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사상]노장철학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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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덕의 의미
1) 전통적인 德의 맥락
2) 자연(도)과 덕
(1) 노자의 덕
(2) 장자의 덕
3. 노장에서의 덕과 수행
1) 물의 덕 -上德과 上善의 이미지
2) 바람의 덕-氣化와 心齊의 動因
4. 결 론
본문내용
이 글은 도가사상에서 덕(德)이 무엇이며, 덕은 어떻게 도(자연)와 인간을 연결하며, 인간의 입장에서 도 체득을 위한 덕의 수행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는 대략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도가사상의 덕 개념은 중국적 전통에서의 덕 개념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특히 "덕(德)은 득(得)"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여기에 생성·화육사상으로의 발전이 엿보인다.
둘째, 덕은 도가사상에서 도 못지 않게 중요한 개념이다. 도는 무형상의 특징으로 인해 덕이 없이는 만물로의 변화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덕은 무형의 도(자연)와 유형의 人(物)을 매개하는 역할을 한다.
셋째, 덕은 노자에서 도와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이는 상덕(上德)과 그 반대적인 하덕(下德)으로 구분된다. 구분의 기준은 무위와 유위의 속성이다. 여기서 상덕은 최상의 선(善)의 의미를 지닌다. 장자의 덕은 도와 합치하는 마음의 경계, 혹은 경지의 기준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이때의 덕은 자연의 본성에 순응하는 것이다. 여기서 장자는 마음을 중시하였다.
넷째, 노자의 상덕을 드러내는 대표 이미지는 물(水)이다. 장자에게는 바람(風)이다. 여기서 물과 바람은 이미 형상이 있으므로 도와 꼭 같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자연물 가운데서 가장 도의 속성을 잘 드러내는 이미지를 품고 있다. 물은 만물 생성과 화육의 차원에서, 바람은 천지자연의 변화라는 차원에서 제기된다.
다섯째, 위의 넷째와 연관해서 결국 물과 같은 삶이 인간의 차원에서 대도에 합치할 수 있는 삶의 전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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