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국어 3학년 재구성(첫째 마당. 함께 열어 가는 세상 읽기 - 2. 알맞은 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3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소개
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대단원 학습 목표 및 도달의 예
4. 대단원 주요학습내용 및 활동

Ⅱ. 단원의 재구성
1. 단원 선택의 이유
2. 재구성의 방향과 주안점
3. 본시 적용 모형 : 현시적 교수법
4. 재구성의 실제

Ⅲ. 교수-학습의 실제
1. 본시 교수-학습 활동
2. 보충․심화 활동

Ⅳ. 느낀 점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단원소개

1. 단원
가. 대상학년 : 3학년 1학기

나. 대단원, 소단원 : 첫째마당. 함께 열어 가는 세상
읽기 - 2. 알맞은 말

2. 단원의 개관
가. 단원 설정 이유
이 단원은 학생들이 3학년이 되어 배우는 국어의 첫 단원이다. 3학년부터는 1, 2학년에 비해 좀 더 심층적인 학습 내용을 배우게 된다. 이 단원에서는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이나 ‘뜻이 어려운 낱말’이 글에서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단원이다.
우리 조원은 ‘낱말 뜻’에 대해 우리가 받은 교육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며 지금까지의 단어의 지도가 무조건 암기시키고 배운 단어를 지필평가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으로 주입식으로 이루어졌음을 비판하면서 이 단원을 통해 단어교육을 학생이 중심이 되어 주체적으로, 흥미를 느끼면서 습득할 수 있도록 해보아야겠다는 생각에 의견을 모았다.
낱말의 뜻을 아는 것은 글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바탕이 된다.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과 한 편의 글에 실린 낱말의 뜻을 이해하는 것은 읽기 활동의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 조원은 단어 지도를 이 단원의 내용을 중심으로‘골든 벨’이라는 게임을 도입하여 학습시키고, 학습한 낱말 뜻을 바탕으로 줄거리를 요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수업을 구상해 보기로 했다.

나. 단원 설정에 따른 지도요소해설
첫째 마당은 친교와 관련된 언어 능력신장을 위하여 설정된 단원으로, 친교를 목적으로 하는 언어활동을 통하여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활동이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학습활동을 하게 된다.

1) 말하기 ․ 듣기
이 단원에서는 말을 할 때에 듣는 이의 흥미나 관심을 고려하여 말하는 능력과 웃어른께 높임말을 바르게 사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 둘은 친교적 관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인식할 수 있게 한다.

2) 읽기
이 단원에서는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에 대하여 알고,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의 내용을 이해한 후 줄거리를 간추리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다. 낱말의 뜻을 아는 것은 글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바탕이 된다.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과 한 편의 글에 실린 낱말의 뜻을 이해하는 것은 읽기 활동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국어 교과서 3-1 읽기, 교육부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3-1, 교육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이야기 글 지도 방안 초등학교 국어 3학년 2학기 둘째마당 우리가 꿈꾸는 세상 넷째 마당 인물과 하나되어
  • 2. 이야기를 꾸며요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3-26. 원인과 결과원인과 결과 파악하며 이야기 읽기4-16. 차례를 생각하며사건의 전개과정에 주의하며 이야기 읽기14. 콩 심은 데 콩 나사건의 원인과 결과 알아보기4-27.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결말 상상하여 말하기5-110.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이야기를 구성하는 시간과 장소의 두 요소를 파악하기5-29. 흥겨운 놀이마당사건의 전개 과정을 파악하기6-115. 지구촌 이야기문단의 중심 내용을

  • 교육학 선택형 읽기 능력 진단 검사 도구 개발
  • 말-어휘-문장-의미-담화∙국어의 태도-동기-흥미-습관-가치∙국어의 규법과 적용-표준어와 표준 발음 -맞춤법 -문법문학∙문학의 본질-문학의 특성-문학의 갈래-한국 문학의 특질-한국 문화의 사적전개 ∙문학의 수용과 창작-작품의 미적 구조-작품의 창조적 재구성-작품에 반영된 사회․문 화적 양상-문학의 창작∙문학의 태도-동기-흥미-습관-가치∙작품의 수용과 실제-시(동시) -소설(동화, 이야기)-희곡(극본) -수필2. 3학년 국

  • 초등학교 교육내용 상세화 발음 어휘 발음의 이론적 배경 발음 지도의 개념과 의의 발음 지도의 시대적 변화 제 6차 교육과정과 비교 발음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 발음 지도 방법
  • 말을 이루는 소리를 내는 일, 또는 그 소리. (2) 의의 : 인간의 언어사용은 표현활동으로써 말하기와 쓰기 그리고 이해활동으로서의 듣기와 읽기로 구분된다. 4가지의 언어를 통한 활동 중에서 말하기와 듣기는 국어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분야로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 사람의 생각과 지식을 자신이 이해하고, 자기의 의사를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일도 언어생활의 필수적인 활동이다.말은 아무리 적절한 어휘가 선택되어 논리적으로 잘 짜여져 있

  • [초등교과교재연구] ASSURE모형에 기초한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과목
  • 2. 다정한 친구o 전화를 걸거나 받을 때에 알맞은 인사말 하기o , ,소리를 정확하게 발음하기o 전화를 걸거나 받을 때에 알맞은 인사말 주고받기 o 글을 알맞게 띄어 읽는 방법 알기o글을 알맞게 띄어 읽기o 편지글 내용 요소 파악하기o 친구에게 편지쓰기한 걸음 더o 되돌아보기o 더 나아가기o 되돌아보기o 더 나아가기o 되돌아보기o 더 나아가기5. 교재연구초등학

  • 초등학교 교육 내용 상세화 생략된 내용 추론하며 읽기
  • 읽기가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독해를 할 때 글 표면에는 많은 경우 의미상의 공백이 존재하고 독자는 이때 사전 경험이나 배경 지식, 문맥 단서 등을 통하여 이러한 공백을 메우는 추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배경 지식과 문맥 단서가 큰 역할을 하며 활발히 작용한다. 이렇듯 추론은 의미의 재구성이라 할 수 있으며 이해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2) 추론의 종류(1) 논리적 추론 vs 실용적 추론 (개연성 측면)논리적 추론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