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마케팅]금융기관의 마케팅전략 분석-eCRM과 서민금고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2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금융시장 환경변화

II. 금융마케팅의 정의

Ⅲ. 금융마케팅의 특성

Ⅳ. 금융마케팅의 특성

Ⅴ. 금융마케팅 믹스전략

Ⅵ. 마케팅 전략

Ⅶ. 서민금고의 마케팅 전략

Ⅷ. 금융 마케팅의 진행 방법

Ⅹ.국내금융업계의 동향

?. 금융기관의 e-CRM : 고객자산관리로 승부하라
본문내용
I. 금융시장환경변화

1. 금융구조조정으로 금융산업 개편

IMF 지원금융 직후 시작된 금융구조조정으로 국내 금융산업은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였다. 이제 '금융기관 안정신화'가 소멸되었으며 금융기관의 안정성에 따라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부실 금융기관의 해외 매각, 건전성 제고를 위한 외자유치 등으로 외자계 금융기관의 진출이 본격화되었다. 대부분 시중은행들은 외국계가 대주주로 부상했으며 일부는 경영에 직접 참여하고 있어 건전성, 수익성 위주 등 선진 금융관행의 조기 흡수로 금융선진화가 진행될 것이다.

2. 전통적 은행업의 퇴조 조짐

국제금융 추세인 직접금융 확대가 국내에 파급되고 은행내에서도 신탁상품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증권 투신업이 핵심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90년대 초반 미국의 유수 상업은행이었던 뱅커트러스트(BTC)의 전회장인 샌포드(C. S. Sanford)는 "2020년경에 전통적 의미의 상업은행은 사라진다."라고 공언하고 BTC의 투자은행화를 추진한 바 있다.
은행들은 필요 우수인력을 증권관련 기관으로부터 스카웃하거나 필요 업무를 아웃소싱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은행맨(Commercial Banker)들보다 금융공학 등의 전문지식을 갖춘 투자은행가(Investment Banker)들이 은행권의 스타로 부상하고 있다.

3. 금융마케팅의 중요성 부각

1980년대 이후에 들어와 이제 금융마케팅 활동은 새로운 금융상품의 지속적인 개발 및 각종 금융서비스의 제공으로 그 어느 때보다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하였다. 이는 전세계적으로 금융자율화, 금리자유화 등 규제완화에 따른 금융기관간의 경쟁심화와 수익기반의 악화, 통신기술의 발달 및 기업의 자금조달 운용방식의 변화 등으로 은행 등 금융기관을 둘러싼 국내외 금융시장의 환경변화가 급속히 진전되어 금융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은행들이 마케팅 활동에 관심을 크게 가지게 된 경우로는 주간영업의 법적 규제, 은행업무의 취급영역에 대한 법적 규제, 예금 대출 등 금리에 관한 상한규제 등에 따라 영업활동에 제한이 많았으므로 여러 가지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이익을 증대시키려는 과정에서 마케팅적인 접근을 중시하게 된 것이다.
미국은행들의 최근 마케팅 활동의 동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새마을금고의 전략적 CRM방안-SERVPERF 모델을 이용한 서비스품질 측정을 통하여
  • 금융기관간 경쟁 심화에 따라 새마을금고의 효율적인 영업전략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는 상황 속에서 기존 고객(회원, 이하 고객) 유지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 시키고, 고객의 유지 및 관리강화를 위한 전략(CRM)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2. 연구의 방법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금융마케팅, 금융업에서의 서비스품질, 금융업에서의 관계마케팅 이론에 관한 각종 연구논문과 국내외 서적 및 간행물을 이용하여 문헌적으로 조사분석하고 선행연

  • [경영학] [경영학]국민은행 기업분석 및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차별화전략
  • - 목 차 -Ⅰ.서 론 1. Prologue2. 국민은행 소개Ⅱ. 본 론1. 경영비전과 핵심 가치1)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2) 핵심가치2. 전략 목표3. 핵심역량 분석 1) 마케팅 및 영업역량2) 서비스 경로3) 업무 프로세스4) 리스크 관리5) 성과 중심주의 경영6) 성공요인분석 OT7) Vrio분석 SW4. 외부환경분석1) 우리나라 현재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2)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전망5. 경쟁사 분석1) 우리은행2) 신한은행3) 국민은행의 경쟁우위6.

  • 마케팅 측면에서 바라본 재래시장의 실패 요인과 활성화 방안
  • 전략 중 필요한 부분을 수정한다.정부 정책 역시 기업과 마찬가지이다. 먼저 정부 산하의 각 기관은 맡은 분야의 현실을 파악한다. 예를 들어, 정부 산하의 중소기업청은 재래시장의 활성화 문제 등이 현재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파악한다. 이후 재래시장의 상인들이나 소비자들의 니즈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해당 문제에 대한 대안ㆍ대책 정책을 수립한다. 구체적인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의사결정과정 역시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때의 분석과정과

  • 증권투자상담사 핵심요약집
  • 예측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소비자태도지수(CSI)경제모형에 의한 경기예측 시계열모형, 거시경제계량모형구분 DI < 50 DI = 50 DI > 50경기판단 경기수축국면 경기전환 경기확장국면CI 구분 경기예측CI의 전월대비 증가율 + 경기확장국면CI의 전월대비 증가율 - 경기수축국면구분 지표명선행지수 구인구직비율, 재고순환비율, 소비자기대지수, 기계수주액, 자본재수입액, 건설수주액, 종합주가지수, 금융기관유동성, 장단기금리차, 순상품교역조건동행

  • 프라이빗 뱅킹(PB)의 성공 전략 분석, 프라이빗 뱅킹(PB) 사례분석, 프라이빗 시장의 규모, 프라이빗 뱅킹의 고객 선별
  • 전략으로 부각되고 있다.2-1. 고객세분화 마케팅마케팅에 있어 고객세분화의 정의는 개별고객마다 그들이 지불할 용의가 있는 가격뿐만 아니라 상품 및 유통채널에 대한 기대 가치가 각기 다르다는 점을 내포하고 있다. 최근 고객 니즈가 한층 다양화, 복잡화되고 금융기관간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전통적인 세분화 기준만으로는 고객 니즈에 대한 심층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에 한계가 있다는 비판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고객의 미래 구매행동을 예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