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마케팅] 문화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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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문화 마케팅이란?

2. 문화 마케팅의 필요성


Ⅱ.본론

1.문화 마케팅 유형

2.문화 마케팅 효과

3.기업의 문화 마케팅

⑴쌈지의 문화마케팅


4. 국내 문화마케팅의 문제


Ⅲ.결론

1. 문화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전략
본문내용
Ⅰ.서론

1. 문화마케팅이란?

문화마케팅의 문화는 소비자들의 코드와 콘텐츠이고 마케팅은 그런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읽어내는 기업과 소비자의 의미작용에 따라 발생되는 커뮤니케이션인 것이다. 즉, 소비자와 기업의 의미작용을 이용한 일종의 마케팅인 것이다. 기업입장의 문화마케팅은 문화예술의 감성코드를 활용한 대중과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기업이 공연, 전시회, 음악회 등 각종 문화 행사를 후원하거나 주최하는 문화 예술 지원 활동으로 구체화된다. 하지만 문화 마케팅을 보다 넓은 관점에서 보면 기업이 문화를 광고, 판촉 수단으로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에 문화 이미지를 담아내는 마케팅 활동도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마케팅 전략의 4P
전통적 마케팅
문화 마케팅
Product(제품)
편익과 기능을 강조
이미지, 환타지 느낌 강조
Price(가격)
합리적 가격 또는 할인가 적용
문화 프리미엄 증가
Place(장소)
대형, 전문 유통 매장
문화공간 등으로 脫 유통
Promotion(홍보)
미디어 광고, 입소문 등
문화이벤트, 직접체험등


2. 문화 마케팅 필요성

(1)문화의 시대가 도래
국가, 기업, 지역, 개인의 경쟁력 원천이 물질적, 기술적 힘에서 점차 감성적, 문화적 힘으로 바뀌고 있다. 기술과 지식이 우위를 점하는 정보화 시대에 뒤이어 문화와 예술의 전성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된다.

(2)문화적 소비자 증가
소비자들은 경제적 소비자로서 뿐만 아니라 문화적 소비자로서도 중요해지는 추세이다. 최근의 소비자들은 감성적 욕구와 상징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독특한 소비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상품을 선호한다.



Ⅱ.본론

1.문화 마케팅 유형

문화판촉(Sales):문화를 광고, 판촉 수단으로 활용
문화지원(Sponsorship):자사를 홍보하거나 이미지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문화활동,문화단체를 지원
문화연출(Synthesis):제품(서비스)에 문화이미지를 체화해 차별화
문화기업(Style):새롭고 독특한 문화를 상징하는 기업으로 포지셔닝
문화후광(Spirit):국가의 문화적 매력을 후광효과로 향유

문화마케팅유형(5S)
유형별 개념
사 례
문화판촉(Sales)

벤츠, 태평양코카콜라, BMW, 도요타, 동서커피, 백세주 등
문화지원(Sponsorship)

IBM, 하나은행Texaco, 마이크로소프트,삼성전자, 금호그룹 등
문화연출(Synthesis)

스타벅스, TTL할리 데이빗슨, 몽블랑 만년필,포르세, 콜렉스 등
문화기업(Style)

소니,에버랜드LVMH, 디즈니, 맥도널드, 피타고니아(아웃도어 레저 브랜드),광주요(정통 도자기) 등
문화후광(Spirit)

프랑스, 한국(韓流)이탈리아, 영국, 일본, 아일랜드, 스위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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