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 직업교육정책] 직업교육의 유형, 원리, 기능과 직업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향후 직업교육의 방향, 향후 직업교육의 정책 개선 과제 분석(외국 직업교육의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직업교육의 유형 및 원리
1. 직업교육의 유형
2. 직업교육의 원리
1) 직업교육 이념에 관한 원리
2) 직업교육 체제에 대한 원리
Ⅲ. 직업교육의 기능
1. 취업과 진학
2. 직업능력의 개발
Ⅳ. 직업교육의 실태
Ⅴ. 직업교육의 문제점
1. 직업교육의 정책 부재
2.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한 정책적 배려 미흡
3. 직업교육 관련 정책간의 연계성 부족
4. 직업교육에 대한 연구 부진
5. 관련 정책 집행 부서간의 유기적 협력 체제 미비
6. 직업교육 재정지원의 감소
Ⅵ. 외국 직업교육의 사례
Ⅶ. 향후 직업교육의 방향
Ⅷ. 향후 직업교육의 정책 개선 과제
1. 고교 교육체제 정비
1) 고교 직업교육 경로의 다양화
2) 고교 직업교육체제의 유연화
3) 고교 직업교육의 내실화
4) 고교 직업교육의 질 관리 강화
2. 고교 교육 지원체제 구축
1) 국가적 수준의 현장실습지원체제 구축
2) 자격제도 개선
3) 직업진로 정보 및 상담 지원 체제 강화
4) 긍정적인 현장 체험활동 참여 기회 확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문으로서의 직업교육학(vocational pedagogy)이란 곧 직업에 관련된 교수학습의 원리와 방법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분야로 정의할 수 있다. 직업교육은 여러 학문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직업교육의 일반적인 토대는 철학, 심리학, 사회학, 경제학, 생물학, 물리학 등의 순수 학문으로부터 가져오고, 직업교육의 전문적인 내용은 농업생명과학, 공업기술학, 수산·해양과학, 생활과학, 경영정보학, 생활과학, 보건학 등의 응용 학문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그러므로 직업교육이란 소위 다학문적인 접근이 아닌 하나의 독립된 학문 분야로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그리고 직업교육의 핵심적인 대상은 바로 일과 가정생활(work & family life)에 있음을 새롭게 인식해야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아직은 직업교육의 학문적 체계화기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직업교육 연구자들은 이러한 점을 상기하고 학문으로서의 직업교육학의 체계화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
Ⅱ. 직업교육의 유형 및 원리
1. 직업교육의 유형
헌법에는 모든 국민에게 ꡐ직업선택의 자유ꡑ를 보장하고(제15조), 이를 위해 능력에 따라 균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음(제31조제1항). 이는 곧 모든 국민이 원하는 직업을 얻기 위한 직업교육을 받을 기회를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것이다. 직업교육의 유형은 학교 급별, 대상, 교육목표 등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육 목적에 따라 교양교육과 전문교육, 대상에 따라 청소년, 성인교육 등, 교육 수준에 따른 중등교육과 대학교육, 형식성에 따라 학교교육과 사회교육 등으로 다양하게 구분된다. 교양교육 혹은 일반교육으로서의 직업교육은 초등학교 실과, 중등학교의 기술·가정을 통해서 실시되고, 전문교육으로서의 직업교육은 주로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대학, 일반계 고등학교의 직업교육위탁과정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 참고문헌
-
* 이무근(1996), 직업 교육학 원론, 교육과학사
* 이용숙(1999), 수준별 교육 과정 어떻게 편성·운영할 것인가?, 교육 개발통권 119호, 84-91
* 이용순·나현미·이현정·박윤희(1999), 직업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이정표 외(1998), 주요국의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의 연계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한국진로교육학회(1999),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