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적 관계 또는 교수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적 관계의 의미

Ⅱ 현상으로서의 교육적 관계

Ⅲ 교육학적으로 바라보는 교육적 관계
1. 루소의 교육적 관계
2. 헤르바르트의 교육적 관계
3. 노올의 교육적 관계
4. 부버의 교육적 관계

Ⅳ 교육적 관계에서의 권위의 문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적 관계의 의미

교육적 관계란, 교육을 매개로 하여 좁은 의미로는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 관계이며, 넓은 의미로는 교육적 관계 전체를 말한다. 교육적 관계의 전체적인 특징을 알아보면,

첫째, 교육적 관계는 학교라고 하는 공간을 넘어서 보편적으로 규정될 수 있어야 한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학교라는 공간 안에서만 성립될 수 있는 특수한 관계이다. 하지만 교육적 관계는 학교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생활공간을 무대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통한 인간관계로 이야기 할 수 있다.
둘째, 교육적 관계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등 다른 분야의 삶의 양식으로는 파악되거나 설명되지 않는 교육만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한 것이어야 한다.
셋째, 교육적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이 어떠한 수단적 기능으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교육을 그 자체로서 이해하려고 하지 않고 그것과 관련된 어떤 결과와 연관시켜 파악하려고 하는 태도를 경계해야 한다. 즉,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는 외적인 어떤 것을 위한 도구적 과정이 아니라, 인간성을 실현시키는 과정인 내적인 가치를 중요시하는 인격과 인격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교육적 관계는 외재하는 다른 것들과의 관계를 통해서가 아니라, 교육이 가지고 있는 내적인 특성에 의해서 성립되고 유지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그러나 자율적인 삶의 한 분야로서 교육은 환경의 영향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은 자체의 고유한 특성을 구축하고 그것에 의해 자신을 조율하고 통제하는 방식으로 스스로를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간다는 점이 중요하다.

Ⅱ 현상으로서의 교육적 관계




Ⅲ 교육학적으로 바라보는 교육적 관계

1. 루소(J. J. Rousseau)의 교육적 관계

1) 루소의 사상적 배경

계몽시대는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기 전까지의 시기를 뜻한다. 당시의 절대 왕권 정치와 기독교의 막강한 권력이 인민 위에 군림하는 폭정 하에서 야기되는 사회악을 어둠으로 간주하고 이를 인식, 비판하는 인간의 이성을 빛으로 본 것이다. 계몽사상의 뿌리는
참고문헌
김철, “나-너의 대화적 관계론”에 비추어 본 몬테소리(Montessori)의 “교육적 인간관계”이론 에 관한 고찰, 한독교육학회, 2007.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4.
안인희, 루소의 교육론 에밀, 서원, 1995.
안인희․정희숙․임현식, 루소의 자연교육사상,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2.
이환기, 헤르바르트의 교수이론, 교육과학사, 1998.
정영수, 정신과학적 교육학, 학지사, 2004.
한스 쇼이얼 외, 교육학의 거장들2, 한길사, 2004.
J.F.Herbart, 헤르바르트의 일반교육학,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 교육방법에 관심을 기울였다면, 헤르바르트는 교육에 대한 이론체계인 교육학에 관심을 기울인 최초의 학자이다. 그래서 그를 과학적 교육학(die wissenschaftliche Padagagik)의 창시자라고 부른다. 또한 헤르바르트는 독일 교육학의 역사에서 교육철학, 교육심리학, 교육정치학, 교수학 등 교육학 관련 각 영역에서 중요한 학자로 인정, 수용되고 있다. 헤르바르트가 다면적 교육사상가가 된 원인은 그의 성장배경에서 찾을 수 있는데, 그는 어머니의 교육적

  • [독일의 교육제도] 독일의 교육제도, 독일의 의무교육, 독일의 직업교육, 독일의 직업훈련제도, 독일의 예능교육, 독일의 학생선발제도 심층 분석
  • 교육학이 이미 고대로부터 인간의 실천적 행위와 연관된 학문일 수밖에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지만 교육에 대한 현대의 이론적 논의는 이론 그 자체의 명확함에 비중을 두고 진행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더구나 교육철학의 경우 이론에 대한 이론적 성찰이 주 과업이라고 이해되는 경향도 있어 이론과 실천 사이의 균형적 관계의 형성에 대한 논의 자체가 단순하지 않은 상황이다. 교육이론이란 교육적 실천과 연관된 내용에 대한 이론적 성

  • [수학교육] 발생주의 교육
  • 철학이 수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르네상스 이후 발견과 개발 정신에 의해 은 철 학적 교육학적 측면에서 발견 과정을 숨기고 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 러한 시대정신에 따라 에 바탕을 둔 수학의 Platon적이고 Aristoteles적인 철학적 방법론적 교수학적 관점에 대한 비판으로 제기된 교육적 대안이 발생적 접근이 다. 2)역사 발생적 원리의 배경①20세기 이전의 역사 발생적 원리㉠RamusEuclid적 방법에

  • [작문교육론] 국어과 임용시험 쓰기영역 및 논술분석과 제언
  • 교수학적 지식, 교육과정지식, 교수학적 내용지식, 학습자에 관한 지식, 교육적 맥락에 관한 지식, 교육목적 및 가치와 이들의 철학적 배경에 관한 지식 등의 요건을 들었다.(김성수, 국어교사 임용시험의 실태와 비판,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2001) 을 최미숙(2008: 39~43)은 ‘교과 지식의 이해와 적용’과 ‘국어교육 장면의 설계와 실행’으로 크게 두 차원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기존의 임용시험체계에서는 지필평가의 한계로 인해, 국어교육과는 별개

  • 제6장 교육의 사회적 기초
  •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설명하려는 과학지향적 연구이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노력을 교육적 사회학이라고 하며,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과학지향적 연구를 교육의 사회학이라고 한다.Educational SociologySociology of Education의미실천 지향적인 교육적 사회학사회학 지향적인 교육의 사회학특징① 교육체제에 사회학적 원리 적용② 실천지향적, 도덕적철학적 지향③ 가치판단,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