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5학년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수업을 준비하며
Ⅱ. 수업에 들어가며
Ⅲ. 아동실태 조사 분석 및 대책
Ⅳ. 본시 수업 설계를 위한 준비
v. 본시의 전개
- 본문내용
-
Ⅰ. 수업을 준비하며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국어과는 도구 교과의 성격이 있다. 국어과의 성격이 도구 교과라고 하는 점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국어과에서 다루는 내용이 다른 교과의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들어 도구 교과로 해석하는 관점이다. 이 관점은 국어 교과가 초등학교 저학년 단계에서 지도하는 문자를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 도구가 된다고 하는 관점으로, 국어 교과의 도구 교과로서의 특성을 문자 획득과 관련지어 해석한다.
다른 하나의 관점은 국어 교과의 도구 교과의 특성을 국어 교육의 최종 목표인 국어사용 능력이 언어(문자 언어나 음성 언어)를 의미로, 또는 의미를 언어로 구성하는 고등 수준의 사고 능력을 기반으로 하여 향상된다는 점과 이 능력이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기초 능력의 신장에 있지 않고, 학습자에게 사고(의미)를 언어로 표현하고, 또 언어를 통해 사고(의미)를 이해하는 고등 정신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데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 힘은 선조적(linear)으로 주어지는 말을 듣거나 글을 읽고 그 의미를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이해 과정과, 인간의 기억 속에 있는 입체적 형태의 의미를 선조적인 말이나 글로 엮어내는 표현 과정 속에서 구현된다. 국어 교과가 도구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은 곧 국어 교과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언어 기능이 지식 자체가 아닌 지식의 활용 기능이며, 지식의 활용 기능이 범교과적으로 모든 교과의 학습 활동에서 요구되는 도구인 지적 기능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어과가 학습자의 국어사용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교과로, 도구 교과가 된다는 말은 국어 교육이 단어나 문장 수준에서의 언어와 의미 사이의 단순 번역하는 데 있지 않고 의미를 구성하거나 재구성하는 데 중점이 있다고 (듣기 및 읽기에서의 의미 재구성과 말하기 및 쓰기에서의 의미 구성) 해석할 때 정당한 위상을 가늠할 수 있다.
* 창의적 수준의 국어사용 능력 함양을 위해 교수․학습 계획 수립 시 고려할 점 *
국어과 교수․학습을 계획할 때에는 학습자가 창의적인 국어 사용자로 성장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것(내용)’과 이를 학습함으로써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것(수행)’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알아야 할 것’과 ‘할 수 있어야 할 것’은 개별적이라기보다는 상호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1. 학습자가 자신의 언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형성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교육 내용으로서의 학습 요소에 대해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경험을 갖도록 해 주어야 한다. 즉,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아는 것을 실제의 국어사용 맥락에서 적용해 보는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지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