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글로벌환경에서의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경영학 강의 중 제출하였던 레포트입니다.
글로벌경영환경속에서의 우리나라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서론/본론/결론을 내어보았습니다.
표지빼고 다섯페이지지만 전체적인 짜임새는 훌륭하다고 자부합니다.
특히 국내기업의 대글로벌 강점과 약점 그리고 경쟁력을 위한
방안 등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1-1) 글로벌 경영의 정의
1-2) 글로벌 경영의 목적

2) 본론
2-1) 한국 기업 경영 현황
2-2) 한국 기업의 약점과 강점
2-3) 위험 요소와 기회 요인
2-4) 한국 기업의 경제성 제고 방안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글로벌 경영의 정의
- 자유무역체제와 각 국의 개방화 추세로 경제활동에서 국경 없는 경쟁, 무한 경쟁을 지향하여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경영체제
(2) 글로벌 경영의 목적
① 사업의 영역을 전 세계로 확장
② 자사의 이익 및 시장 확보를 위해 자원 확보 및 활용

2. 본론

(1) 한국 기업의 경영 현황
고비용-저효율, 총체적인 경쟁력 약화

(2) 한국 기업의 약점과 강점
1) 한국 기업의 약점
① 금리, 임금, 지가, 물류비의 과다 상승
② 저조한 생산성 향상
③ 정부의 규제 및 간섭
2) 한국기업의 강점
① 시간단축의 집념
② 행동중심의 리더십
③ 헌신적인 근로문화

(3) 한국 기업의 위험요소 & 기회요인

1) 위험요인
① 금융부실 & 감독정책 미흡
한국경제에는 비은행 금융부문의 부실, 금융감독 및 정책조정의 미흡 등 향후 대외신용도 유지나 성장잠재력 유지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는 취약점이 존재하고 있다. 신용카드
.........후략
참고문헌
http://www.eyeclick.co.kr/view.asp?colorset=3&c=8&p=1&rno=111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1&docid=3117
http://www.kiet.re.kr/files/reg/20020422-e104.pdf

왕윤종 외,「국가경쟁력 강화 - 유럽에서 배운다」, KIEP, 1999.12.
우천식,「21세기 국가경쟁력 강화방안」, KIEP, 2000.12.
김보수,「국가경쟁력 강화방안」, KIEP, 2000.2.
장세진 외, 「글로벌 환경에서의 경영전략」 민영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경영] 한국기업의 현주소와 발전방향
  • 한국기업의 현주소와 발전방향목 차서론 - 글로벌 경영 환경이란본론 - 한국기업의 현주소한국기업의 강점 및 경쟁력한국기업의 약점 및 위협요소외국기업의 전략과 성공사례결론- 글로벌 환경에서 한국기업의 방향우리기업의 대응방안(IT를 이용한 경쟁력 제고)글로벌 경영환경이란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다국적기업경영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글로벌화를 촉진하는 요인규모의 경제기술진보소비자의 수요와 동질화무역장벽의 감소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방안7. 경영성과 75Ⅵ. 일본 전자업체의 중국투자현황 771. 해외사업에서 중국의 위상 제고 782. 하이테크 제품 생산의 중국이전 793. 중국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강화 794. R&D의 현지화 확대

  • [중소기업] 한미 FTA가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한국 중소기업의 재도약을 위한 수출경쟁력 제고방안
  • 한미 FTA가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한국 중소기업의 재도약을 위한 수출경쟁력 제고방안 목 차 1. 서론 2. 한미 FTA가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3. 수출경쟁력 제고업체 조사 및 사례분석3.1 조사개요3.2 조사내용 및 사례분석4. 중소기업의 재도약을 위한 수출경쟁력 제고방안4.1 기술혁신을 통한 산업구조조정의 가속화4.2 중소기업 수출지원 인프라 확충4.3 환율 안정화 및 환위험 관리 강화4.4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환경조성5. 결론1. 서론

  • [기업과 사회] IMF이후의 기업경영이념에 대해서
  • 서 론IMF 시대 경영환경은 차입경영 규제, 경영 투명성 제고, 시장 개방 등의 변화를 겪으면서 더 이상 차입 경영을 통한 비관련 다각화 성정전략이 그 유용성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단기적 기술도입을 선호하고 단기 매출 성과 중심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였으며 내부 핵심 인재의 육성에도 소홀하고 무원칙한 글로벌리제이션을 하는 등 외형 위주의 경영 관행에만 치중한 나머지 기업 경쟁력의 근본 원천인 핵심 역량을 육성하는 데 소홀했다

  • [중소기업] 지방중소기업의 효율적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지역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 경쟁력제1절 우리나라의 산업구조와 문제점제2절 우리나라 산업기술 경쟁력의 현주소제3장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경영환경 변화와 정책환경변화제1절 중소기업의 현황제2절 중소기업의 문제점제3절 중소기업의 경쟁환경 변화와 정책환경 변화제4장 부산지역 중소기업 현황 및 문제점제1절 지역산업의 문제점제2절 부산지역 중소기업 현황 및 문제점제3절 부산지역 중소기업 지원정책의 문제점제5장 부산지역 중소기업의 효율적 육성방안제1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