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 직업교육정책] 직업교육의 유형, 원리, 기능과 직업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향후 직업교육의 방향, 향후 직업교육의 정책 개선 과제 분석(외국 직업교육의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직업교육의 유형 및 원리
1. 직업교육의 유형
2. 직업교육의 원리
1) 직업교육 이념에 관한 원리
2) 직업교육 체제에 대한 원리

Ⅲ. 직업교육의 기능
1. 취업과 진학
2. 직업능력의 개발

Ⅳ. 직업교육의 실태

Ⅴ. 직업교육의 문제점
1. 직업교육의 정책 부재
2.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한 정책적 배려 미흡
3. 직업교육 관련 정책간의 연계성 부족
4. 직업교육에 대한 연구 부진
5. 관련 정책 집행 부서간의 유기적 협력 체제 미비
6. 직업교육 재정지원의 감소

Ⅵ. 외국 직업교육의 사례

Ⅶ. 향후 직업교육의 방향

Ⅷ. 향후 직업교육의 정책 개선 과제
1. 고교 교육체제 정비
1) 고교 직업교육 경로의 다양화
2) 고교 직업교육체제의 유연화
3) 고교 직업교육의 내실화
4) 고교 직업교육의 질 관리 강화
2. 고교 교육 지원체제 구축
1) 국가적 수준의 현장실습지원체제 구축
2) 자격제도 개선
3) 직업진로 정보 및 상담 지원 체제 강화
4) 긍정적인 현장 체험활동 참여 기회 확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문으로서의 직업교육학(vocational pedagogy)이란 곧 직업에 관련된 교수학습의 원리와 방법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분야로 정의할 수 있다. 직업교육은 여러 학문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직업교육의 일반적인 토대는 철학, 심리학, 사회학, 경제학, 생물학, 물리학 등의 순수 학문으로부터 가져오고, 직업교육의 전문적인 내용은 농업생명과학, 공업기술학, 수산·해양과학, 생활과학, 경영정보학, 생활과학, 보건학 등의 응용 학문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그러므로 직업교육이란 소위 다학문적인 접근이 아닌 하나의 독립된 학문 분야로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그리고 직업교육의 핵심적인 대상은 바로 일과 가정생활(work & family life)에 있음을 새롭게 인식해야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아직은 직업교육의 학문적 체계화기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직업교육 연구자들은 이러한 점을 상기하고 학문으로서의 직업교육학의 체계화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

Ⅱ. 직업교육의 유형 및 원리

1. 직업교육의 유형

헌법에는 모든 국민에게 ꡐ직업선택의 자유ꡑ를 보장하고(제15조), 이를 위해 능력에 따라 균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음(제31조제1항). 이는 곧 모든 국민이 원하는 직업을 얻기 위한 직업교육을 받을 기회를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것이다. 직업교육의 유형은 학교 급별, 대상, 교육목표 등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육 목적에 따라 교양교육과 전문교육, 대상에 따라 청소년, 성인교육 등, 교육 수준에 따른 중등교육과 대학교육, 형식성에 따라 학교교육과 사회교육 등으로 다양하게 구분된다. 교양교육 혹은 일반교육으로서의 직업교육은 초등학교 실과, 중등학교의 기술·가정을 통해서 실시되고, 전문교육으로서의 직업교육은 주로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대학, 일반계 고등학교의 직업교육위탁과정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 이무근(1996), 직업 교육학 원론, 교육과학사
* 이용숙(1999), 수준별 교육 과정 어떻게 편성·운영할 것인가?, 교육 개발통권 119호, 84-91
* 이용순·나현미·이현정·박윤희(1999), 직업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이정표 외(1998), 주요국의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의 연계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한국진로교육학회(1999),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법여성학] 여성고용차별에 관한 연구-남녀고용평등법을 중심으로
  • 유형과 실태1. 개황2. 모집과 채용에서의 차별 실태3. 임금에서의 차별 실태4. 승진 교육 훈련에서의 차별 실태Ⅳ. 현행 법률과 정책1. 현행 법률1) 주요 법률2) 구체적인 법률 규정2. 정책1) 남녀고용평등 정책의 기본방향2) 남녀고용평등기본계획 수립과 시행3) 고용상 차별 개선4) 분쟁의 예방과 조정기구5) 남녀고용평등의식 확산Ⅴ. 외국의 입법례1. 미국2. 프랑스3. 스웨덴4. 일본Ⅵ. 현행 법률과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Ⅶ. 결론Ⅰ. 서론

  • [공기업론] 공기업의 민영화 방안에 관한 연구- 철도민영화 추진사례를 중심으로-
  • 및 범위를 제시하였고, 제 2장에서는 민영화의 의의와 목적, 민영화로 인한 이득 및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 3장에서는 외국의 철도민영화 사례로 일본과 스웨덴의 철도민영화의 예를 들었다. 제 4장에서는 우리나라의 철도 민영화에 대해 분석하였는데 우리나라 철도의 문제점, 그에 따른 문제점의 개혁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 5장에서는 공기업 민영화의 합리적인 방안과 향후 과제에 대해 논의하였고, 제 6장에서는 본 연구를 요약하고 결

  • [졸업][행정학] 자치경찰제 도입에 관한 기획안 연구
  • 개선 및 국가전체적인 치안역량 강화9Ⅴ. 분권화의 원리9제 2 절 주민생활 중심의 자치경찰제 기본 방향9Ⅰ. 기초자치단체에 자치경찰 도입101. 보충성의 원칙에 충실102. 민주성10

  • [인력기획론] 자치경찰제 도입에 관한 기획안 연구
  • 개선 및 국가전체적인 치안역량 강화9Ⅴ. 분권화의 원리9제 2 절 주민생활 중심의 자치경찰제 기본 방향9Ⅰ. 기초자치단체에 자치경찰 도입101. 보충성의 원칙에 충실102. 민주성10

  • 장애인고용의 문제점 및 발전 과제와 장애인 관련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문제점 및 발전과제와 장애인 관련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Ⅰ. 서 론Ⅱ. 장애인고용의 이론적 배경1.이념 2.목적Ⅲ. 장애인 고용정책의 논리와 유형 1. 장애인 고용정책의 논리 2. 장애인 고용의 유형Ⅳ. 우리나라 장애인의 취업실태1.우리나라의 장애인 수와 등록현황2.장애인 취업 및 직업별 분포Ⅴ. 고용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1. 장애인 고용 관련법 2. 정책 및 서비스3. 전달체계4. 재원Ⅵ. 외국의 장애인고용제 내용 및 시사점1. 미국2. 일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