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투자상담사 : 제3과목 금융상품 및 직무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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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권투자상담사 제3과목 금융상품 및 직무윤리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
▶ 중요도에 따라 빨간색과 '★'로 구분
▶ 그래프 및 도표를 이용한 이해력 향상
목차
제1장 금융상품분석과 투자전략
■ 국내금융기관 구분
1. 은행 : 일반은행, 특수은행, 한국은행
2. 비은행예금 취급기관
3. 보험회사
4. 금융투자회사

■ 은행의 금융상품
5. 예금
6. 단기금융상품
7. 신탁

■ 금융투자회사의 금융상품
8. 랩어카운트(wrap account)
9. 현금자산관리계좌(CMA : Cash Management Account)
10. 주가지수연계 금융상품
11. 주식워런트증권(ELW : Equity Linked Warrant)

■ 집합투자기구
12. 집합투자기구 개념과 분류
13. 환매수수료와 환매대금 지급일
14. 투자신탁(수익증권)의 구조와 투자회사 비교
15. MMF(Money Market Fund : 뮤추얼 펀드)
16. 상장지수펀드(ETF) : 인덱스 펀드
17. 전환형 집합투자기구(엄브렐러펀드 : umbrella fund)
18. 적립식펀드
19. 해외투자펀드(역내펀드), 외국펀드(영외펀드) 비교
20. 펀드비용

■ 생명보험사의 금융상품
21. 보험상품 취급분류
22. 보험료
23. 실적배당보험과 전통형 보험 비교

■ 종합금융회사의 금융상품
24. 종합금융회사의 금융상품 비교

■ 예금보험제도
25. 예금보험가입 의무금융기관
26. 예금보험대상 예금
27. 예금자보호 한도

■ 세금관련제도
28. 비과세제도
29. 세금우대제도
30. 금융소득종합과세

■ 투자전략과 자산배분
31. 통합적 투자관리
32. 투자과정
33. 자산배분전략

■ 자산배분 설계과정 이해
34. 자산집단의 선정
35. 기준수익율(benchmark return)
36. 기대수익율

■ 자산배분전략 실행 및 종류
37. 전략적 자산배분
38. 전술적 자산배분
39. 포트폴리오 수정
40. 투자 성과파악


제2장 법규 및 세제
■ 고객관리
1. 고객관리의 필요성
2. 관계마케팅
3. 고객 발전 단계별 서비스

■ 고객상담의 과정
4. 고객상담의 4단계과정
* 1단계 : 고객과의 관계형성
* 2단계 : 고객의 Needs 파악
* 3단계 : 설득 및 해법 제시
* 4단계 : 고객의 동의 확보 및 Closing

■ 직무윤리강령
5. 신의성실의무
6. 전문지식배양의무
7. 공정성 유지의무
8. 소속회사 등의 지도 및 지원의무

■ 직무윤리기준
9. 고객에 대한 의무
10. 자본시장에 대한 의무

■ 직무윤리의 준수절차 및 위반 시의 제재
11. 내부적 통제
12. 자율규제
13. 행정제재
본문내용
제1장 금융상품분석과 투자전략
■ 국내금융기관 구분
1. 은행 : 일반은행, 특수은행, 한국은행

<표 : 일반은행, 특수은행, 한국은행 비교>

2. 비은행예금 취급기관
* 종합금융회사
* 상호저축은행 : 영세 상공인 및 서민의 금융편의와 저축증대 목적(상호저축은행법에 의한 규제)
* 신용협동기구 : 농수협 지역조합
* 우체국

3. 보험회사 : 생명보험회사(생명보험 : 사망보험, 생존보험, 생사혼합보험), 손해보험회사

4. 금융투자회사 : 증권회사, 자산운용회사(집합투자업자)
* 금융투자업 분류
- 인가제 : 투자매매업, 투자중개업, 집합투자업, 신탁업
= 투자매매업 : 자기계산으로 금융업 
= 투자중개업 : 타인계산으로 금융업 
= 집합투자업 : 복수의 투자자에게 자금을 모집하여 제3자가 운용하고 그 손익을 배분하는 업무를 하는 금융업(funds)
= 신탁업

- 등록제 : 투자자문업, 투자일임업 (완화된 진입규제)
= 투자자문업 : 투자판단에 관한 자문에 응하는 금융업
= 투자일임업 : 투자자로부터 투자판단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일임 받아 투자자별로 구분하여 운용

* 금융투자상품

<표 : 전통적증권(채무증권, 지분증권, 수익증권, 증권예탁증권)과 투자계약증권 및 파생결합증권 비교>

<중략>

제2장 영업실무와 직무윤리
■ 고객관리
1. 고객관리의 필요성
* 시장의 성장세 둔화
* 금융시장 성국단계로 진입 : 신규고객 확보비용 > 기존고객 유지비용
* 고객의 욕구 개별화와 다양화
* 금융기관의 경쟁 가속화
* 내실경영 위주의 금융기관 경영전략 : 안정적인 이익창출 도모

2. 관계마케팅

<표 : 매스마케팅(과거)와 관계마케팅(현재, 미래)의 비교>

3. 고객 발전 단계별 서비스

<표 : 고객 발전 단계별 서비스와 해당 고객 구분>

■ 고객상담의 과정
4. 고객상담의 4단계과정 : 고객과의 관계형성->고객의 Needs 파악->설득 및 해법 제시->고객의 동의 확보 및 Closing
* 1단계 : 고객과의 관계형성
- 투자상담도 Sales라는 인식이 중요
- 고객의 거절처리 방법

<표 : 거절처리 방법 단계>

* 2단계 : 고객의 Needs 파악(고객의 현재와 미래수준의 차이를 파악하고 고객의 높은 참여를 유도)
- 폐쇄형질문(close-end question)
= 영업사원이 특정한 화제로 대화를 유도시 사용(대화의 흐름을 자신의 방향으로 리드시)
= ‘예’, ‘아니오’ 등의 간단한 대답을 유도
= 고객의 반응이 없거나 시큰둥할 때 사용
= 시간적인 제약으로 빠른 결정을 유도

- 개방형질문(open-end question)
= 고객의 관심사에 대해 자유로이 이야기 하여 주도록 유도
= 고객이 스스로의 상황에 광범위하게 털어놓을 수 있게 유도

- 확대형질문(high-gain question)

<중략>
참고문헌
▶ 금융위원회
▶ 금융감독원
▶ 한국금융투자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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