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수학습론] 국어 쓰기 영역의 단원 대안 -중학교 2학년 1학기 `4. 내용 구성하여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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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논의 정리
Ⅱ. 단원의 길잡이, 문장 연결하여 쓰기
Ⅲ. 내용 연결하여 쓰기
Ⅳ. 학습의 마무리
Ⅴ. 평가문항
Ⅵ.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 방안
본문내용
Ⅰ. 논의 정리
4월 8일 쓰기 영역의 단원 분석 및 논의에서 중요하게 언급된 내용을 중심으로 발표를 정해하고자 한다. 과연 4단원이 무엇을 다룬 단원인가 하는 점이 우선 명확하게 정립되어야 한다. 교육과정에서는 ‘일관성 있게 내용을 조직’하는 단원이라고 나온다. 그러나 이 단원의 교육목표와 소단원을 살펴보자면, 문장의 연결 관계 고려하여 글쓰기, 내용 긴밀히 연결하여 글쓰기이며, 세부적으로 문장의 연결 관계에서는 지시어와 접속어, 내용 연결에서는 시간과 공간 순서에 따라 글을 쓰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다. 즉 교육과정상의 내용과 실제 교과서에 구현된 내용이 불일치하는 것이다. 교과서의 내용은 내용 전체를 어떻게 조직, 구성할 것인가의 문제가 아니라 글을 쓸 때 어떻게 내용의 일관성 있게 연결할 것이냐, 혹은 어떻게 제시할 것인가의 문제를 다룬 내용이다. 내용 조직의 단계가 아니라 글을 표현하는 단계를 교과서에서는 다루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여기서 대안 방향이 두 가지가 나올 수 있다. 내용 조직이라는 교육과정에 맞추어 교과서 내용을 재구성하든지, 아니면 교과서 내용을 수정 · 보완하되, 교육과정을 벗어나서 생각해보는 것이다. 우리 조는 교과서의 내용이 2학년 1학기 4단원에서만 다루어지고 있다는 선생님의 조언을 받아들여, 교과서 내용을 수정 · 보완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그렇다면 ‘내용 조직’하기나, ‘4. 내용 구성하여 쓰기’라는 기존의 교육과정 틀은 고려하지 않으며 단원명은 수정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 단원이 과연 ‘일관성’을 다룬 단원인가, 그렇다면 ‘일관성’이 도대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이 있었다. 사실 일관성, 통일성에 대한 이야기는 지금 학자들 사이에서도 용어가 확실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무어라 정의내리기는 어렵다. 단지 내용을 생성한 다음에 얽고 구성하는 단계의 일관성과 실제 글을 쓰면서 그 내용이 한 덩어리로 일관성 있게 글을 쓰는 것 중 후자의 일관성이 우리가 생각한 대안과 일치하는 것임을 밝혀둔다.
대단원명인 ‘내용 구성하여 쓰기’는 위에서 살펴본 대로 교과서 내용과 일치하지 못하는 단원명이므로 우리 조는 ‘4. 내용 연결하여 쓰기’로 대체하려고 한다. 중단원 ‘(2) 내용 연결하여 쓰기’와 겹치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내용 연결하기에 문장 연결하기가 포함되는 바, 두 단원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단원명이라고 생각된다. 교과서의 문장 연결하여 쓰기, 내용 연결하여 쓰기 중단원은 그대로 유지하기로 한다. 교육과정상의 위치의 문제이지 내용을 일관성 있게 제시한다는 목표에는 지시어와 접속어, 시간과 공간 순서대로 글쓰기가 맞는 활동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다만, 내용 연결하기에서 시간과 공간 순서대로 글쓰기만 다루는 이유는 다른 방법도 있으나 학생들 수준에서 원활하게 논리적 글쓰기를 쓰기에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내용 구성하기의 기초적인 것이라 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 순서대로 글쓰기만 다루기로 하겠다. 또 4월 8일 발표에서 ‘학생들이 글을 쓰게 한다.’ ‘글쓰기의 과정이 드러나도록 활동을 구성한다.’는 점은 대안에 최대한 반영하기로 한다.


Ⅱ. 문장 연결하여 쓰기
4. 내용 연결하여 쓰기

(1) 문장 연결하여 쓰기
(2) 내용 연결하여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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