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목표 설정과 학습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요구 분석의 개념과 필요성
Ⅱ. 여러 가지 요구 분석 기법의 특징
Ⅲ. 교수목표 분류
Ⅳ. 행동적 교수목표 진술의 장․단점
Ⅴ. 학습과제 분석의 기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목표◈
요구 분석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요구 분석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요구 분석 기법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교수목표를 분류할 수 있다.
행동적 목표 진술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과제분석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여러 가지 과제분석 기법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Ⅰ. 요구 분석의 개념과 필요성

▶요구분석(needs analysis)의 개념
☞먼저 요구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요구는 최적의 수행과 실제 수행사이에서 생기는 불일치에서 나타난다. 요구에는 규범적 요구, 느낀 요구, 표현된 요구, 비교 요구 등이 있다. 또한 요구는 가치 판단이 개입된 여러 가지 문제들 중에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를 의미하기도 한다.
요구 분석이란, 프로그램이나 조직의 생산성과 자원 배분의 우선순위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기 위한 체계적인 과정과 절차를 의미한다. 요구분석의 목적은 다양한 출처나 이해 관계자들로부터 문제 해결과 관련된 구체적 정보를 얻어내는 데 있다. 교육공학에 있어서의 요구분석이란, 쉽게 말하면 기대 수준과 실제 수준 차이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교수목적을 확인하는 활동을 말하며, 그 목적은 교수목적과 관련된 구체적 정보를 얻어내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요구분석(needs analysis)의 필요성
☞교재의 예를 볼 때, 요구분석이란 교수목표의 설정에 있어서 거쳐야 할 가장 기본적인 단계로서, 그 목적의 확인 또한 요구분석의 다양한 기법과 방법을 활용하여 이루어진다. 요구분석의 기법과 방법을 활용한 교육목적의 확인은 학교교육보다는 기업교육의 상황에서 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업에서의 교육 및 훈련 활동이 관련된 수행 수준의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면 수행 수준의 결핍의 원인을 분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교교육의 경우에도 요구분석은 여전히 꼭 거쳐야 할 절차이다. 왜냐하면, 학교교육이 기존의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전통적 교육 이외에도 지역사회 및 학부모의 기대에 의해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자 할 때에는 요구분석의 과정을 꼭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즉, 요구분석의 과정에서 면담과 관찰, 현존 자료 분석, 그룹회의, 설문조사 등을 통해 현재 수준과 바람직한 수준에 대한 명확한 분석과 해결안 제시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Ⅱ. 여러 가지 요구 분석 기법의 특징

참고문헌
희소 전공사회 교과교육론, 박철, 도서출판 열린교육, 2001
사회과 창의적 교수법, JamesA. Smith, 교육과학사, 1998.
현대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재, 양서원, 1999, 강승호외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김광자. 집문당. 2000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외 3인 공저, 교육과학사

<참고 사이트>
education.korea.ac.kr/innwoo/edu261/2002/ettech_ch7.pp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 교수공학은 특정의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며, 특정 목표를 가르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과 테크닉은 연구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후 1977년도의 정의에서는 교육공학이란 인간 학습에 관련된 모든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해결책을 고민하고 실행하며 평가, 관리하기 위하여 인간, 절차, 이념, 장치 및 조직을 포함한 복합적이고 통합된 과정이다. 라고 설명하면서 1963년도 정의 이 후 교육공학을 이론이라 지칭하

  • 사회교육방법 중 집단중심 교육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고, 집단의 특징에 따라 어떤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논의해보십시오.
  • 교육방법 중 집단중심 교육방법은 집단 내에서 적극적인 상호학습을 통해서 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공동체 의식을 기르거나 과제를 해결하며 집단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평생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은 상호학습의 원리를 특징으로 하는 집단중심방법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여기에서의 집단은 일방적으로 구성원의 수에 따라 소규모 집단과 대규모 집단으로 구분하는데, 이를 구

  • [교육공학] 교수목표, 학습과제, 학습자분석
  • 교육이 보다 상위의 교육 목적과 일관되게 이루어지는가를 판단하는 기초로 활용된다.3. 학습자 특성과 교수목적 교수목적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학교차원에서 학습자들의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학습자들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 기대했던 수업성취를 이룰 수 없게 된다.교수목표 설정의 원리1. 구체적 교수목표의 설정의 중요성 요구 분석 등의 활동을 거쳐서 교육 목적이 확인되면, 보

  • [교육공학] 교수목표 과제분석 학습자분석
  • 학습목표가 어떤 학습 유형에 속하는지를 규명하고, 그 목표의 학습과정을 정보처리 단계로 분석. ㆍ하위기능 분석 : 분석된 정보처리의 각 단계별로 그 단계의 학습에 요구되는 하위 기능 과 지식을 분석.3. 학습과제 분석의 주요 단계① 학습 목표 기술② 학습 목표의 유형 판단③ 정보 처리 과정 분석④ 출발점 행동을 분석하고, 선수 학습 유형 판단⑤ 학습 목표 및 선수 학습 목표 기술 4. 과제 분석이 교수설계에 주는 영향 -교육을 통하여 성

  • 교수방법 및 교육공학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을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하는 이론과 실제이다.” (Seels & Richey, 1994, P.9)이를 부분별로 나눠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① 학습을 위한 : 교육공학의 목적은 학습에 영향을 주고 이를 완성하기 위한 것이다.② 과정과 자원 : 과정이란 특정 목표를 얻기 위해 이루어지는 일련의 작업과 활동을 말한다. 즉, 학습을 위해 필요한 계획을 세우며, 이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인가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교수 전략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