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과 대중영상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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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9.02 1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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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나리오 - 영상매체, 문학적 장치들, 하위텍스트, 작가주의
  • 대립은 감정이나 심리적인 대립이어야 한다.(7)각색원작가와 같은 감동의 상태로 원작의 정신을 살려야 하지만, 일단 해체되어 새로운 영상을 구사함으로써 재생산되어야 한다. 테마는 살리고 스토리는 바꾸는 경우와 삽화와 줄거리는 살리고 테마는 바꾸는 경우가 있다.참고 자료. 문예학방법론 - 형설출판사(1999년), 저자 방영이황선범의 시나리오 길리잡이시나리오 작법 - 후나아시 가즈오, 번역 황왕수한국 시나리오 선집 - 영화 진흥공사발간

  • 신 고전문학 고전문학 영상콘텐츠로 다시 살아나다
  • 문학적 콘텐츠들의 거듭된 실패이유는 내러티브 구성이 약하다는 것이다. 순수 창작물의 경우 소재를 찾아 창작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창작물의 성패에 대한 위험성도 더 많이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미 만들어져 우리에게 익숙한 스토리와 인물을 이용하여 재 창조를 하면 그만큼의 내러티브 구성이 용이하게 된다. 2. 친숙함으로 어필작품은 얼마나 완성도가 중요하냐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대중에게 다가갈 것인가도 굉장히 중요하다. 대중이

  • 청소년 문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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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큐멘터리 해설적 다큐멘터리
  • 대중의 일상적 삶과 문화를 표현하는 도구가 된다.디지털 시대는 다큐멘리터가 지닌 리얼리즘의 역설에 대한 오래된 논쟁을 다시 불러낸다. 필름의 사진적 존재론이 사라짐에 따라 디지털 합성과 조작의 문제를 제기한다. 그것은 다큐멘터리의 역사적 기록성과 진실성에 대한 질문을 낳는다. 또한 픽션과 논픽션, 다큐멘터리와 드라마의 경계는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디지털 시대는 사진적 기록과 관찰의 미학을 넘어 더욱 창조적인 개입

  • 고전소설의 현재적 의의와 활용방안
  • 문학을 재정립해야 할 과제를 갖고 있다. 그러한 과제를 안고 본 발표조는, 고전작품을 현재의 여러 문화 양상 중 크게 세 가지로 대표되는 활자매체, 영상매체, 공연문화를 살펴봄으로써 계승 발전시킬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17세기부터 상품화폐 경제구조 속에 영입된 고전소설의 상품화는 대중성의 체현과 그러한 바탕 위에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또한 현재의 경우 고전소설을 활용한 책들은 우리나라 문학을 전해야겠다는 취지 아래 교육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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