점 (기업의 입장)대외적 이미지 향상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이익 두 마리 토끼 잡을 수 있음 장기간으로 보았을 때 명예로운

  • [창업과경영] 포스코와 외국기업의 사례를 통해바라본 CSR
  • 기업이 결정한다는 것은 더 이상 과장이 아니다. 이제 기업이 사회적으로 가장 영향력이 큰 집단이 된 것이다. 한편 기업이 이처럼 큰 영향력을 갖게 됨에 따라 그들이 누리게 된 사회적 지위에 걸맞은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하는 사회적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이제 기업 경영활동의 일거수일투족은 국제시민사회의 가장 큰 관심 대상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관련 경영활동에 관한 국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여기서 세계적 광고회사 사치앤사치의 케빈 로버츠 CEO는 “피터 드러커는 ‘기업의 목적은 고객을 창조하는 것’이라고 했지만 오늘날 기업의 역할은 세상을 모든 사람들이 살기 좋은 것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컨퍼런스에 참가한 로사 전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연구원 교수는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우리 모두 경제적으로 성공한 기업이라고 해서 반드시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교훈을 얻었

  • [윤리경영]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사회적 책임경영 비교 -신한은행의 사회책임 경영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도출
  • 사회적 책임경영으로 초점을 맞춘 이유5.신한은행의 사회공헌 활동에 관한 문제제기6.해결방안 모색7.효과 및 결론1.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동향21세기가 되면서 국제화, 정보기술의 발달, 국내․외 시장에서의 경쟁격화, 소비자와 시민단체의 영향력 강화, 사회적 가치수준의 향상에 따르는 기업에 대한 비판강화 등의 영향으로 선진국의 기업은 지속적 발전을 위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기업경영정책에 포함시키는 경향이 급속하게 확

  • 경영학원론 B형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기업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책임 있는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기업이 경제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사회적책임에 대한 관심은 기업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산업계, 정부, 학계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중요한 이슈이며, 더 나아가 국제적으로 기업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ISO 2600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