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인지적 도제이론에 따른 작문 교수-학습 모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2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학 시간에 인지적 도제이론에 따른 작문교수 학습모형연구 과제물입니다.
결론과 시사점까지 완벽한 산출물이란 자부합니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방법과 제한점
3. 사회 구성주의의 특징과 학습관
-특징
-학습관
-Vygotsky가 작문교육에 주는 시사점
4. 인지적도제의 개념과 작문교육
-인지적 도제
-인접발달영역
-과정 중심 작문 모형
-과정중심 작문 모형의 과정
-다듬기 과정
-평가하기
-작품화하기
-협의하기
-인지적 도제에 의한 교수 학습 내용
사고 이양 과정 1 단계 (전략 훈련 단계)
사고 이양 과정 2 단계 (전략 활용단계)
자기 점검 단계 (협동적 대화와 자동화)
결론 및 제언
시사점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사회 구성주의의 대두 – 교육에서의 새로운 변 화 요구
사회 구성주의 작문 교육 제시 - 결과에 치우친 작문교육으로부터 과정을 중요시하는 작문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수용한 사회 구성주의 이론을 기반으로, 작문교육에서 인지적 도제가 어떻게 이루어지며, 어떤 사고의 틀을 이양하고 있는지, 또 사고의 틀은 어떤 상호과정을 거쳐 학습자에게 전이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음
..........중략

결론 및 제언

사회 구성주의 관점에 의한 작문 교육이론을 토대로 인지적 도제에 의한 작문 교육이 현장에서 어떻게 수용되고 이루어지는지를 기술함
본 연구는 학습자가 인지적 도제를 통한 작문 교육을 처음 받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사고 이양 1단계에 초점을 맞추어 작문 과정에 따른 각 전략의 습득을 중심으로 하는 수업 방식을 제시함
2 차시 수업으로는 사고 이양 과정에서부터 내면화 하는 단계까지는 제시할 수 없는 한계를 지님
.......중략

시사점

교사의 지원은 정교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자들의 반응에 의해 다시 점검되고 변형되어야 함
전략을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초인지는 학습의 초기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시범과 안내에 의해 점차 이루어지며 이때에는 교사의 안내가 점차 제거되고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
작문 교과가 가지고 있는 도구성을 확대하여 타 교과에 전이 시켜 활용함
.......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상황학습
  • 이론적 기초.5Ⅴ. 교수학습의 원리설계원리 (1) 도구로써의 지식.6(2) 내용 다양성과 전이6(3) 인지적 도제제도.6(4) 맥락 정착적 교수.7교수방법 - 학습 촉진자로서의 교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연구 동향 및 이론적 적용1) 직접 교수법과 상보적 교수법이 영어 독해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석사 학위 논문).222) 읽기 부진아 지도 방법 연구-직접 교수법과 상보적 교수법의 효과 분석을 통해(석사 학위 논 문)223) 초인지 전략을 활용한 상보적 수업이 아동의 작문수행 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석사 학위 논문)

  • 구성주의 교육학1
  • 이론은 복잡하고 비정형화된 학습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 이론이다. 인지적 유연성이라 함은 즉흥적으로 자신의 지식을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급진적으로 변화하는 상황의 요구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을 말한다. ♦ 원리 : 인지적 유연성 이론의 원리는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학습 활동은 다양한 내용의 제시가 있어야 한다. 둘째, 학습 자료는 너무 단순한 내용은 피하는 것이 좋고 정황에 따른 지식을

  • [국어교육론] 쓰기(작문)교육의 실제 -2009교육과정 중심
  • 작문이론은 사고가 인식 주체인 개인의 정신활동의 결과가 아니라 담화 공동체 구성원들 간에 이루어지는 언어적 대화가 내면화된 것이라는 비고츠키의 관점을 받아들여 작문을 필자가 담화 공동체 구성원들과 나누는 대화의 과정으로 본다. 여기서 쓰기는 사회적 맥락 안에서 이루어지는 전문가와 초보자의 인지적 도제 관계에 의한 전수의 과정이다. 즉, 학습자는 전문가인 교사나 유능한 학습자들과의 대화적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수준의

  •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육 - Literature Education of Constructivism Perspectives 수정 다운 홍보
  • 교수-학습 실천 방법을 알뜰하게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많은 구성주의자들이 문학(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적 시각을 밝힌 바 있고 교수-학습에 대한 일반적인 구성주의 관점을 적절하게 결합하면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육의 틀거리를 세우는 일이 어려운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이다.문학 교육이 철학이나 이론적 방향의 전환을 소리 높여 외치는 것으로 성공하는 것은 아니고, 종국에는 실천 현장의 변모가 수반되어야 한다. 문학 교육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