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 - 영상매체, 문학적 장치들, 하위텍스트, 작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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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나리오
차례
Ⅰ. 시나리오
1.영상매체
2.문학적 장치들
3.하위텍스트
4.작가주의
5.영상언어
6.영상편집
7.이야기전달장치
8.시나리오 창작
Ⅱ.실전 시나리오 창작
시나리오
1.영상매체
(1) 개념
매체란 A와 B를 소통시켜 주는 매개물질을 가리킨다.
① 필름영상 : 사진, 영화
② 전자영상 : TV, 비디오, 컴퓨터
(2) 매체적 특징
1) 동원력(mobilizing power)
미디어는 소비수단이면서 생산수단이다. 따라서 송신자와 수신자의 상호작용을 허용함으로써 미디어는 사회적인 또 사회화된 생산 과정에 대한 참여를 가능케 한다. 인간을 기동성 있게 만든다는 것이다.
2) 정보 확산력
전자 미디어는 지적 재산을 배제하고 중앙 집중식 통제를 불가능케 한다. 강제적 정보 차단 의지는 산업적 퇴보라는 대가를 치를 때만 가능하다.
3)조작성(操作性)
미디어 선정-촬영-편집-동조-더빙-배급의 과정에서 조작이 가해진다. 조작의 위험에 대해서는 대중의 자율 규제로써 대항해야 한다. 왜냐하면 뉴미디어는 모든 교육상의 특권, 부르주아 지식인들의 특권을 배제하기 때문이다.
4)집단성(조직성)
제작자의 정치사회경제적 이해 관계에 따라 집단적으로 제작되고 대중에게 조직적으로 이용된다. 그래서 항상 대중 감정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직업적 미디어 제작자 이외에는 아마추어나 구멍가게에 머물 수밖에 없다.
(3) 예술적 특성
1) 사진예술
연속적인 동작을 개별적인 사진들로 찍음으로써 동작들을 파편화시킨다. 즉 현실의 전체가 아니라 화면의 크기(프레임)에 맞게 잘라낸 현실의 한 조각이다. 프레임이 있기 때문에 카메라는 어느 한 부분을 클로즈업해서 보여주고 싶은 것은 강제적으로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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