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 교육] 4학년 서예 교수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이론적 배경 : 4학년 아동 발달 특성
2. 서예 학습의 계열성 : 학년 간 연계
3. 차시별 지도 계획 및 재구성 시 주안점



Ⅱ. 본론
1. 서예란 무엇인가 : 서예 교육의 필요성
2. 본 차시 제시 : 6. 판본체로 쓰기
(1) 단원 개관
(2) 단원 목표
(3) 지도시 유의점
(4) 교재 연구
(5) 본시 전개안
(6) 평가 계획



Ⅲ. 결론
1. 반성적 일지 (감상)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이론적 배경 : 4학년 아동 발달 특성
(1) 4학년 아동의 특성
1)신체적 특성
완전한 아동 체형기에 들어가서 체형에 안정감이 생기고, 신체 활동력이 활발하여 쉬지 않고 움직인다. 또한 성적인 대항 현상이 일어나서 남자와 여자의 마찰이 심하고, 이성과 함께 있는 것을 비웃고 비난한다.

2)심리적 특성
① 감각발달 : 지각이란 감각기관을 통하여 사물이나 현상을 식별하는 과정으로 4학년 아동들은 지적기능 분화, 객관적인 지각이 가능하다. 공간지각 또한 발달하여 한두 번 가본 곳은 혼자서 교통수단 이용이 가능하다. 또 시간지각이 발달하여 시간표에 따라 규칙적으로 계획된 일을 실행할 수 있고 tv 프로그램의 시작시간을 정확히 인식하는 수준에 이른다. 추상적인 시간 인식 또한 점차 확립된다.
② 언어발달 : 문자언어는 일찍이 초등학교 1학년 때 거의 완전히 발달하며 3학년 때 소리내지 않고 읽는 것을 할 수 있게 되고, 4학년 아동들은 발표력과 문법력이 발달한다. 4학년 아동들은 사용하고 있는 어휘수가 이해하고 있는 어휘수보다 많은 특성을 보이며 기억력, 주의력이 향상되어 어휘수가 증가하고 언어적 표현력이 증가하며 동일한 주제에 대해 오랫동안 대화가 가능해진다.
③ 인지발달 : Piaget의 이론에 따르면 4학년 아동들은 구체적 조작기 시기에 해당된다. 구체적 조작기에는 보존기술, 분류기술, 조합기술, 구체적 사고 등을 그 특성으로 들 수 있다. 이 시기의 ‘보존기술’은 형태변화가 중요한 지각단서가 되지 못한다. 형태가 바뀌어도 물리적 부분(양, 부피) 변화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된다고 인식한다. ‘분류기술’은 대상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차원에 따라 물체를 분류, 통합하는 능력과 위계적 방식으로 하위집단 나열하여 하나의 새로운 집단으로 분류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즉, 유포섭과 분류위계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의 발달을 의미한다.
* 유포섭-사물들 사이의 특징적인 관계규칙을 인식하여 사물을 체계적으로 분류할 수 있는 능력
* 분류위계-사물이 위계적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조화를 이룬다는 사실을 인식하여 체계적으로 사물을 분류할 수 있는 능력 ex)가족. 친구를 좋아하는 순서대로 뽑는 행동
‘조합기술’은 일정한 수의 사물에 대해 펼치든지, 모으든지 또는 형태를 바꾸든지 수가 같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구체적 조작사고’는 현실들 간의 인간관계 주로 물리적 세계의 규칙과 대상사이의 관계를 지배하는 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말한다.
④ 정서발달 : 아동기는 비교적 정서적 안정시기, 정서적 혼란 흥분 비교적 적은편이라서 정서적 통제와 분화된 정서표현이 가능하다. 괴물, 유령, 죽음 등 상상력, 가상적, 비현실적, 초자연적
참고문헌
미술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3,4,5,6학년
미술 교육과정 해설서
김미이, 초등학교 방과 후 서예교육의 개선방안을 위한 연구, 2004
이종례, 서예학습이 아동 인성교육에 미치는 효과 연구, 2003
장원석, 초등학교 미술교과서의 서예 내용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2000
http://blog.naver.com/webis200?Redirect=Log&logNo=8001164567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교육적 시사점Ⅱ. 프로젝트 학습 ①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② 프로젝트 학습의 역사적 배경③ 프로젝트 학습의 목적④ 프로젝트 학습의 원리⑤ 프로젝트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⑥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⑦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⑧ 프로젝트 학습의 과제와 단점⑨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Ⅲ.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① 프로젝트 학습의 도입② 프로젝트 학습의 시작③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④ 프로젝트 학습의 마무리⑤ 교수‧학습 과정안

  • 한국,북한 영재교육과정 사례, 중국,대만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영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러시아 영재교육 사례, 이스라엘 영재교육과정 사례
  • 한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북한 영재교육과정 사례, 중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대만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러시아 영재교육 사례, 이스라엘 영재교육과정 사례 분석Ⅰ. 한국 영재교육과정 사례1. 영재교육진흥법2. 영재학급1) 초등학교2) 중학교3) 고등학교3. 영재교육원4. 지역별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5.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주요요인Ⅱ. 북한 영재교육과정 사례1. 영재교육의 기본방침2. 영재교

  • [교육] 초중단계에서 대안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
  • 초중단계에서 대안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Ⅰ. 초중단계에서 대안교육1. 대안교육 전개와 등장배경 2. 초등단계에서의 대안교육 1) 대안교육 유형 2) 대안교육 내용과 방법 3. 중등단계에서의 대안교육 1) 대안교육 유형2) 대안교육 내용과 방법 4. 초․중 대안교육의 특성Ⅱ. 대안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1. 사회인식 및 지원체제의 문제1) 학력사회 풍토2) 대안교육에 대한 편협한 관념3) 사회적 지원체제의 미비 2. 법률․제도적

  • 계발활동 레포트
  • 교수-학습 과정안영역계발활동 (NIE)차 시30/34활동주제역사 속 사건을 기사로 써 보기학습 집단모둠 활동학습목표 역사적 사건을 신문 기사로 쓸 수 있다. 단계과정교수-학습 활동시 간자료() 및 유의점(▷)도입◈동기 유발 및학습목표 확인◉ 학습 분위기 조성 및 동기 유발- 발문을 통해 신문의 중요성, 필요성 알기- 지난 시간에, 조별로 각기 다른 시대를 선정하여 해당 시대에 일어난 사건들을 조사해 온 것을 확인한다.(예시)T:

  • [특별활동] 의 이론과 실제
  • 미술, 전통 예술, 외국어 회화, 과학 탐구, 사회조사 등보건․체육활동육상, 구기, 수영, 체조, 무용, 민속놀이실습노작활동사육, 재배, 조경, 목공, 제도, 성계, 조리, 수예 등여가문화 활동등산, 사진, 독서, 영화, 꽃꽃이, 원예, 기악, 서예, 바둑, 장기 등정보통신 활동컴퓨터 통신, 인터넷, 신문 활용 학습, 국제 이해 활동 등청소년 단체 활동소년 소녀단, 청소년 연맹, 적십자, 우주 정보 소년단, 해양 소년단 등그 밖의 필요한 활동6. 계발활동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