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전사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의 정의
●전사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의 발전과정
●전사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의 기본원리
●전사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과 유사개념
본문내용
●전사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의 정의
총체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 TQM)은 1985년 경 미국기업에서 발생한 새로운 품질운동으로 TQM은 지속적 품질개선 과정을 강조하는 경영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TQM이란 조직에 관련된 모든 사람, 즉 고객, 공급자. 이해관계 집단, 구성원 등의 만족 수 준을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개인 및 조직의 발전 과정
☞계속적 성과 개선을 위한 고객 중심적 , 전략적, 체계적 접근방법(품질과 생산관리 협의회)
☞“산출과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포괄적이고 고객중심 관리체계(미국의 연방품질협회)
☞TQM이란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통합적 관리체제이다(미국의 인사관리처)
☞TQM은 팀을 이용하여 품질과 생산성을 지속적으로 개선시키기 위해 종원업과 관리자의 자질과 능력에 의존하여 관리하는 협조체제(야블론스키)
☞품질관리 차원에서 고객이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품질의 산출서비스나 서비스를 가장 경 제적인 수분에서 생상 판매할 수 있도록 조직 내 여러 집단들의 품질개선, 품질유지 노력 들을 통합하기 위한 효과적인 체제(파이겐바움)
☞TQM이란 관리의 효율성과 탄력성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접근방법이며 모든 부서, 모든 활동, 모든 레벨의 구성원들을 조직화하고 참여시키는 방법(J.S.Oakland)
☞고객의 요구조건에 맞는 산출물을 창출하는 사람과 그 과정을 중시하는 접근방법
☞모든 구성원의 지속적 개선활동을 통하여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충 족시키기 위한 지속적 노력(B.Bergman)
☞고객의 니드를 정확히 충족시킬 필요성과 작업을 처음부터 바르게 해야 하는 중요성을 강 조하는 관리철학(C.F.Hendricks and A.Triplett)

“전사적 품질 경영” 또는 “종합적 품질 경영”으로 정의하는데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뿐만 아니라 경영과 업무, 직장 환경, 조직구성원의 자질까지도 품질 개념에 넣어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최저 비용으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으로, 품질관리 책임자 분만 아니라 마케팅, 생산, 노사 관계 등 기업의 모든 구성원이 품질관리의 실천자가 되어야 한다는 내용이다.
TQM은 1960년대 이후 크게 발전한 TQC에서 파생된 개념이다. TQC에서는 통계학적인 것이 주방법론을 차지했다면 TQM은 통계학적인 것은 물론 조직적이며 관리론적인 방법론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특히 품질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노동의 질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는
일본식 품질관리 원리에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하였음

●전사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의 발전과정
품질에 관한 관심이 하나의 전문영역으로 구축된 것은 1924년 Shewhart(1892-1967)에 의해 창안된 품질관리(QC:Quality Control)였는데, 이것은 예방적 품질에 입각한 통계적 품질관리(SQC:Statistical Quality Control)로 제품품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였다. 그 후 Shewhart의 제자 E.Deming이 2차 대전 중 SQC를 방위산업체에 도입한 바 있다.그러나 미국은 2차 대전 후에는 오히려 SQC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었다.
Deming은 TQM을 일본기업들에 소개하였고, 단순통계관리의 SQC는 QC(품질관리)로 발전하였으며, 그 후에는 이른바 전사적(全社的 品質管理 CWQC)로 꽃을 피우게 되었다. 이러한 품질관리기법은 일본제품을 세계적인 품질경쟁력을 갖도록 하는데 원동력이 되게 하였으며 이에 착안한 미국이 이를 역수입하여 관리기법으로 채용하기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생산운영관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사적 품질경영(전사적 품질관리, 종합적 품질경영)
  • 전사적 품질경영(전사적 품질관리, 종합적 품질경영)목차전사적 품질경영(전사적 품질관리, 종합적 품질경영)I. 개념적 정의II. 추진체계III. 추진시 고려사항* 참고문헌전사적 품질경영(전사적 품질관리, 종합적 품질경영)I. 개념적 정의전사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 TQM)은 고객만족을 목표로 전사적인 참여를 통하여 조직 내 업무프로세스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시키고자 하는 통합적인 기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TQM은 생산기능에

  • [생산관리, 품질관리] 품질관리
  • 전사적 품질관리란? - 전사적 품질관리의 정의 1. 전사적 품질관리의 정의  앞서 파이겐 바움의 정의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종합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 즉 기업활동의 전반적인 부분의 품질을 높여 고객만족을 달성하기위한 경영방식이라 할 수 있다. 즉 『전체의 조직체가 소비자에게 중요한 제품과 서비스의 기준을 모두 능가 할 수 있도록 경영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기업내부의 모든 조직이 혼연일체가 되어 다음과 같은 두

  • [관광정보시스템] 경영혁신과 6시그마
  • Management)pp109) 시간기준경영 (Time-based Management : TBM) pp1010) 재무성과 개선.pp1011) 종합생산성혁신 (Total Productivity Innovation : TPI).pp1012) 활동기준원가 (Activity Based Costing : ABC)pp1013) 전사적 품질관리 (Total Quality Management : TQM).

  • [교육학] 학교의 풍토와 문화
  • Total Quality Management)의 개념과 효과1)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개념TQM(Total Quality Management)은 전사적 품질 경영을 이르는 말로, 1960년대 이후 발전한「전사적 품질관리(TQC;Total Quality Control)」에서 발전한 개념이다. 그러나 TQC에서는 통계학적인 것이 주 방법론을 차지했다면 TQM은 통계학적인 것은 물론 조직적이며 관리론적인 방법론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특히 품질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노동의 질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는 일본식 품질 관리 원

  • TQM Total Quality Management과 행정개혁
  • Management) 과 행정개혁Ⅰ.TQM이란 무엇인가? 1) QC (quality control) 가장 기본적인 품질관리 ▶ 2차세계대전당시 미군의 군수물자에 불량이 많아서 검사를 위해서 시작 ▶일본에 산업중흥기에 다수 응용돼 유명세 (우리나라에서는 일본식 QC를 이용) ▶미국에서는 QC보다는 QA(quality assurance:품질보증)를 이용함 Ⅰ.TQM이란 무엇인가? 2) QC : total quality control ▶전사적 품질관리 ▶품질관련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