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환경] 마르쉐의 경영전략과 국내문화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3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1.
기업소개




가. 경영이념
나. 해외진출 현황


2.
마르쉐의 국내진출




본 론
1.
환경분석




가. 거시환경 분석
나. 미시환경 분석


2.
SWOT 분석




가. Strengths
나. Weaknesses


다. Opportunities
라. Threats


3.
국내 경영성과 및 문제제기와 소비자 반응




가. 국내 경영성과 및 문제제기



나. 고객과 네티즌의 평가 (소비자 반응)



4.
마르쉐의 경영전략과 국내문화와의 관계




가. 웰빙 문화



나. 트랜드의 추구



다. 주문식 셀프서비스와 접대식문화



결 론
1.
마르쉐의 경영과 국내문화




2.
향후 기업활동에 있어서의 문화




본문내용
서 론


1. 기업소개

마르쉐는 (주)아모제가 운영하는 유럽풍 패밀리 레스토랑이다. (주)아모제는 스위스 Movenpick Group과의 프렌차이즈 계약으로 Marche Restaurant을 도입해, 1996년 국내 1호점인 마르쉐 역삼점을 오픈 하였다.

Marche는 불어로 시장(Market)을 말한다. 실제로도 시장과 같이 다양한 요리와 식품이 풍성하게 진열되어 있어 입과 눈을 동시에 즐겁게 하고, 자유롭게 여행하듯 다니면서 원하는 음식을 골라 먹을 수 있는 재미가 있다.

또한 각 지역매장마다 각 구역 내 세계 각국의 독특한 분위기를 그대로 살린 인테리어로 유럽의 재래시장에 와있는 환상적인 경험을 갖게 한다.

가. 경영이념
마르쉐는 3F(Fresh, Friendly, Front of your eyes)의 운영이념을 기초로 가장 신선하고 안전한 식자재와 음식, 친절한 서비스, 즉석에서 요리하고 고객이 직접 보고 함께 할 수 있는 시장풍의 독특한 레스토랑이다.
 
나. 해외진출 현황
marche는 1983년 독일 수투르가르트에 첫번째 매장 오픈 이후 스위스, 오스트리아, 영국, 이스라엘, 동남아시아 국가 등 전 세계적으로 60여개의 매장이 분포되어 있다.

<그림 1> 마르쉐의 해외진출 현황


<그림 1>에서 보듯 마르쉐는 유럽을 중심으로 또한 한때 유럽의 식민지였거나 유럽해외관광객이 많은 국가들을 위주로 진출하였다. 3F 운영이념상 셀프서비스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유럽과 관련된 서구문화가 발달된 국가에 진출이 용이하였다. 하지만, 그러한 셀프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발달하지 않은 동양으로는 진출이 미비한 실정이다. 또한 해외 진출 시 지역화와 현지전략을 구사하기보다 표준화전략을 구사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마르쉐의 국내진출

국내에는 1996년 7월 강남구 역삼동에 1호점을 오픈하면서 소개 되었으며, 현재 7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다.

국내 진출현황


1996 이태리, 한국 1호점 역삼점 오픈
1997년 11월 Marche' 2호점 분당점 Open
참고문헌
송용섭, 김형순(2003), 『New 마케팅』, 문영사
신재영, 박기용 (1999),『외식산업 개론』, 대왕사
Sirgy, Joseph(2002),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시그마프레스
최서용, 이효진, 유은이 (2003),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 속성에 따른 마르쉐의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p.3
안태열(2004) “패밀리레스토랑 고객 관계 마케팅과 경영성과의 관계”, Tourism Reserch 제18호; p101
통계청, 2006. 8『한국통계연보』
박은아 (2004), “한국인 소비심리 분석 / 유행을 따르는가? 개성을 추구하는가?”, 광고정보 276호
외식 경제 신문 http://weekly.foodbank.co.kr
월간 식당 홈페이지 http://monthly.foodbank.co.kr
월간 레스토랑 http://www.hotelrestaurant.co.kr
마르쉐 홈페이지 http://www.marche.co.kr
한국 외식 경영학회 http://fmsk.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5일제에 따른 패밀리레스토랑의 대응전략을 모색
  • 국제화로 인해 밀려들어오는 수입문화로 입맛 또한 서구화되었다는 점도 패밀리 레스토랑의 성장 배경이 될 수 있다. Hotel & Restaurant, 1997, 5, p.1842) 패밀리레스토랑의 현황 및 동향1988년 일본 코코스사와 기술제휴한 미도파의 코코스가 처음으로 패밀리레스토랑으로 진출한 이루, 대기업들의 거대한 투자를 앞세워 외국의 유명 패밀리레스토랑을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현재 국내에서 영업 중인 패밀리레스토랑은 약 30개 업체이며, 이 가운데 12개 정도

  • [국제경영]글로벌기업의 현지화 전략 - 외식산업
  • 기업의 국제경영 중 선택할 수 있는 전략상 즉, 기업 국제화의 한 단면이다. 현지화는 특정 해외 시장에서 기업활동을 해당국가 시장의 상황에 가급적 맞추는 방향으로 전개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즉, 생산, 인사, 마케팅 활동 등을 현지 혹은 지점 등에서 현지 사정을 고려하여 계획하고 집행하는 경향을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현지 자회사는 현지 국가에서 외국기업으로서의 이미지보다는 오히려 해당국 국내기업과 비슷한 것으로 인식되기를 원하

  • [국제경영론] 한식레스토랑 `우리들의이야기`의 베트남진출
  • 환경분석,소비자에행동분석,시장조사,마케팅전략,Segmentation,Positioning, Market targeting, 제품관리 및 신제품 관리,가격관리,유통경로 관리,광고 및 판촉관리, 고객관리.등으로 접근하려 합니다. 1. 기업 분석1)기업소개 우리들의 이야기를 탄생시킨 ㈜JK Food Tech(대표 장명선)는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연구하고 노력하는 외식업계 최초의 외식문화 벤처기업이며, 믿음, 소망, 사랑이라는 사훈 아래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정직하고 투명한 경영을 추구하는

  • 용역입찰제안서(관공서 제출용 사업계획서)
  • 환경시험연구원 GLP센터, 국방기술품질원, 국방벤처센터, 인천대학교 연구센터, 인하대학교연구센터57,75542.1산업시설용 지전자/정보, 메카트로닉스, 기업연구소, 정밀기기, 신소재, 생물 산업 분야 등50,84637.1공공시설용 지공원, 녹지, 도로, 주차장, 보행자 도로 등28,59020.8합 계 137,1911003. 산업기술문화Complex 환경분석가. 지리적 환경• 인천국제공항, 인천항이 소재한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에 위치• 송도지식정보산업단지의 송도테

  • [경영학] 스카이락의 마케팅 전략과 실패 사례 연구
  • 경영전략을 내걸고 우리의 지갑을 열게 할지 기대되는 마음으로 우리 “급조”는 이 보고서를 마치고자 한다. 8. 참고 문헌스카이락 홈페이지-http://www.skylark.co.jp/CJ푸드빌 홈페이지 http://foodville.cj.net/index.html외식업마케팅 학문사(2001)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http://www.outback.co.kr 프라임경제, 김소연기자, 2006년 11월15일, CJ푸드빌 스카이락등 외식 브랜드 정리 가속화TGI 홈페이지 http://www.tgif.co.kr/html/common/Default.aspx식당용품 식당그릇 업소용그릇 식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