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베스트 웨스턴 인천 호텔(Best Western Premier Inchon Hotel)분석(SWOT분석을 기초로 한 공항호텔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배경
1. 호텔선정이유
2. 호텔 소개
3. 채용관련 정보
Ⅱ. 본론 - SWOT분석
1. Strength(강점)
2. Weakness(약점)
3. Opportunity(기회)
4. Threat(위협)
Ⅲ. 결론 - 제언
Ⅳ. 참고자료 및 도움주신 분
별지첨부 1. [도약하는 서해안] 산업지도가 바뀐다 - 2008.5.1일자 서울신문 기사-
별지첨부 2. 국제도시로 부상하는 인천
- 본문내용
-
Ⅰ. 서론 - 배경
호텔의 어원은 ‘여행자 손님’이라는 뜻을 가진 hospes에서 비롯되었으며, 여기에서 ‘손님을 융숭하게 대접한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Hospitalis가 파생되어졌다. 라틴어 hospitale은 hospitalis의 중성형으로 ‘순례자 또는 나그네를 위한 숙소’라는 뜻을 지닌 단어이다. 이 hospitale이라는 말에서 hospital, hotels, inn 등으로 변천되어 오다가 오늘날의 전형적인 숙박시설인 hotel로 정착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호텔이라는 어원은 여행자와 연관되어 있으며 그 특성 또한 관광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고, 현재 호텔사업은 관광사업에 속해있다.
1. 호텔선정이유
<표 1-1. 관광구성요소>
관광을 구성하고 있는 구조적인 요소에는 관광행위를 하는 주체인 관광자와 그의 대상이 되는 객체인 매력물(관광자원), 그리고 주체와 객체를 연결시켜주는 관광매체로써 교통설비, 관광정보 및 안내, 서비스와 시설자원이 있다. 이들 세 요소는 서로 독립되어 있으면서도 서로 상호작용함으로써 만약 이들의 상호협조작용이 없다면 관광산업은 성립될 수 없으며 또한 상호 불균형 상태에서는 관광사업이 발전할 수 없다. 호텔은 관광구성요소 중 서비스 및 시설자원에 속하며 이로써 호텔사업은 관광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관광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 이에 따라 편의 및 숙박시설에 대한 이용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게 된다. 이는 다시 호텔 이용의 수요를 높이고, 반대로 관광의 수요가 감소하면 호텔 이용의 수요도 감소하게 된다. 물론 오늘날 호텔은 객실보다도 레스토랑, 연회장 등의 부대시설로 인한 수익창출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호텔의 주 판매사업은 객실이기 때문에 1박 이상의 관광객들이 많아진다면 이는 호텔 수요를 높이게 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처럼 호텔사업은 관광과 뗄래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우리 4조는 현재 관광사업과 함께 크게 발전해 가고 있는 호텔사업의 현황과 미래에 착안하여 이번 case study주제를 호텔로 선정하게 되었다.
그러나 일반적인 호텔이 아닌 에어포트 호텔이라는 특유 호텔을 선정하였으며 이에 새로운 정보 및 흥미를 더해 보고자 한다.
2. 호텔 소개
(1) Best Western Inchon Airport Hotel?
베스트웨스턴 인천 에어포트 호텔은 건설교통부와 인천공항공사가 이용객의 편의와 공항 활성화를 위해 민자를 유치해 지은 특2급 호텔이다. 2002년 6월 세계적인 호텔 체인 '베스트 웨스턴 인터내셔널'에 멤버로 가입하여, 2004년 5월에 설립되었다. 객실 301개, 직원 수는 80여명으로 규모로는 중급호텔이라 할 수 있으며 부대시설로서는 휘트니스 센터, 비즈니스 센터, 마사지, 골프시설, 레스토랑, 연회장을 갖추고 있다.
(2) 위치
인천국제공항과는 직선거리로 700미터 떨어져 있으며 자동차로 3분이 소요되는 거리이다.
<그림 1-1. Best Western Hotel 위치, (Best Western Hotel Homepage)>
(3) 경영가치
BEST PRICE: 고객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BEST SERVICE: 최고의 서비스와
BEST CONVENIENCE: 최고의 편의를
- 참고문헌
-
1. 참고문헌
◎ 김정만, 2005, 「관광학개론」, 형설
2. 인터넷 자원
◎ Best Western Premier Inchon Airport Hotel, http://www.airporthotel.co.kr/vol2/
◎ 서울경제신문, http://economy.hankooki.com/
3. 도움주신 분
◎ 베스트 웨스턴 프리미어 인천 에어포트 호텔 대표 최학웅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