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과의사결정)삼성테스코 ‘홈플러스’의 경영전략 분석 및 발전방안(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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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02.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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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경영과의사결정]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회사 소개
(1) TESCO
(2) 삼성물산
(3)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4) 삼성테스코 CEO

2. 외부 환경 분석
(1) 유통시장 분석
1) 새로운 소비문화
2) 기업형유통 시장의 확대와 과점화
(2) 할인점 업계 현황분석
1) 할인점 업계의 유형과 그 특성
2) 할인점 업계의 매출과 점포수 현황
3) 국내 적정 할인점 점포수 분석
(3) 경쟁사 분석
1) 이마트
2) 월마트

3. 내부 환경 분석

4.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5. 전략도출 및 대안
(1) 조직화 프로그램 분야 - 멘토링(Mentoring)
(2) 교육제도 개선 - 현장직무훈련(OJT)
본문내용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먼저 홈플러스는 영국의 테스코社와 합작하며 동종 국내기업과 차별화된 독특한 조직문화인 신바래이션(Shinbaration)이라는 것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있다. 이는 신바람과 Rational, 즉 합리적의 합성어로써 동양의 감성적이고 자기희생적인 Teamwork문화와 서양의 합리성을 조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이다. 그리고 당시 한국에서는 전혀 자리 잡지 못하던 주5일제를 처음으로 도입하면서 직원들의 쉴 시간을 보장하였다. 또한 당사는 고객중심주의문화를 표방하는 10계명을 가지고 있는데 이에 관해 즉각적으로 포상하고 인사고과 등에 반영함으로써 직원들의 고객우선주의를 고취시키고 있다. 그와 함께 국외 기업과의 합병으로 서양권의 특징인 수평적인 의사결정을 도입함으로써 일반 직원도 의사결정에 참여하며 의견을 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홈플러스는 기존 할인점에서는 경험 할 수 없었던 문화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적극 이용하고 있다. 이 문화센터는 국내최대 수준이며 영국의 테스코社에서 벤치마킹하여 도입 할 정도로 효과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큰 강점 중 하나로 손꼽을 수 있다.

(2) 약점 (Weakness)

위 강점 중 들었던 것들이 도입과정에서의 문제점 등으로 인해 약점에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먼저 주 5일제의 도입과 관련하여 유통업계의 주말과 공휴일에 고객이 집중되는 특성상 실제적으로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으며 연장시간 근무에 관한 추가보수의 사항 등이 불확실하다. 겉으로는 직원들의 수평화를 포방하고 있으나 정직원과 일용직의 대우차는 큰 수준이며 일용직의 경우 초기 3개월 이후 시급을 인상해주지만 이후의 급여인상체계는 전혀 잡혀있지 않다. 또한 포상 제도를 실시함에 있어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접근 보다는 영업수익 등의 단기 성과적인 측면을 고려하고 있다. 기존직원의 부대이동은 거의 불가능한 수준인 것 또한 약점중 하나이다. 입사할 때의 부서에 퇴사할 때 까지 소속되어 있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직원들의 다방면의 경험축척이 힘들다. 수평적인 조직문화 또한 계층성이 강하고 연령 차이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한국에서 쉽사리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

(3) 기회 (Opportunity)

경기회복세로 소비가 증가하였다. 장기간 이어져오던 경기침체를 최근 벗어나며 소비가 늘어나며 물가도 안정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 할 전망이다. 또한 소비의 양극화로 합리적 소비문화가 인식되면서 백화점에 비해 할인점의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는 것 또한 기회이다. 국내 최대의 문화센터의 활용을 통한 메세나 등의 문화지원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 할 수 있으며 구직난으로 인해 전문 인력을 싼 인건비에 사용 할 수 있다.

(4) 위협 (Threat)

최대 경쟁사인 이마트에 비해 점포수가 극히 적어 이용자가 제한적이다. 이마트의 점포수가 70개를 넘어가고 있는 현 상황에서 홈플러스의 점포수는 고작 30개 정도에 불과하다. 자연히 평당 매출액과 효율성 측면에서는 이마트를 넘어설지 모르나 계속 되는 타 할인점의 공격적인 점포확장으로 전체적인 매출의 감소는 피할 수 없을 것이며 유가의 상승 등으로 인해 원자재 가격이 동시에 상승함에 따라 수익성 또한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인터넷과 홈쇼핑 등의 소비패턴의 다양화와로 인한 매출 감소와 고객 계층의 이동 또한 큰 위험요소 중 하나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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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아요.ㅎ 잘쓸께요~
  • m***
    (2009.11.19 10:27: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너무 내용이 빈약하네요.. 7p나 stp 그런 분석 조차 없다ㄴ니
  • aaa1a***
    (2009.05.19 11:06:55)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자료 괜찮네요
  • redwin***
    (2009.04.23 11:3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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