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 정복기- 동양제과 중국현지화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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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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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2
2. 동양제과소개 -------------------- 2
2-1. 기업 소개 ------------------------------- 2
2-2. 기업 성장 과정 ------------------- 2
3. 동양제과 SWOT 분석 --------------- 3
4. 동양제과의 글로벌 정책 -------------- 4
4-1. 글로벌화 정책 ------------------- 4
5. 중국 시장 현황 ---------------------------- 6
5-1. 중국 제과시장의 특성------------------- 6
5-2. 대중국 브랜드 전략 ----------------- 6
6. 중국 진출 -------------------------------- 7
6-1. 중국 진출 과정 ----------------------- 7
6-2. 초기 중국 시장 진출에서의 어려움 및 문제점 ---------- 9
6-3. 중국 진출을 위한 동양제과의 전략 (마케팅, 유통) ---- 10
6-4. 해외 글로벌 정책의 성공 요인 -------- 13
7. 맺음말 ---------------------------- 14
- 본문내용
-
1. 서 론
13억 중국인이 요즘 가장 즐기는 맛은 무엇일까? 자장면과 같은 중국요리가 아니라 그것은 바로 오리온 초코파이이다. 중국진출 6년만에 베이징, 상해등 이른바 중국의 선진도시들에서 지금 맥도날드와 코카콜라에 버금가는, 성공한 식품의 반열에 오리온초코파이가 당당히 올라가 있다. 1956년 창업한 후 줄곧 국내의 선두 제과 업체로서 이미지를 구축해온 동양제과는 95년 본격적으로 중국에 초코파이를 수출하면서 글로벌화를 꾀하게 되었다. 잇단 어려움도 있었지만 기술을 개발하고 유통과정을 혁신하면서 노력한 결과 2001년 현재 동양제과는 중국 초코파이시장에서 점유율 63%로 압도적1위를 달리게 되었다. 초코파이의 성공요인은 시기적절한 진입과 차별화된 기술 ,그리고 강력한 브랜드파워에서 비롯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공요인보다도 중요한 것은 바로 시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그것에 바탕한 확신이다. 요즘 많은 기업들이 마치 중국을 '엘도라도'처럼 생각하고 무조건 달려가고 있는 듯한 분위기가 많다. 하지만 초코파이의 성공을 보면서 철저한 시장조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 그리고 성공에 대한 확신과 비젼을 가지지 못한다면 13억중 단 몇 명도 사로잡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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