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자기방어기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방어기제 개념
1. 불안
2. 자아방어기제

Ⅱ. 방어기제 종류
1. 억압 (repression)
2. 퇴행 (Regression)
3. 투사(Projection)
4.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5. 승화(sublimation)
6. 부정(denial)
7. 합리화(rationalization)
8. 동일시

Ⅲ. 방어기제의 위계서열 (A. Freud)
Ⅳ. 방어기제에 대한 문제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방어기제 개념

1. 불안
정신 분석 초기에 프로이트(Freud)는 불안이란 부적절하게 해소된 리비도 에너지의 결과라고 보았다. 그는 억제된 성 충동과 해소되지 못한 신체적 흥분으로 높아진 긴장 상태가 불안 신경증으로 변화되어 나타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신경증을 치료하는 동안 그의 생각은 변했고, 마침내는 불안에 대한 초기의 주장이 잘못되었음을 인정하였다. 프로이트는 초기의 주장을 바꿔 정신 분석 후기에는 불안이란 개개인에게 반격하거나 피해야 할 위험의 원인을 알려주는 자아의 기능이라고 주장했다. 자아는 현실 원리에 따라 이드의 본능적 욕구와 초자아의 도덕적 양심을 조절해 주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불안은 현재 자기가 처해 있는 내․외적인 위험을 자신에게 알려 줌으로써 자아가 거기에 대처하게 만든다.

1) 현실 불안
; 원인이 외부 세계에 있다. 그래서 현객관적 불안이라고도 하는데, 공포와 유사하다.
2) 신경증 불안
; 원인이 이드에 있다. 이드의 충동이 의식화될 것이라는 것 때문에 긴장하고 그에 따라
생긴 정서 반응이 신경증 불안이다.
3) 도덕적 불안
; 자아가 초자아에게 처벌받을 것을 두려워할 때 생기는 불안이다. 이드가 비도덕적 생각
이나 행동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려고 할 때 도덕 불안이 발생한다.

2. 자아방어기제
1) 자아방어기제란
- 자아가 불안에 대처할 때 작용하는 심리적 메커니즘이다.
- 인간은 늘 마음의 평정을 원하지만 외적사건들이 이를 흔히 깨뜨리게 된다. 방어기제는 이럴 때 나타나는 외적사건들에 대한 불안을 줄이고자 내적, 외적 현실에 대한 인식을 달리한다.

2) 방어 기제 특징
① 모든 방어 기제는 무의식 수준에서 나타난다. 즉 무의식적으로 작용한다.
② 방어 기제는 불안을 감소시켜 준다.
③ 긍정적인 사회적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3) 방어의 정상적, 병리적 구분기준
: 균형, 방어의 강도, 사용된 방어의 연령적절성, 철회 가능성

참고문헌
이숙 외(2006). 아동상담. 양서원.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65723#02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708171844211&code=960401
http://www.mncast.com/outSearch/mncPlayer.asp?movieID=10041541620070520194337&player=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학대피해 아동을 위해 우리 사회에서 개선되어야 할 과제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적인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학대 아동과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구축하여 학대 아동의 자신감과 . ,동기부여를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셋째로 교사는 학대 아동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교 , .사는 학교 내에서 학대 아동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적절한 보호 시스템과 지침을 준수해야 합니다 학대 의심 사례가 발견되거나 학대 아동이 위험에 처한 .경우 교사는 적절한 신고 절차를 따르고 보호 조치를 취해야

  •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
  • 심리상태, 역할수행상의 문제, 클라이언트의 생활력, 자기방어기제,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대처방법, 가족(가족구조, 가족기능), 사회적 지지 등이 있다.1) 심리적 사정 ① 피학대 아동 10세 여아- 아동은 KEDI-WISC검사 결과 지적능력이 경계선급으로 측정되었다. 아동은 전반적 지적능력이 평균 아동들의 지적능력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교육 환경 및 문화적 요인,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는 상식영역과 사회적 상황에 대한 계획능력이 현저히 낮다.

  • [교육학, 유아교육학] 정신분석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비교
  • 자기형성⇒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 ⇒ 가치의 조건화(학습된 자기존중감 : 경험이란 자신이 아닌 타인의 판단에 따라 좋고 나쁨이 결정됨)∨ 환경과자신을 구별 유기체의 실존적 욕구 유기체적 가치화 과정 ⇒ ☞ 심리적 부적응 현상 신경증 : 심리적 부적응으로 인해 공격적인 수준의 불안을 지속적으로 경험 성격파탄 : 심리적 부적응이 너무 커서 방어기제가 작용할 수 없을 때 자아개념이 깨어짐다) 자아실현경향성인간의 중핵적 경향성(core tende

  • [교육학, 유아교육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과 피아제, 에릭슨 이론 비교
  • 방어기제 (Defense mechanism)방어기제는 불안, 죄책감, 갈등, 고민, 드러낼 수 없는 욕구들 등 자기에 대한 여러 위협들에게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마음의 반응 양식을 말한다. 방어기제는 병적 행동이 아니고 정상적인 행동이다. 우리들 대부분은 어느 정도의 자아방어기제들을 이용하고있다. 물론 우리가 의식하지도 못하는 사이에 말이다. 개인이 사용하는 방어는 개인의 발달수준과 불안의 정도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방어기제를 적절히 이

  • 정신분석 성격 발달 성격의 역동성 성격 구조 성격 발달 성격 자기방어기제 상담의 목적 및 방법이론
  • 심리학입문』, 황문수 역, 범우사, 1977.- 마르쿠제, 『에로스와 문명』, 김인환 역, 나남, 1989.- S. 프로이트, 『쾌락원칙을 넘어서』, 박찬부 역, 열린책들, 1997.- S. 프로이트, 『정신분석의 탄생』, 임진수 역, 열린책들, 2005.- 정신분석용어사전, 미국정신분석학회, 2002.8.10., 서울대상관계정신분석연구소 한국심리치료연구소- 교육학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5.6.29, 하우동설- 정신분석 (두산백과)- 군 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