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영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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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이스라엘 영재교육 현황
3. 이스라엘 영재교육이 한국 교육에 주는 시사점

부록 1.2.3
본문내용
1. 서론
이탈리아의 사회학자인 파레토의 20-80법칙이 영재교육에 의미하는 바는 매우 크다. 즉, 20의 생산 엘리트 계층이 나머지의 80의 인구를 부양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이론은 엘리트, 즉, 영재의 중요성을 잘 알려준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세계적으로 국제사회의 경쟁에서 강한 경쟁력을 가지고 적절히 대처하기 위한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영재교육 정책을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다. 특히 물적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실정 속에서의 영재교육은 어떤 자원개발보다 중요한 것으로 부각된 것이 현실이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2000년 1월 28일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 공표되었고, 2002년 4월 18일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이 공표됨에 따라 영재교육의 기반인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었다. 하지만 ‘유근이는 천재수업 중’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접해본 한국은 여전히 영재교육에 대한 목적의식과 교육내용, 방법에 대하여 명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러한 현실을 바탕으로 이번 과제에서는 영재교육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또한 세계 인구의 0.3%, 우리나라 인구의 1/3 수준이만, 정치, 경제, 과학, 예술 등 분야별 엘리트의 10%, 노벨상 수상자의 25%를 배출해 낸 이스라엘의 영재교육에 대해 조사해보고 우리의 현재 교육에 주는 의미를 생각해보기로 하였다.

2. 이스라엘 영재교육 현황
이스라엘 교육제도는 기본적으로 평등과 민주주의를 지향하면서 모든 국민이 그들의 잠재력과 능력 및 재능을 최대한으로 성취해 낼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나 이때 평등은 전체 국민의 능력을 평등하게 하는 일종의 평준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차이 있는 교육을 제공하자는 기회의 평등인 것이다. 이러한 평등의 실현을 위해 각 아동들이 자신의 특성에 맞는 교육적 조건을 제공받음으로써 각자의 재능을 개발하도록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교육적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스라엘의 교육 체제는 특수 영재아들에게는 그들의 재능과 자질에 적합한 최적의 교육을 제공하는 동시에 이스라엘 사회의 평등성과 민주성의 가치를 유지해 나가는 교육정책이라 말할 수 있다.

1) 학령기 전
이스라엘의 영재교육은 태어나면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제도권 교육 속에서 영재라는 이름으로 선별되어 특별 대상으로 취급되고 이들에 맞는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것이 아니다. 태어나면서 자연스레 가정에서 영재교육은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우선 가정 속에서 이뤄지는 영재교육을 자칭 ‘자연스러운 영재교육’이라고 하였을 때,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뭔가를 주입식으로 가르치지 않으며 단지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워주고 호기심을 가지는 것을 존중한다. 그리고 끊임없이 대화를 하는데, 대화의 대상인 아이들은 성인과 동등한 대상으로 취급을 받으면서 대화는 진행이 된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잘못을 했을 때에도 그냥 혼을 내거나 하지 말라고 으름장을 놓기 보다는 일단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물어보고 대화를 통해서 해결하려고 한다. 이런 아이들의 끊임없는 질문과 이야기에 대답을 하려다 보니 제대로 이런 교육을 하려면 부모들의 상당한 끈기와 인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또한 ‘자연스러운 영재교육’으로 부모들이 아이들과 함께 놀아주는 것도 중요한데, 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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