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미술치료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달미술치료의 개념
2. 창시자
3. 대 상
4. 이론적 근거
1) 로웬펠드의 미술표현 발달단계이론
A.난화기(scribble stage :2-4세)
a. 무분별한 긁적거리기 (disordered scribbling)
b. 조절된 긁적거리기(controlled scribbling)
c.의도적 긁적거리기(naming of scribbling)
B. 전도식기 (pre-schematic stage 4-7세)
C. 도식기 (7-9세)
D. 여명기 혹은 또래 집단기 (9세-11세)
E. 의사실기 (11-13세)
F.결정기(13-14세)
G. 사춘기 (14-17세)

5. 발달미술치료의 과정
(1) 1단계(감각 운동기)
(2) 2단계(전 조작기)
(3) 3단계(7∼12세)


본문내용
발달미술치료

1. 발달미술치료의 개념
인간은 출생과 함께 발달이 진행되기 시작한다. 인간은 대체로 비슷한 발달 과정을 가지고 있으나 각 개인 마다 조금씩의 개인차가 있기 마련이다.

아이는 보통 엄마라는 존재로 인해서 양육되어지나 점차적으로 양육이 아닌 하나의 독립적인 존재로 분리된다. 하지만 이 분리 단계에서 우 [리들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은 혼란을 겪게 된다.
특히 아동들은 이 분리의 과정에서 유아기의 엄마와의 애착관계가 발달의 근간이 될 수 있으며 아동의 여러 애착의 종류를 결정 지을 수 있고 인간의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발달 과정에서 유아기의 애착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임에 틀림없다.
2. 창시자 : 윌리암스와 우드(Williams, Wood)
3. 대 상 : 정서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실시하고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정서장애뿐만 아니라 어떤 특성의 내담자에게나 다 적용될 수 있다는 장점
특히 장애자 치료에 더욱 효과적
발달이 지체된 내담자들에게 적용

4. 이론적 근거 :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대상이론, 로웬펠드의 미술 표현 발달단계이론

1) 로웬펠드의 미술표현 발달단계이론

A.난화기(scribble stage :2-4세)

a. 무분별한 긁적거리기 (disordered scribbling)
대게 1세가 되면 나타나서 2세 - 2세반까지 지속되며 이 시기에는 긁적거리기에 대한 시각적 통제를 거의 못한다. 이시기에는 유아들에게 (절대로 요규하지 말아야하며) 형태를 요구 하는 것은 발달단계로 이해하지 못한것이며 유아발달에 해를 줄 수 있다.

b. 조절된 긁적거리기(controlled scribbling)
무질서한 scribbling을 시작한지 약 6개월 정도가 지나면 유아는 자기의 손이나 팔의 움직임과 종이위에 흔적을 깨닫기 시작한다. 이것은 그림자체는 차이가 없지만 손목이 유연해지고 자신의 동작에 대한 통제를 발견한 것이므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유아가 손과 눈과 눈의 협응을 깨닫기 시작하면서 움직임을 다양하게 시도하다가 3세가 되면 원(둥근선)을 그리지만 사각형은 못그린다. 긁적거리기가 정교화 되지만 아직까지는 그런것과 나타내고자 하는 시각적 표상에는 관계가 별로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위험모아간호학 3학년 1학기 레포트
  • 발달되지 않아 그들의 감정을 주로 울음, 분리불안, 주 양육자에 대한 애착 등의 형태로 표현한다. 학령전기 아동은 죽음에 대한 최대 두려움은 부모와의 분리이며, 다가올 죽음에 보다는 심각한 질환으로 인한 불편감과 통증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한다.이 시기에는 직접적인 대화보다는 미술 치료 및 놀이 치료를 통하여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더 많이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인위적이고 부자연스러운 상황보다는 자연스러운 상황에

  • [놀이치료] 치료 레크리에이션, 놀이치료의 개념과 발달과정 및 목적과 기법 분석
  • 치료를 하는 것 보다 훨씬 복잡하다. 치료 레크리에이션은 여가생활스타일의 개념과 인간의 삶에 긍정적으로 개입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적절하고 포괄적인 서비스의 설계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필요하다.3. 치료 레크리에이션의 대상크게 대상자로는 두 분류로 구분하여 나눌 수가 있다.① 특수 대상ㅡ 발달장애 아동 및 발달장애 청소년ㅡ 소아 당뇨 청소년ㅡ 지체 장애인ㅡ 정신장애인ㅡ 치매노인, 뇌졸중노인, 우울증노인, 건강노인, 황혼

  • [미술심리치료] 그림을 통한 아동 심리의 이해
  • 그림을 통한 아동 심리의 이해* 목 차 *Ⅰ. 서론1. 연구방법1) 연구 참여자 2) 측정 도구3) 측정방법Ⅱ. 본론1. 이론적 배경1) 아동심리 미술 치료란(1)미술 심리 치료의 개념(2)미술 치료의 효과2)아동의 미술 발달단계(1)난화기(2)선화기(3)서술적 상징기(4)서술적 사실기2)색채심리(1)따뜻한 색을 즐겨쓰는 어린이의 일반적 성격(2)차가운 색을 즐겨쓰는 어린이의 일반적 성격(3)색채별 아동심리(4)그림의 주제와 색칠로 알 수 있는 심리3)선이

  • [의료사회복지론] 3차 셋팅 안에서의 의료사회사업의 역할 정립
  • 치료 등 프로그램을 통하여 의료진과 환자, 또 환자 상호간의 친교를 돈독히 하는 등 치유공동체 의식을 갖게 하므로서 소외감을 극복 하고 심리적인 안정 상태에서 치료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4. 경희재활요양병원 (1) 인력 규모사회 사업실사회복지사 인력규모주 업무有1명1. 종이접기2. 음악치료3. 미술치료4. 웃음치료순번사회사업실의 주 업무내용1종이접기생각하며 손 끝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뇌의 신경세포 발달을 촉진시킨다, 창조

  •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 합유치원 장애체험시설 프로그램
  • 발달장애아동위기대상중 노원구에 거주하고 있는 만 5세 비장애 아동***100클라이언트수표적대상 중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만 5세 발달장애 아동표적대상 중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만 5세 비장애 아동666. 인력: 큰모둠(실내활동)- 주 교사(사회복지사) 1명, 보조 교사(사회복지사) 1명.작은 모둠(실외활동, 미술활동)- 주 교사(사회복지사) 2명7. 프로그램 실행일정6/7891014151617212223242829307/1이야기나누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