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중학교 2학년 수학 8-가 연립방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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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Ⅰ. 오스벨의 유의미 수용학습 측면에서 살펴본 수업분석



Ⅱ. 구성주의의 측면에서 살펴본 수업분석



Ⅲ. 개념학습의 측면에서 살펴본 수업분석



Ⅳ. 차별화의 측면에서 살펴본 수업분석



Ⅴ. 기타



결론



본문내용
서 론



학교 현장에서의 실제 수업, 특히 수학 수업은 대부분 판서 중심,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보통 ‘가장 보수적인 수업 방법인 판서 수업을 했을 때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가장 높다.’, ‘과목의 특성상 교사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 등의 이유를 든다. 그러나 지식을 습득하는 주체는 학생이고, 교사는 학생의 지식 습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즉, 다시 말해 수업을 한다는 것은 학생들에게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고, 학생들은 지식을 습득 할 때 그것을 자신의 언어로 이해하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이 지식을 자신만의 언어로 이해할 때 이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에게 가르칠 지식을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생 개개인이 그것을 자신의 언어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때문에 미리 수업을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고, 그동안의 수업 경험도 중요하다. 교육 실습생의 연구수업과 교사의 일반 수업은 이런 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교육 실습생은 현장에서의 수업 경험은 교사에 비해서 턱없이 부족하지만, 수업 한 시간만을 위해 준비하고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은 교사의 그것에 비해 많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고 교사의 수업이 아닌 교육 실습생의 연구수업을 녹화하여 평가해 보았다. 연구수업의 대상은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고, 수업 내용은 수학 8-가의 연립방정식 단원이다.
유의미 수용학습, 구성주의, 개념학습, 차별화의 크게 네 가지의 측면에서 수업을 분석하였다. 수업이 전반적으로 유의미 수용학습이 이루어지고 있기에 이 측면에서 수업을 분석하고 효과를 살펴보았으며, 연립방정식이라는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 있어서 구성주의적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개념 습득을 함에 있어서, 수학수업이었기 때문에 딘즈의 관점으로 본 수학적 개념학습의 측면으로 수업을 분석하였다. 또한 수십 명의 학생들이 한꺼번에 수업을 듣기 때문에 이 안에서 학생 개개인에 따른 차별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차별화의 측면에서 수업을 관찰하였다. 이런 네 가지 기준 외에도 PPT 등 ICT 활용의 측면과 통합, 교육평가의 관점에서도 살펴보았다.








본 론



Ⅰ. 오스벨의 유의미 수용학습 측면에서 살펴본 수업분석

1. 수업목표의 제시
교사는 수업의 첫 부분에서 학생들에게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이를 소리 내어 읽도록 하여 이번 시간을 통하여 학습할 내용을 환기시킨다. 이는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를 갖도록 유발하고 교사의 수업이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2. 선행조직자의 활용
선행조직자란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조정을 위해 학습 이전에 미리 제공되는 일반적, 포괄적, 추상적인 도입자료로서 새로운 자료와 이전 학습의 연결을 돕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이 수업에서 교사는 선행조직자로서 지난 시간까지 배웠던 내용 중에서 일차방정식, 방정식의 해, 일차방정식의 그래프의 의미를 학생들에게 묻고 다시 한 번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본 차시를 통해 학습할 연립방정식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초석이 되게 한다. 특히 연립방정식은 지난 시간에 배웠던 일차방정식이나 방정식의 해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이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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