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사회심리] 그루밍족의 외모관리와 그에 대한 심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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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남자도 거울 앞에서 설렌다, 그루밍족
주제 : 그루밍족의 외모관리와 그에 대한 심리 분석

Ⅰ. 서론 - 하나의 사회적 트렌드로 자리 잡은 ‘그루밍족’

Ⅱ. 본론 - 그루밍족의 외모관리

(1) 그루밍족의 뷰티 (남성용 화장품)
① 그루밍족의 화장행동

(2) 그루밍족의 헤어 스타일

(3) 그루밍족의 패션
① 남성 정장의 변화
② 남성복의 여성화

Ⅲ. 결론 - 그루밍족의 외모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심리적 요인 분석
(1) 사회적 요인
① 외모 지상주의 ‘루키즘’
② 성역할의 변화
③ 정보의 다양화
④ 웰빙 트렌드

(2) 심리적 요인

<그루밍족의 긍정적 측면>
(1) 자기 계발
(2) 개성 표현 (사고의 다원화)
(3) 양성 평등

Ⅳ. 그루밍족 착장조사와 설문조사, 관련기사 첨부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 하나의 사회적 트렌드로 자리 잡은 ‘그루밍족’

한 조원의 지인 중 한명은 잘생기지도 못생기지도 않은 평범한 외모의 소유자이다. 그러나 처음 만났을 때부터 뭔가 좀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그건 바로 그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었다. 피부 관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조원에게 좋은 팩을 추천해 준 것도 그였다.) 항상 어떤 옷을 어떻게 입어야 할 지, 무슨 옷을 사야 할지에 대해 고민했다. 이런 그의 행동에 의아해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조원은 외모에 대해 관심이 많은 건 오로지 여자들뿐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물론 필자가 고지식해서일수도 있지만) 그리고 남자들은 당연히 패션 브랜드나 화장품에 대해서도 잘 모를 것이라고 생각해 왔었다. 이러한 편견을 모두 버리게 해준 사람이 바로 그였다.
그러던 어느 날 그 조원은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그에게 참 잘 어울리는 수식어를 발견하기에 이르렀다. 바로 ‘그루밍족’ 이라는 신조어였다. 그루밍족이란 몸을 치장한다는 뜻의 ‘groom' 에서 나온 말로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들을 일컫는 말이다. ’그루밍족‘ 이라는 말 이외에도 외모를 가꾸는 남성들을 가리키는 말로 맨슈머, 메트로 섹슈얼 등이 있다. 더 이상 거울 앞에 서있는 남성들이 어색하지 않은 사회가 온 것이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이러한 그루밍족의 모습은 우리 인식 속의 ‘게이’ 의 모습과 상당히 닮아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그루밍족은 게이와는 엄연히 다른 개념이다. 단지 외모에 관심이 많고 외모를 가꾸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한다는 점에서만 비슷할 뿐이다. 그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자. 몇 년 전만 해도 남자들이 예쁘장한 (?) 모습을 하고 있으면 ‘못난 놈’ 취급을 받기도 하고 심지어는 ‘쟤 게이 아니야?’ 하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러나 요즘은 전혀 그렇지 않다. 남성들도 당당하게 자신을 가꾸고 그런 남성들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의 태도도 달라졌다. 이러한 태도의 변화만 봐도 ‘그루밍족’이 이미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음을 알 수 있다.
‘그루밍족’,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은 다양한 산업의 발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외모를 가꾸는 남자들에 관련된 패션과 뷰티 산업은 날이 갈수록 번창해 가고 있다. 여성복 위주의 브랜드들이 남성 라인을 론칭 하는가 하면 외국의 유명 디자이너들의 옴므 라인 옷을 구입할 수 있는 남성 전용 편집 매장까지 생겼다고 한다. 남성 화장품의 매출은 해마다 7%이상씩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리고 이러한 패션과 뷰티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남성 잡지를 사는 남성들도 많아졌다. 뿐만 아니라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남성 전용 미용실이 여기 저기 생기고 있는가 하면 더욱 아름다워지기 위해 성형수술까지 하는 열혈 남성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가 마케팅에도 반영되어 남성들이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두 치장할 수 있는 남성 토털 코디네이션 시장이 등장하고 있고 롯데 홈쇼핑은 ‘남심(男心)마케팅’을 적극 활용하여 남성 정장, 화장품, 속옷 등을 판매한다고 한다.
Ⅱ.본론 - 그루밍족의 외모관리

(1) 그루밍족의 뷰티











‘그루밍족 트렌드’ 를 피부로 직접 느낄 수 있는 곳이 바로 화장품 가게이다. 예전에는 여성용 화장품만을 취급하던 화장품 브랜드들이 남성용 화장품들을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ooo 옴므‘와 같은 형식으로 말이다. 예전에는 스킨과 쉐이빙 폼이 전부였던 남성들의 화장품이 이제는 에센스, 영양크림 등의 기초라인에서부터 비비크림, 선블록 심지어는 아이라이너까지 그 종류도 아주 다양해지고 있다. 한 때 여성들이 파운데이션을 얼굴에 바르기 위해 쓰던 ’퍼프‘가 이제는 남성용 자외선 차단제를 위해 출시되었다고 까지 하니 화장품은 더 이상 여성들만의 전유물이 아닌 셈이다. 이렇게 피부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이 높아지자 자연스럽게 남성 전문 피부 관리실도 늘어나고 있다. 이전에는 여성 고객이 주를 이루던 피부 관리샵의 남성 고객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어 남성 전문 피부 관리사를 두고 남성들의 피부에 맞는 스킨케어를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1) 최재천, 여성시대에는 남성도 화장을 한다, 궁리 (2003)
(2) 정부효,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새로운 트렌드의 생존 법칙),무한 (2003)
(3) 매리언 살츠먼, 남자의 미래, 김영사 (2006)
(4) 박옥련, 이현지, 1990년대 이후 남성복의 여성화 경향, 경성대학교 의상학과 논문 (2003)
(3) 네이버 블로그 ‘기적같은 일상들’ 남성복, 여성복을 넘보다.(2006)
(4) 뉴스 블로그, 화장하는 남성은 연봉도 높다? (2007)
(5) 하프팬츠 by 지큐옴므, 08 S/S 남성복 컬렉션 트렌드 분석 (2007)
(6) 머니투데이, 남성복 점잖음을 버렸다. (2008)
(7) joins (중앙일보), 남성 ‘수트’ 잘 입는 법 (2008)
(8) 유통저널, [트렌드아이콘] 백화점街, 남성 명품족에 꽂히다 (2008)
(9) 서울신문, 너무 예쁜 내 남자의 그 옷 (2008)
(10) 아시아 경제, 롯데 홈쇼핑, 남심 마케팅 돌입 (2008)
(11) 이일청, 최은미, 남성의 화장행동과 와장품 구매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and Beauty 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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