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희 호랑이 젖꼭지의 신화적 원형과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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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화적 원형

2. 해석 - 김승희, 조현설, 이어령의 논문을 바탕으로
본문내용
1. 신화적 원형

<웅녀신화와 어머니>

엄마의 토템이 있었다면 그것이었겠지…… 참고, 견디고, 어디까지나 운명의 동굴을 지키는 것. 동굴, 엄마의 유일한 실존의 행위는 동굴 지키기. 쑥과 마늘, 그런 것들. (34p)

아사달의 찬란한 햇빛을 못 보고 쫓겨나간, 아니 스스로 도망쳐간, 우리의 또 하나의 어머니가 오랜 세월 동안 미지의 대륙을 헤맨 끝에 이제야 드디어 야성의 방랑을 마치고 돌아왔다는 소식을 들은 것처럼 가슴이 뛰었다. (49p)

나 어느 낯선 대륙에서 그대를 만나고 싶어라는 노랫소리를. 그 ‘그대’가 누구인지를 모르는 채로 살아오는 동안, 상처는 상처를 낳고 동굴 속은 무서웠네. 동굴 속에서 태어나 동굴 속에서 죽어간 여인을 어머니로 가지고 사는 동안, 이 세상에 음식은 쑥과 마늘뿐인 줄 알았지…… (53p)

아사달의 태초의 햇빛을 맞이하지 못하고 동굴 속에서 도망쳐 사천여년 동안이나 먼 데를 헤매다니다 온 우리의 또 하나의 어머니, 늑대와 같이 강하고 고양이처럼 예쁘고 용암처럼 이글거리는 암호랑이 어머니! (54p)

난 명화의 말끝에 정신적 비타민이라니…… 그것보다 더 큰 어떤 것, 단군신화가 억압하기 이전의 여성의 어떤 원초성, 사천여년 이전의 야성적인 양성구유의 맨얼굴을 보고 싶었던 것이라고 혼잣말을 했다. (56p)

김승희의 「호랑이 젖꼭지」는 자신의 논문 ‘웅녀신화 다시 읽기-페미니즘적 독해’에 나오는 해석과 개념이 상당부분 반영된 소설이다. 김승희는 이 소설을 통해 다시한번 곰성과 호랑이성에 대한 담론을 펼치고 있다.
소설 속에서 화자의 어머니는 대표적인 ‘곰성’의 상징이다. 어머니는 면사포, 즉 결혼을 토템으로 삼고 이를 놓지 못하는 ‘곰 같은 년’이다. 어머니는 이미 마음이 떠난 아버지를 놓지 못해 끝끝내 이혼을 거부하고, 죽어가면서도 아버지 몫의 상복과 돌려주기 위한 집문서․땅문서를 준비해둔다. 명화에게 조심스럽게 털어놓은 엄마의 비밀 ‘화장하는 어머니의 모습’은 ‘아버지’를 기준으로 엄마의 모든 것이 지배당하고 있음을 극명하게 나타낸다.
이 모습은 곧 동굴 속에서 시련을 감내하는 웅녀의 모습이다. 후에 지아비가 된 ‘환웅’, 즉 아버지에 의해서만 여자가 될 수 있는 어머니는, 끝내 “결혼의 약속을 파하고선 달리 어떻게 살 방도가 있다는 것을 믿으려 하지 않는(51p)”다.
어머니는 화자인 내가 아버지를 닮아 차갑다고 멀리했지만, 나는 오히려 어머니의 모습과 많이 닮아있는 여자다. 엄마와 많이 닮은 나는 아버지를 쉽게 용서하지 못한다. ‘인간으로서의 아버지는 이해할 지라도, 아버지로서의 아버지, 엄마의 남편으로서의 아버지는 증오하지 않을 수 없(44p)’다.
‘여자의 일생이란 먼지와의 전쟁에 바쳐진 소멸의 토템 같은 것’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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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90년대 한국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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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시강독]1990년대 현대시
  • 젖꼭지로 그 아이를 키우리라.너도 이 녹같은 기다림을 네 삶에 물들게 하리라.☞ 시어의 다의성과 함축성을 이해시키는 활동이다. 제시된 글을 참고하여 기다림의 대상인 ‘너’의 자리에 들어갈 수 있는 대상을 이야기해 보도록 하고, 기다림의 개인적 체험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연상하는 대상을 자유롭게 발표하도록 한다.학생들이 발표한 시어를 칠판에 적어 놓고, 가장 많이 선택된 시어를 골라서 적절한 표현인지 토론하게 한다.※ 참고문헌

  • [단군신화] 아침의사상과 웅녀신화 다시 읽기의 비교 분석
  • 호랑이성의 공존 - 그리고 그 상실 이후필자는 곰과 호랑이를 각각의 다른 인성으로 해석하지 않고 한 사람에게 공존해있는 곰성과 호랑이성으로 해석하고 있다. 하지만 웅녀는 사회적 젠더를 획득하고자 남성적 문화질서에 복종함에 따라 자기 내부속의 호랑이의 정체성을 상실하게 된다. 호랑이성이 추방된 웅녀는 창조적이고 아니무스적 에너지를 잃게 되고 그들의 육체는 생식의 도구로만 여겨져서 결국 모든 여성을 모성지상주의자로 변모하게

  • 찬반양론에 따른 전래동화의 패러디
  • 해석될 수도 있다. 그러나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 자기 목숨을 버리는 것이 정말 효인가 라는 반문(反問)도 제기된다. 자식의 희생으로 눈을 뜬다는 것이 심 봉사로서는 더 큰 아픔이자 슬픔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심청이 인당수에 빠지고 난 뒤 심봉사가 뺑덕 어미와 벌이는 행각은 도덕적 덕목과는 거리가 먼 비속한 세태를 반영한 것이다. 그런가 하면 심청은 물에 빠졌다가 거듭나기 때문에 그 제의적(祭衣的) 의미 역시 중요하게 해석되기도

  • 한국문학과 모성 - 페미니즘의 시각으로 보는 한국문학의 모성
  • 김승희, ‘웅녀신화 다시읽기’,『한국여성문학비평론』(4) 주몽신화주몽 신화는 ‘천부지모(天父地母)‘의 혈통과 재능을 지닌 건국 시조의 영웅담을 통해 고구려 건국과 계승의 정당성을 부여하는 건국 신화이다. 이러한 신화는 물론 주인공인 건국 시조의 신이함과 그를 돕는 하늘의 뜻에 초점을 맞추어 해석되곤 했다. 한 국가를 세우고 지배한다는 것은 곧 한 시대를 아우르는 패러다임의 전유를 의미하며 분명 권력을 지닌 이들의 사고가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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