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자기방어기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방어기제 개념
1. 불안
2. 자아방어기제
Ⅱ. 방어기제 종류
1. 억압 (repression)
2. 퇴행 (Regression)
3. 투사(Projection)
4.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5. 승화(sublimation)
6. 부정(denial)
7. 합리화(rationalization)
8. 동일시
Ⅲ. 방어기제의 위계서열 (A. Freud)
Ⅳ. 방어기제에 대한 문제
ⅴ.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방어기제 개념
1. 불안
정신 분석 초기에 프로이트(Freud)는 불안이란 부적절하게 해소된 리비도 에너지의 결과라고 보았다. 그는 억제된 성 충동과 해소되지 못한 신체적 흥분으로 높아진 긴장 상태가 불안 신경증으로 변화되어 나타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신경증을 치료하는 동안 그의 생각은 변했고, 마침내는 불안에 대한 초기의 주장이 잘못되었음을 인정하였다. 프로이트는 초기의 주장을 바꿔 정신 분석 후기에는 불안이란 개개인에게 반격하거나 피해야 할 위험의 원인을 알려주는 자아의 기능이라고 주장했다. 자아는 현실 원리에 따라 이드의 본능적 욕구와 초자아의 도덕적 양심을 조절해 주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불안은 현재 자기가 처해 있는 내․외적인 위험을 자신에게 알려 줌으로써 자아가 거기에 대처하게 만든다.
1) 현실 불안
; 원인이 외부 세계에 있다. 그래서 현객관적 불안이라고도 하는데, 공포와 유사하다.
2) 신경증 불안
; 원인이 이드에 있다. 이드의 충동이 의식화될 것이라는 것 때문에 긴장하고 그에 따라
생긴 정서 반응이 신경증 불안이다.
3) 도덕적 불안
; 자아가 초자아에게 처벌받을 것을 두려워할 때 생기는 불안이다. 이드가 비도덕적 생각
이나 행동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려고 할 때 도덕 불안이 발생한다.
2. 자아방어기제
1) 자아방어기제란
- 자아가 불안에 대처할 때 작용하는 심리적 메커니즘이다.
- 인간은 늘 마음의 평정을 원하지만 외적사건들이 이를 흔히 깨뜨리게 된다. 방어기제는 이럴 때 나타나는 외적사건들에 대한 불안을 줄이고자 내적, 외적 현실에 대한 인식을 달리한다.
2) 방어 기제 특징
① 모든 방어 기제는 무의식 수준에서 나타난다. 즉 무의식적으로 작용한다.
② 방어 기제는 불안을 감소시켜 준다.
③ 긍정적인 사회적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3) 방어의 정상적, 병리적 구분기준
: 균형, 방어의 강도, 사용된 방어의 연령적절성, 철회 가능성
- 참고문헌
-
이숙 외(2006). 아동상담. 양서원.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65723#02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708171844211&code=960401
http://www.mncast.com/outSearch/mncPlayer.asp?movieID=10041541620070520194337&player=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