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5학년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을 준비하며
Ⅱ. 수업에 들어가며
Ⅲ. 아동실태 조사 분석 및 대책
Ⅳ. 본시 수업 설계를 위한 준비
v. 본시의 전개
본문내용
Ⅰ. 수업을 준비하며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국어과는 도구 교과의 성격이 있다. 국어과의 성격이 도구 교과라고 하는 점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국어과에서 다루는 내용이 다른 교과의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들어 도구 교과로 해석하는 관점이다. 이 관점은 국어 교과가 초등학교 저학년 단계에서 지도하는 문자를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 도구가 된다고 하는 관점으로, 국어 교과의 도구 교과로서의 특성을 문자 획득과 관련지어 해석한다.
다른 하나의 관점은 국어 교과의 도구 교과의 특성을 국어 교육의 최종 목표인 국어사용 능력이 언어(문자 언어나 음성 언어)를 의미로, 또는 의미를 언어로 구성하는 고등 수준의 사고 능력을 기반으로 하여 향상된다는 점과 이 능력이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기초 능력의 신장에 있지 않고, 학습자에게 사고(의미)를 언어로 표현하고, 또 언어를 통해 사고(의미)를 이해하는 고등 정신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데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 힘은 선조적(linear)으로 주어지는 말을 듣거나 글을 읽고 그 의미를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이해 과정과, 인간의 기억 속에 있는 입체적 형태의 의미를 선조적인 말이나 글로 엮어내는 표현 과정 속에서 구현된다. 국어 교과가 도구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은 곧 국어 교과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언어 기능이 지식 자체가 아닌 지식의 활용 기능이며, 지식의 활용 기능이 범교과적으로 모든 교과의 학습 활동에서 요구되는 도구인 지적 기능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어과가 학습자의 국어사용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교과로, 도구 교과가 된다는 말은 국어 교육이 단어나 문장 수준에서의 언어와 의미 사이의 단순 번역하는 데 있지 않고 의미를 구성하거나 재구성하는 데 중점이 있다고 (듣기 및 읽기에서의 의미 재구성과 말하기 및 쓰기에서의 의미 구성) 해석할 때 정당한 위상을 가늠할 수 있다.

* 창의적 수준의 국어사용 능력 함양을 위해 교수․학습 계획 수립 시 고려할 점 *

국어과 교수․학습을 계획할 때에는 학습자가 창의적인 국어 사용자로 성장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것(내용)’과 이를 학습함으로써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것(수행)’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알아야 할 것’과 ‘할 수 있어야 할 것’은 개별적이라기보다는 상호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1. 학습자가 자신의 언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형성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교육 내용으로서의 학습 요소에 대해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경험을 갖도록 해 주어야 한다. 즉,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아는 것을 실제의 국어사용 맥락에서 적용해 보는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지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 5학년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사과하는 시 쓰기
  •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하고 탐구를 지원하는 적극적인 중재자로서의 교사를 의미한다. 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나 시간이 충분하지 못할 경우에는 처음부터 일련의 문제 해결 과정을 거치게 하기보다 단계에서 학습자 주도의 활동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개별적으로 문제해결이 어려울 경우에는 모둠별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목차본시 교수-학습 과정안일시교과지도교생수업시간단원쪽수학습주제

  • 초등 5학년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주고받는 마음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단 원 명4.주고받는 마음일 시2013. 4. 22. (수)장 소5-5교실학습주제온라인에서 상대방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교과서69~70쪽차 시2/6학습목표온라인에서 상대방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최 적교수․학습전 략최적학습모형문제해결학습모형학 습 집 단 조 직개별활동, 전체활동중 심 체 험 활 동 온라인에서 상대방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 알기학습촉진 자 료ppt, 학습 활동지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국어과 부진아,수학과 이러닝,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에듀넷,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
  • 학습 실현이 가능하다4) 활동 자료는 제작이 쉽고 사용이 간편하도록 하였다4. 효과1) 교사적 측면의 효과2) 학생적 측면의 효과Ⅱ. 초등학교 국어과 부진아 지도자료(교육자료)1. 필요성2. 기본 방향3. 내용1) 기초․기본학력 정착을 위한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제작2) 기초․기본학력 정착을 위한 학년 책임제 운영3) 기초․기본학력 정착을 위한 수준별 개별화 교수․학습 전개Ⅲ. 초등학교 수학과 이러닝 지도자료(교육자료)1. 자료의 필요성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5-1. 소중한 우리말
  • ( 국어 )과 교수-학습 과정안인천마전초등학교 6 학년 3 반 교 과국어 - 말.듣.쓰수업자단 원5-1. 소중한 우리말교과서124-127 쪽학습형태전체학습, 모둠학습수업모형학습주제제시된 낱말을 고유어로 고쳐 쓰기학습목표우리 주변에서 사용하는 말을 고유어로 바꾸어 쓸 수 있다.교 수 학 습 과 정학습과정학습형태교수-학습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교 사학 생도입문제발견하기전체학습모둠학습지난 시간에는

  • 교육학 교과서 분석 읽기 6 1 넷째마당 의견을 모아서
  • 학습 목표 및 도달의 예>2) 목표 분석의 기준과 실제3) 삽화 분석의 기준4) 텍스트 분석의 기준5) 재구성의 원리6) 삽화및 텍스트 분석의 실제와 재구성5. 교수전략 : 수정된 직접 교수법6. 교수∙학습 과정안1. 경과 보고2. 교과서와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1) 제 7차 국어 교과서 편찬방향1) 국어사용 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