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학생 학업능력 진단도구의 차별 기능 문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탈북학생 학업능력 진단도구의 차별기능문항분석
탈북이탈주민의 증가와 더불어 탈북학생 수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여 2012년 4월 현재 초중고 정규학교와 대안교육시설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수는 2,202명
많은 탈북학생들이 남한 학교에 정착하는 과정에서 학업부진을 겪으며,
대학 진학이후에도 기초학력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경험
탈북학생의 학업부진은 학업중단으로 이어져서 탈북학생의 학업중단률은 2012년 현재 3.3%로 남한학생의 학업중단률 (초 0.6%, 중 1%, 고 2%)에 비하여 높은 수준
탈북학생들의 학업중단 감소를 위해서는 학업지도와 함께 탈북학생의 학업능력을 정확히 진단하고 적절한 학년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그런데, 탈북학생들의 학업능력 진단은 남북한의 문화적 차이와 학술
용어의 차이, 교과내용 순서의 차이 등으로 인하여 학업능력의 정확하고 공정한 측정에 장애
연구의 결과는 적절한 학년배치, 교육방안 도출, 학업부진 사유의 검진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따라서 이 연구는 한만길(2010)과 김현철(2011)에서 개발된 학업능력
진단도구의 문항들을 대상으로 차별기능문항(differential item function) 분석을 실시하는 것을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차별적 문항기능(Differential Item Function; DIF)은 한 검사문항이
특정 배경변인이 서로 다른 두 집단에게 제시되었을 때, 그 검사문항이 비교되는 두 집단에서 서로 다르게 기능하는 현상으로 정의됨.
한만길 외(2010)에서 개발된 문항에 대하여 초등 탈북학생 203명, 초등 남한학생 681명을 대상으로 한 예비검사를 재분석
이 연구에서는 차별적으로 기능하는 문항을 추출하기 위하여 고전검사이론(Classical Test Theory)에 기초한 Scheuneman(1979)과 Camilli(1979)의 방법, 그리고 문항반응이론(Item Response Theory)에 기초한 3모수 모형 방법이 사용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상담 영상 분석 - 영상분석 단계, 영상분석 작업
- 현대사회의 정신건강 이슈(가족문제, 행위중독, 알코올중독, 자살 등) 중 가장 문제라고 생각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 평생학습사회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가치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교육기관 경영에서 고려해야 하는 특수성에 대해 논하시오
- 최근 현대사회의 특성 중 반려동물을 가족이라는 개념에 두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반려 동물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가족 간의 문제도 다양하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시, 소설, 드라마 등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강의안(교안)을 서술하시오
- [조음 , 음운발달 및 장애] 말소리의 분류, 조음 음운의 발달, 조음 음운장애의 관련 요인, 조음 음운장애의 치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