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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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전검사이론

1.1 기본개념과 가정
1.2 문항난이도
1.3 문항변별도
1.4 문항추측도
1.5 문항교정난이도
1.6 문항반응분포
1.7 오답지매력도
1.8 교수민감도
1.9 차별기능문항
1.10 장단점


2. 문항반응이론

2-1. 기본개념과 가정
2-2. 문항특성곡선
2-3.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2-4. 문항반응모형
2-5. 정보함수
2-6. 문항반응이론의 장점

본문내용

1. 고전검사이론

1.1 기본 개념과 가정

(1) 기본개념
- 고전검사이론 : 문항과 검사를 검사총점에 의하여 분석하는 방법.
검사집단에 영향을 받게 됨
(같은 문항이더라도 검사집단이 우수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난이도는 다르게 측정)
- 고전적 검사이론에 의한 문항 분석결과는 검사목적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므로 검사자는 검사 목적이 규준지향이냐 혹은 준거지향이냐에 따라 해석에 유의해야한다.

(2) 다섯 가지 기본 가정
① 관찰점수는 진점수와 오차점수로 이루어진다.
X = T + e
예)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의 TOEFL 점수 550점
-> 실제 영어능력이라기보단 측정된, 관찰된 점수. 진점수+측정과정에서 오차점수 반영

② 피험자의 진점수는 무수히 반복하여 측정된 점수의 평균값이다.
T = ΣX/n = E(X)
첫 번째 가정에서 알지 못하는 진점수를 추정하기 위한 가장 타당한 방법은 동일한 측정 내용을 무한히 반복하여 얻은 모든 관찰점수의 평균으로 계산하는 것이다. (즉, 표집분포의 평균) 유학 준비생의 TOEFL에 대한 진점수는 그 TOEFL을 무한히 치러 얻은 점수들의 평균점수

③ 진점수와 오차점수의 상관은 0이다.
ρ Te = 0
피험자들의 관찰점수는 진점수와 오차점수고 구성되어 있음을 가정할 때, 진점수가 낮으면 오차점수가 작고, 진점수가 높으면 오차점수가 크다는 관련성이 없음을 나타낸다. (오차점수와 진점수는 서로 독립변수이다.) 반대로 능력이 높은 피험자는 오차점수가 작고, 능력이 낮은 피험자는 오차점수가 높다는 등의 연관성이 없음을 뜻한다.
④ 한 검사에서 얻은 오차점수와 다른 검사에서 얻은 오차점수와의 상관은 0이다.
ρ ee' = 0
피험자들이 두 검사를 치렀을 때 한 검사에서 얻은 오차점수들과 다른 검사에서 얻은 오차점수들의 상호 독립적이므로 관계가 없다. 다수의 유학준비생들이 어떤 TOEFL을 치르면 각 피험자마다 진점수와 오차점수를 얻게 되고 또 다른 TOEFL을 치렀을 때도 피험자마다 진점수와 오차점수를 갖게 된다. 이 때 진점수들간, 오차점수들 간에는 관계가 없다.

⑤ 한 검사에서 얻은 진점수와 다른 검사에서 얻은 오차점수의 상관은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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