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불친절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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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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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불 친절 마케팅이란?
2. 소비자 구매행동
①상황의 분류
②상황변수와 소비자행동
(필요, 충분, 만족, 희열, 소비)
3. 불 친절 마케팅의 성공사례
4. P세대를 통한 마케팅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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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한 사람은 상인으로 쉽게 잊혀 지지만, 불친절한 사람은 장인으로 기억이 남는다.’ -방망이 깍던 노인-
불친절 마케팅의 정의는 letter에서 의미하는 단순한 '욕쟁이' 혹은 unkind의 의미만을 내포하는 것이 아니라. ①prestige마케팅, ②차별화 마케팅,③고가정책 마케팅(베블런 효과)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불친절 마케팅의 정의는 letter에서 의미하는 단순한 '욕쟁이' 혹은 unkind의 의미만을 내포하는 것이 아니라. ①prestige마케팅, ②차별화 마케팅, ③고가 정책 마케팅(베블런 효과)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불친절 마케팅 전략은 우리가 읽는 일반 적인 마케팅 전략과 달리 서민들, 즉 기업의 입장이 아닌 영세 창업자들의 관점에서의 전략이다. 그리고 ‘역발상’을 통해 우리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 주고 있다.
우리도 쉽게 경험을 해봤겠지만 욕쟁이 할머니가 더 인간미가 있고, 메뉴가 다양하고 기다릴 필요가 없는 식당 보다는 한 가지 메뉴에 사람들이 줄을 서서 먹는 식당이 더 끌리고, 값 싼 상품보다는 비싼 상품에 우리는 더 큰 만족감과 우월감을 느낀다. 또 쉽게 수강 신청을 하는 학원보다는 어렵게 겨우겨우 들어간 학원이여야지 수업에 만족감을 느낀다. 이런 것 들이 불친절 마케팅의 예 들이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불친절 할 수 는 없다. 상품의 우수성은 기본으로 뒷받침 되어야하고 남들과 다른 차별화 이라는 요소가 가미 되어있어야 한다. 일반적인 우리의 생각은 지금 상품들은 공급량이 수요량 보다 많다고 생각 한다. 물론 2차 산업의 상품들은 대량생산이 되고 기술이 발달하면서 공급이 수요보다 많다. 그러나 서비스 상품들을 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저자가 든 치킨의 예만 보아도 알 수 있다. 무수히 많은 치킨가게가 자리를 잡고 있지만, 교촌치킨은 차별성을 가진 치킨을 가지고 늦게 치킨사장에 진출했지만 지금 판매율은 독보적이다. 이처럼 서비스들은 이미 포화상태인 것 같지만 똑같은 치킨을 파는 것이 아니라 다른 동종 업체와 차별을 둔 간장 양념을 한 치킨을 만들어 시장을 점령한 것이다. 이처럼 서비스 상품은 비슷한 상품은 많지만 하나하나 따져보면 똑같은 제품은 거의 없다. 그럼 과연 불 친절 마케팅이 어떤 사례를 통해 활용되는지 더 알아보자.
소비자 구매형동
1. 의사 결정의 의미
사람은 누구나 어떤 목표를 추구하면서 살아간다. 여기서 목표라 하면 식료품에서 제품을 사는 일상적인 것에서부터 배우자나 직장의 선택과 같은 다소 무거운 주제에 이르기까지의 인간의 모든 욕구를 의미한다. 그런데 이 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잘 성취하기 위하여 우리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노력을 하게 된다. 왜냐하면 우리가 지닌 돈과 시간과 에너지 등은 한정되어 있을 뿐 아니라 어떤 목표(욕구)이든 그것을 성취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몇 가지 방법 중에서 어떠한 한 가지 목표(욕구)를 성취(충족)하기위하여 여러 가지 대체방안을 비교, 검토한 후 그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하는 것을 의사결정이라고 한다.
2. 개인의 의사결정과정
(1) 문제인식 - 소비자의 문제 인식은 의사결정과정의 첫 번째 단계로서, 소비자가 해결해야 할 문제 또는 충족되어야 할 욕구를 인식함으로써 시작된다. 문제인식을 일으키는 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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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비자행동(이학식 外 3명 공저/법문사)
2. 소비자 의사결정론(안현숙)
3. 불친절 마케팅 원승교 | 비즈니스맵
4. 두산 대 백과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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