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철학 동중서,왕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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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대철학 동중서,왕충
1.시대적 배경
진시황의 과도한 중앙 집권 정책과 엄격한 법 집행은 오히려 백성을 탄압하고 박해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진의 멸망, 신승하, 미래엔, 2008,
한나라는 진의 멸망을 거울삼아 왕도정치를 내세웠다. 고조는 법을 약법삼장으로 줄였고, 혜제는 진시황이 내린 협서률을 풀었으며, 문제, 경제 때에는 경전을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학관이 세워졌다. 문제는 동중서(董仲舒)의 건의를 받아들여 백가를 몰아내고 유가만을 높이는 정책을 폈으며 오경박사를 설치하였다. 그러나 표면적으로 유가를 숭상하는 이러한 상황에서도 이면적으로는 도가 사상, 음양학, 참위설, 법가 사상 등이 유가의 또 다른 면을 보완해주고 있었다.
한나라 때부터 유교가 국교화되어 사상이 정형화됨에 따라 민심은 비교적 자유분방한 사상을 담고 있는 노장사상 쪽으로 기울어졌다. 뿐만 아니라 계속되는 분열국면으로 인해 사상가들도 초야에 묻혀 살면서 도가사상을 중심으로 유가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시도했다. 즉, 노장사상(老莊思想)을 숭상하면서도 유가사상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유가·도가의 조화를 시도한 것이다.
동중서(董仲舒)는 유안과 같은 시대의 인물로, 유안이 노장학의 대표적인 인물이라면 동중서는 유학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저서로는『춘추번로(春秋繁露)』,『한서(漢書)·동중서전(董仲舒傳)』의「거현량대책(擧賢良對策)」등이 있다. 그의 대표적인 학설은 천인감응설(天人感應說)이다. 동중서천학, 정한균, 법인문화사, 2003, p28
2.동중서
(1) 천인삼책
한은 무제 때에 이르러 경제적으로도 융성했을 뿐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강력한 중앙집권의 기틀이 확립되었다. 이에 한무제는 국가제도를 새롭게 개혁함으로서 통치력을 더욱 강화하려 하였다. 이러한 목적으로 그는 신하들에게 제도개혁의 이론적 근거가 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 올리라고 세 차례의 책문을 내렸다. 동중서가 명을 받들어 올린 세 편의 대책이 바로 천인삼책이다. 동중서는 이 글에서 주로 “하늘과 인간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논술하였기 때문에 천인삼책이라 불리게 되었다.
1. 한무제가 첫 번째로 제기한 책문은 모든 일의 원칙이 될 대도의 요점을 듣고자 한 것이었다. 이는 중요한 요강을 알아야 세부적이고 광범위한 일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아울러 천과 인의 관계에 대한 문제제기도 있었다. 이에 대한 동중서의 대책은 다음과 같다. 천재지변과 인간사는 서로 연관되어 있는데, 황제는 천명을 대표하여 인간을 통치하는 자이며, 재난과 이변 등의 형식으로 나타나는“천견”은 인간사가 천도에 부합하지 않는 것에 대한 하늘의 경고이다. 이러한 견해는 군권신수와 천인감응론을 말한 것 이다.
2. 한무제는 상고시대의 치도와 당시의 치도와의 차이점을 물었다. 그는 동중서에게 이 문제를 열심히 규명하여 자신의 뜻에 맞는 답을 제시하도록 요구하였다. 동중서는 법치를 현재 실행해서는 안 되며 문덕으로 천하를 다스려야 함을 언급하였다. 또한“태학을 일으켜서 훌륭한 선생을 두고 천하의 선비를 양성”함으로써 통치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할 것을 건의하였다.
3. 한무제는 자연과 인간의 감응에 관한 문제를 제기하여, 나라를 다스리는 도와 치란의 원인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였다. 동중서는 이에“대일통”의 논지를 말하며 사상의 통일을 주장하였다.“춘추의 대일통은 천지의 항상 된 법칙이고 고금의 보편적인 마땅함이다.”이러한 주장은 유학의 도만을 홀로 높이고 백가를 내치는 무제의 정책에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 것이다. 중국철학의 흐름, 임태승, 2005, p185-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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