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인권] 한국 여성 인권의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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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현재 한국 여성의 위치와 인권

Ⅱ 여성인권의 역사
i. 한국 여성 인권의 역사
ii. 세계 여성 인권의 역사

Ⅲ 한국 여성 인권의 실태
i. 설문조사 통계 자료
ii. 전문가와의 인터뷰 자료

본문내용
Ⅰ 현재 한국 여성의 위치와 인권
현재 한국 사회가 가지고 있는 여성문제는 우리 고유의 문화적, 역사적 문제와 더불어 여성이라는 특성이 가세한 이중, 삼중의 복합적 양상을 띠고 있다. 따라서 현재 한국 여성이 처해있는 위치는 무엇인가 알기 위하여 몇 가지 사회 지표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우리 사회의 구조는 인구구성, 학력 등과 같이 기본적인 여건에 있어서는 남녀 평등의 조건을 갖추고 있고 경제활동 참여율도 급상승하고 있으나, 소득 및 경제적 지위에 있어 아직 취약하며 특히 정치적 평등은 매우 요원한 실정이다.
여성 취업의 경우 양적인 확대는 이루어졌으나 질적인 수준이 매우 취약함은 여성 취업자의 취업 사유를 보면 더욱 명확해진다. 생계유지나 가계 보탬의 사유가 53.6%를 차지하고 있고, 자가노동을 포함시키면 72.9%의 여성이 보다 현실적인 경제적 이유로 취업을 계속해야 하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학력이 낮을수록 이러한 경향이 증가하므로, 저학력․저소득 계층의 여성의 인권 문제가 두드러 지고 있다.


Ⅱ 여성인권의 역사

ⅰ 한국 여성 인권의 역사

1. 일제침략과 식민지 지배에 대한 저항운동
1) 여성개화와 민족운동
여성근대사는 봉건신분사회의 기반을 이룬 남존여비의 국가체제와 가부장 제도에서의 해방을 실현하려는 근대화의 역사이다. 여성들이 가부장제의 예속과 안방 살이의 굴레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에 대한 주체적 존재로서 그리고 민족국가의 주권을 지키는 사회적 존재로 자각하기 시작한 것은 바로 한 세기 전부터이다. 그리고 개국과 함께 형성된 근대적 개화사상은 여성들에게 자유와 평등의 요구를 일깨워 여성개화를 위한 근대교육의 필요성을 절감케 하였다. 여성들의 근대적 자각은 그 시대 여성들의 외침에서 분명히 엿볼 수 있다. 여성들은 근대적 사고에서 분연히 일어나 “찬양회”를 조직하여 정부를 상대로 여성교육의 즉각적 실시를 촉구하는 시위를 하는 한편 스스로 학원을 세워 여성교육을 시작한 적극성을 나타내었다.
2) 신여성층과 독립운동
국내외에서 중•고등교육과 전문기술교육을 받은 여성들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이들은 초 중등학교 교사로서 그리고 의사, 약제사, 간호사 등의 의료직에 종사하는 여성들의 수가 증가하였다. 더욱이 신문, 잡지기자로서 활약하는 여성언론인과 문학활동을 하는 여성문인들 등의 전문•직업인 여성층이 형성되었다. 이들 사이에서는 여성의 해방이 직업을 통한 경제적 독립에 있다는 것을 자각하였으며 그리고 연애•결혼•이혼의 자유를 부르짖는 성해방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서구사회에서 이미 대두한 여성해방의 급진적 사상이 이 시대의 신 여성계에서 수용되었다. 이러한 활동은 한편 동아•조선등의 일간지와 ‘신여성’ ‘삼천리’ ‘비판’등의 진보적 잡지를 통해 활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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