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발활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계발활동 레포트
- 계발활동 레포트
- 사회복지실천론 2019년-사회복지실천론 5강에서 소개된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분야 하나를 선택하여,사회복지실천론 자신의 소속지역대학이 위치한 시·도 내에서 해당분야의 실천 현장을 인터넷 또는 직접 방문하여 방문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실천론 2018-5강에서 소개된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자신의 거주 지역 내에서 해당분야의 실천 현장을 인터넷 또는 직접 방문하여 방문 보고서를 작성 하시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학과 3학년 중간과제물
- 레포트 - 평생학습의 중요성
- 목차
-
I. 계발활동의 내용
II. 계발활동과 NIE
III. 연간계획서
IV. 세부계획 내용
V. 교수-학습 과정안
VI.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부서별 계발활동 프로그램
부서별 계발활동의 내용이나 방법은 국가 수준에서 정해진 것이 아니므로 학생들의 흥미를 고려하여 자유롭게 계획할 수 있다. 학습 주제는 아동의 흥미와 관심, 지역사회의 특성, 학교의 특성을 살펴 선정하고 학생들의 최근 관심사를 반영하여 실제 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시킨다. 또한 내용 선정 시 운영 시기의 계절적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한 차시나 한 블록의 단위 시간 안에 여러 활동을 시도하는 것보다는 한 두 종류의 활동을 하도록 조정한다.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하여 계획한다.
학생 객인의 개성이 길러지고 창의성과 자율성이 발휘될 수 있게 한다.
학생으로 하여금 스스로 활동하며 배우게 하고, 다른 학생들과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게 되며, 동기 유발을 위한 선택의 기회를 폭넓게 제공해 준다.
학습활동에 대한 목표 의식을 갖도록 하고 학습활동에 대한 스스로의 책임감을 갖도록 함으로써 자발성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2) 계발활동의 운영
계발활동의 운영은 다른 영역의 활동보다 융통성 있는 운영이 요구되는 활동이다.
1) 계발활동 운영방법 : 정일제, 격주제, 전일제, 집중제 등
2) 계발활동 운영장소 : 교실, 운동장, 지역사회, 시설, 타교 등
계발활동을 위한 장소는 자기 교실을 포함해서 학교의 모든 장소가 이용될 수 있도록 융통성이 부여되어야 하며, 특히 지역사회의 여러 장소를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창의적인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되고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3) 계발활동 시간배당 : 분기별, 학기별, 학년도별 등
지역사회의 요구, 학교의 실정에 따라 학교 재량으로 시간배당을 할 수 있다. 3학년의 계발활동은 소질과 취미를 발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강조하고 4학년 이상은 계발활동과 자치활동 중심으로 특별활동 운영을 강조하고 있다.
4) 계발활동 지도교사 : 교사, 자원 인사 등
계발활동의 지도에 있어서는 담임교사는 물론 학교에 재직하는 모든 교사들이 참여하여야 하며, 지역사회의 자원 인사나 학부모를 초빙해서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개방적인 계발활동의 조직과 운영이 절실히 요청된다. 특히 계발활동의 조직에 있어서는 학년, 담임 여부에 구애받음이 없이 모든 교사가 조직과 운영에 임하도록 하여야 한다.
5) 계발활동 학생조직 : 능력별 혼합 학년 조직, 단일 학년 조직 및 참여 학생 수 등
학생조직을 구성함에 있어서는 단일 학급 조직, 혼합 학급 조직, 단일 학년 조직, 혼합 학년 조직, 전교 단위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으나, 어느 것이든 학교의 실정에 가장 알맞은 융통성 있는 학교조직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조직의 방법
⇨
수직적 조직
⇨
혼합 학년 조직
연령과 학년이 다르게 구성되도록 집단을 편성하는 것
⇨
수평적 조직
⇨
단일 학급 조직
연령과 학년이 동일한 학생들끼리 구성되도록 집단을 편성하는 것
⇨
단일 학년 조직
⇨
혼합 학급 조직
- 참고문헌
-
방희원(1999), 사회과 교사를 위한 NIE, 연문 출판사
최상희(2003), NIE 이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7년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
특별 활동 교사용 지도서
(참고 사이트)
한국 NIE 교육원 http://www.niecamp.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