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등학교교육] 실업계고등학교교육 개선의 필요성,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현황과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문제점 및 향후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개선 방향, 향후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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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7차 교육과정의 도입
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지침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1) 진급 자격 기준 설정
2) 재이수 설치
3) 특별보충과정 운영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4. 학습 집단 편성
5. 심화·보충 학습 자료

Ⅲ. 실업계고등학교교육 개선의 필요성

Ⅳ.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현황
1. 학교 외적인 면
1) 제도적인 면
2) 사회적인 면
2. 학교 내적인 면
1) 학생 측면
2) 교사 측면
3) 학부모 측면

Ⅴ.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문제점
1. 학생
1) 성적에 따른 진학풍조와 수학능력의 저하
2) 대학진학수요의 격증으로 인한 실업계 고교 교육목적의 혼란
2. 교육체제
1) 직업교육체계 미성숙으로 인한 양질의 상급직업적성 신장기회 미흡
2) 사회변화와 인력수요 변화에 소극적 대응
3) 학교현장의 수용체제 및 여건 미흡

Ⅵ. 향후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개선 방향

Ⅶ. 향후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발전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 지식기반사회는 노동, 자원, 자본이 주된 생산 요소였던 산업 사회를 넘어 정보와 지식이 개인, 기업,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이자 가치 창출의 원천이 되는 사회이다. 특히, 정보를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는 지적 능력과 정보를 지식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지적 능력이 지식기반사회에서 중요하게 된다. 이러한 창의적 지적 능력을 갖춘 국민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먼저 초·중등 교육에서 기초·기본 교육이 충실히 이루어져야한다. 산업사회에서 선진국이었던 국가들이 정보화사회, 지식기반사회에로 진입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장애는 컴퓨터가 없어서도, 소프트웨어가 없어서도 아니며, 국민의 낮은 기초 학력 때문이었다고 한다. 수준별 교육의 기본 정신이 국민 기초·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자는 데 주어지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지금과 같이 개인의 지적 능력이 아닌 어느 학교 졸업장이 우선되는 사회, 그리고 그러한 의식과 그에 따른 관행을 당연하게 여기는 한, 21세기 국가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힘들 것이다. 정부, 언론, 사회 각계 지도층이 앞장서서 국민 의식 전환에 힘써야 할 것이며, 인재 등용 및 고용 등에 있어서 개인의 학벌이나 연고가 아닌 능력을 우선하는 풍토를 정착시켜 나가야 한다.

Ⅱ. 제7차 교육과정의 도입

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지침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문서에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기간(1학년 - 10학년) 동안에 수준별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교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 시기 및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하위 단계 설정에 대한 내용이 제시되어 있다. 즉, 수학, 영어, 국어, 사회, 과학 교과가 수준별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교과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으로는 단계형과 심화·보충형이 있으며, 수학(1학년˜10학년)과 중등영어(7학년˜10학년)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이 적용되고, 국어(1학년˜10학년), 사회(3학년˜10학년), 과학(3학년˜10학년), 초등영어(3학년˜6학년)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이 적용됨을 명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2) : 실업계 고교생 동일계 대학 진학방안, 정원 외 특별전형 방안을 중심으로
김기홍(1998) : 실업계 고등학교 실과 교원의 역할과 자질에 관한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태민(2001) : 실업계 고등학교 재구조화를 위한 단위학교 교육과정 혁신 모형 개발, 박사학위 논문
이수경 외(1999) :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수-학습 방법 Ⅰ,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철영(1997) : 실업계 고등학교의 실태와 발전방향, 직업교육연구, 16(1),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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