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적자원관리와 복리후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복리후생의 개념과 특성
1. 복리후생의 개념
2. 임금과 복리후생의 차이
3. 복리후생관리의 특성
Ⅲ. 복리후생의 필요성
1. 기업이 복리후생을 담당하는 이유
2. 서로 다른 이해관계
Ⅳ. 복리후생의 유형
Ⅴ. 일반적인 기업의 복리후생제도
1. 공기업
2. 사기업
3. 외국계기업
Ⅵ. 현재 기업복리후생제도의 실태
Ⅶ. 우리나라 복리후생제도 해결책
Ⅷ.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대 사회는 급변하는 환경 속에 산업화 단계를 넘어 지식, 정보화 사회로 진입중이다. 이에 따라 현대사회에는 세계화, 신자유주의 등 여러 가지 패러다임이 속속 등장하고, 이는 기업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업의 환경은 점점 복잡해지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 또한 상당히 힘들어졌다. 이에 따라 기업은 이를 관리하고 미래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동력 자금 같은 물적 자본 보다는 창의력이나 기획력 같은 무형자본에 좀 더 집중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는 기업의 핵심역량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리고 인적자원관리는 이러한 이유로 예전의 획일적인 기준을 통한 관리에서 좀 더 다양한 기준을 통한 다원관리로 획일적인 인재관에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인재관으로, 단지 인사에 관한 업무를 인사관리자만이 담당하던 스텝중심에서 모든 사람이 인사에 참여하는 라인 중심으로 변화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사관리가 종업원을 바라볼 때 단지 돈을 쓰는 비용이라고 생각했다면 이제는 창의력이나 기획력 등을 통해 기업의 역량을 최고로 이끌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핵심역량, 즉 종업원에게 쓰는 돈을 투자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기업의 복리후생이라든지, 교육훈련은 회사의 성과를 극대화 시켜 줄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투자가 되었다. 우리나라 기업 또한 이러한 기류의 편승에 여러 가지 다양한 교육 훈련과 복리후생에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연 이러한 노력은 본래의 목적인 성과를 이루며 조직원의 만족을 향상시키고 있을까?
교육훈련은 기업에게 꼭 필요한 업무일 때는 당연히 시키는 것이지만, 복리후생은 정말 순수하게 기업에서 종업원의 동기부여를 위해 실시하는 거의 유일한 것 중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복리후생에 대해 더욱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한 주제 선정을 하는 저희 조원들 그리고 발표를 듣는 청중들이 취직을 해야하는 대학생이라는 것에 착안하여 기업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으로서의 복리후생 제도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정보의 유익성, 그리고 흥미유발적인 측면에서 효과적인 주제라 생각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이제부터 우리나라 복리후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성과와 현재 우리나라 기업이 가지고 있는 복리후생의 문제점에 대해, 다양하게 검토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교통안전공단 한국마사회 한국관광공사 금융감독원 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전력공사그룹 한국전기안전공사 환경관리공단
LG칼텍스정유 유스테크코리아 유니타스 지피전자 모나미 위니아만도 청호컴넷
좋은사람들 안철수 연구소 바른손 골드만삭스 제넨테크 구글
Http://cafe.naver.com/sanegikum.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2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