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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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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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의 정의
●전사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의 발전과정
●전사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의 기본원리
●전사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과 유사개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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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의 정의
총체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 TQM)은 1985년 경 미국기업에서 발생한 새로운 품질운동으로 TQM은 지속적 품질개선 과정을 강조하는 경영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TQM이란 조직에 관련된 모든 사람, 즉 고객, 공급자. 이해관계 집단, 구성원 등의 만족 수 준을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개인 및 조직의 발전 과정
☞계속적 성과 개선을 위한 고객 중심적 , 전략적, 체계적 접근방법(품질과 생산관리 협의회)
☞“산출과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포괄적이고 고객중심 관리체계(미국의 연방품질협회)
☞TQM이란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통합적 관리체제이다(미국의 인사관리처)
☞TQM은 팀을 이용하여 품질과 생산성을 지속적으로 개선시키기 위해 종원업과 관리자의 자질과 능력에 의존하여 관리하는 협조체제(야블론스키)
☞품질관리 차원에서 고객이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품질의 산출서비스나 서비스를 가장 경 제적인 수분에서 생상 판매할 수 있도록 조직 내 여러 집단들의 품질개선, 품질유지 노력 들을 통합하기 위한 효과적인 체제(파이겐바움)
☞TQM이란 관리의 효율성과 탄력성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접근방법이며 모든 부서, 모든 활동, 모든 레벨의 구성원들을 조직화하고 참여시키는 방법(J.S.Oakland)
☞고객의 요구조건에 맞는 산출물을 창출하는 사람과 그 과정을 중시하는 접근방법
☞모든 구성원의 지속적 개선활동을 통하여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충 족시키기 위한 지속적 노력(B.Bergman)
☞고객의 니드를 정확히 충족시킬 필요성과 작업을 처음부터 바르게 해야 하는 중요성을 강 조하는 관리철학(C.F.Hendricks and A.Triplett)
“전사적 품질 경영” 또는 “종합적 품질 경영”으로 정의하는데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뿐만 아니라 경영과 업무, 직장 환경, 조직구성원의 자질까지도 품질 개념에 넣어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최저 비용으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으로, 품질관리 책임자 분만 아니라 마케팅, 생산, 노사 관계 등 기업의 모든 구성원이 품질관리의 실천자가 되어야 한다는 내용이다.
TQM은 1960년대 이후 크게 발전한 TQC에서 파생된 개념이다. TQC에서는 통계학적인 것이 주방법론을 차지했다면 TQM은 통계학적인 것은 물론 조직적이며 관리론적인 방법론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특히 품질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노동의 질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는
일본식 품질관리 원리에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하였음
●전사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의 발전과정
품질에 관한 관심이 하나의 전문영역으로 구축된 것은 1924년 Shewhart(1892-1967)에 의해 창안된 품질관리(QC:Quality Control)였는데, 이것은 예방적 품질에 입각한 통계적 품질관리(SQC:Statistical Quality Control)로 제품품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였다. 그 후 Shewhart의 제자 E.Deming이 2차 대전 중 SQC를 방위산업체에 도입한 바 있다.그러나 미국은 2차 대전 후에는 오히려 SQC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었다.
Deming은 TQM을 일본기업들에 소개하였고, 단순통계관리의 SQC는 QC(품질관리)로 발전하였으며, 그 후에는 이른바 전사적(全社的 品質管理 CWQC)로 꽃을 피우게 되었다. 이러한 품질관리기법은 일본제품을 세계적인 품질경쟁력을 갖도록 하는데 원동력이 되게 하였으며 이에 착안한 미국이 이를 역수입하여 관리기법으로 채용하기에 이르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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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경제연구소
생산운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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