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 우체국 EMS와 FEDEX의 SCM 추진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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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국제물류의 정의
Ⅲ 우체국과 Fedex의 장단점
Ⅳ 실제 사례 연구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최근 국내 산업은 전반적인 수출 호조와 내수 회복세로 각 산업의 생산 및 경기가 상승 기조를 지속해왔다. 물류시장의 경우 서비스의 다양화 및 통합화가 이뤄지면서 물류산업이 점차적으로 국내에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화 되고 있는데 물류는 기업 활동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이자 기업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써 제품, 가격, 판매촉진, 유통경로 등은 마케팅믹스의 발전을 통하여 상당한 진전을 가져왔으나 제품의 물적 흐름에 관해서는 단지 기업 활동의 보조나 지원수단으로 인식하여온 경향이 강하다. 이처럼 제품의 운송, 보관, 재고통제 등의 물류분야는 관리의 혁신을 통하여 대폭적인 비용절감을 기대할 수 있으며 기업의 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과하고 관심부족으로 타 분야에 비하여 미개척분야로 남아 있는 것이 우리의 과거였는데 점차 물류에 대한 중요성과 인식이 높아지고 기업에서는 생산부문의 합리화 즉 생산비의 절감에는 한계가 있다, 물류비는 매년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고객의 요구는 다양화, 전문화, 고도화되어 고객서비스 향상이 특히 중요시되고 있다, 기업 간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물류 면에서 우위를 확보하여야 한다, 기술혁신에 의하여 운송, 보관, 하역, 포장기술이 발전되었고 정보 면에서는 그 발전 속도가 현저하게 높다는 점 등을 거론하며 국내의 물류뿐 만아니라 국제물류에 대한 관심과 개발 속도에 속도가 붙으면서 국제물류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과 지지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1-2 연구의 목적
사회구조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고객의 성향과 요구 조건이 다양해짐에 따라 이전의 물류관리 개념만으로는 고객들의 요구 사항의 변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게 되었다. 또 제품을 만들어 시장에 밀어내는 방식으로는 이런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였다 할지라도 공급과정에서의 소요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져서 결국은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따라 여러 분야에서 제품생산을 위한 프로세스를, 공급자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이동하는 진행과정을 감독하는 것으로 부품조달에서 생산계획, 납품, 재고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SCM을 도입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체국 국제특급과 Fedex의 사례를 살펴보면서 SCM추진현황에 관한 분석을 하는 것이 목적이며, 더 나아가 세계화 전략을 모색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모색하기로 한다.

Ⅱ 국제물류의 정의
2-1 물류의 정의
1)국내물류의 개념
국내물류는 원료의 조달, 생산가공, 제조판매활동 등이 국내에서 이루어져 국내소비자를 대상으로 재화의 이동이 이루어진다. 즉 부품이나 기재 등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산업사용자)에 직접 이동되거나 중간 판매거점을 거쳐 이전된다.
그리고 완제품은 대부분 물류배송센터나 물류거점을 통하여 지점 EH는 영업소로부터 고객에게 물자가 이전되거나 또는 많은 생산자의 물품을 취급하는 시장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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