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필요성과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방향,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책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실업계고등학교의 유형

Ⅲ.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필요성
1. 학생·학부모 측면
1) 욕구의 변화 : 대학 진학 수요 증가
2) 학생 실태 : 낮은 기초학력 수준
2. 교원 측면
1) 인력구조의 탄력성 부족
2) 산업체 현장경험 부족
3. 시설·설비 측면
4. 교육 정책 측면
1) 대학수학능력시험 직업탐구영역 신설
2) 학교 유형의 다양화

Ⅳ.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현황
1. 계열별 교육과정 편성 현황
1) 공업계 고교 교육과정 편성 현황
2) 정보산업 고교
3) 종합 고교
2. 직탐 과목의 편성 현황
1) 공업계 고교
2) 정보산업 고교
3) 종합 고교

Ⅴ.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

Ⅵ. 향후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방향

Ⅶ. 향후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책 과제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침
2.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절차
1) 계획 및 준비 단계
2) 편성 단계
3) 심의 및 확정 단계
4) 운영 단계
5) 평가 단계
3. 기본방침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에는 어떤 인간을 만들어낼 것인가가 포함되어 있고, 그런 인간을 양성해 내기 위해 교육 내용을 어떻게 선정하고,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되고 운영되는가는 교육의 질적 수준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교육과정에는 학생이나 학부모의 요구, 지역사회의 요구, 산업체의 요구, 국가의 요구 그리고 학교의 교육 목표 등이 반영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변하게 되면 교육과정도 변해야 한다.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변화로는 실업계고등학교 학생들의 대학진학 수요 증가, 기초학력 수준의 저하, 교원 인력구조의 탄력성 부족, 교원들의 산업체 현장 경험 부족, 시설·설비의 낙후, 대학수학능력시험 직업탐구영역 신설, 학교 유형의 다양화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내적 요인의 변화를 고려하여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측면에서는 다음과 같은 대응이 필요하다. 이원화 교육이 가능하도록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야 한다.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지역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연계된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야 한다. 교육과정 자율 운영 실업계고등학교를 확대해야 한다. 실업계고등학교 교육은 학생들이나 학부모들로부터 외면당하는 서글픈 현실에 직면해 있다. 그 이유는 실업계고등학교 교육이 많은 사람들에게 경쟁력이 없는 교육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업계고등학교 교육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그리고 실업계고등학교 교육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교육과정의 개선이 필수이다.

Ⅱ. 실업계고등학교의 유형
실업계고등학교란 전문교육을 주로 하는 고등학교로 여러 유형으로 구분된다(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농업과학기술에 관련된 교과를 주로 이수하는 농업계 고등학교, 공업과학 기술에 관련된 교과를 주로 이수하는 공업계 고등학교, 정보 유통 및 상업에 관련된 교과를 주로 이수하는 상업계 고등학교, 수산·해운 및 해양 과학에 관련된 교과를 주로 이수하는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가정 및 간호, 유아, 복지, 관광 등 서비스 관련 교과를 주로 이수하는 가사·실업계고등학교 등으로 구분된다.
참고문헌
김해동·이병욱·최규남, 입시정책변화에 따른 실업계 직업교육대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3
나승일·이명훈·한홍진·마상진·김진실, 산업교육실습 이해와 실제: 실업계고등학교에서의 성공적인 교육실을 위한 지침서, 서울: 교육과학사, 2003
마상진, 실업계고등학교 교사의 직업교육 가치성향과 조직몰입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실업계고등학교 종합대책 연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9이무근, 21세기 실업계고등학교의 발전 방향, 직업과 인력개발 2(4),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