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마케팅] 문화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문화 마케팅이란?
2. 문화 마케팅의 필요성
Ⅱ.본론
1.문화 마케팅 유형
2.문화 마케팅 효과
3.기업의 문화 마케팅
⑴쌈지의 문화마케팅
4. 국내 문화마케팅의 문제
Ⅲ.결론
1. 문화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전략
- 본문내용
-
Ⅰ.서론
1. 문화마케팅이란?
문화마케팅의 문화는 소비자들의 코드와 콘텐츠이고 마케팅은 그런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읽어내는 기업과 소비자의 의미작용에 따라 발생되는 커뮤니케이션인 것이다. 즉, 소비자와 기업의 의미작용을 이용한 일종의 마케팅인 것이다. 기업입장의 문화마케팅은 문화예술의 감성코드를 활용한 대중과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기업이 공연, 전시회, 음악회 등 각종 문화 행사를 후원하거나 주최하는 문화 예술 지원 활동으로 구체화된다. 하지만 문화 마케팅을 보다 넓은 관점에서 보면 기업이 문화를 광고, 판촉 수단으로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에 문화 이미지를 담아내는 마케팅 활동도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마케팅 전략의 4P
전통적 마케팅
문화 마케팅
Product(제품)
편익과 기능을 강조
이미지, 환타지 느낌 강조
Price(가격)
합리적 가격 또는 할인가 적용
문화 프리미엄 증가
Place(장소)
대형, 전문 유통 매장
문화공간 등으로 脫 유통
Promotion(홍보)
미디어 광고, 입소문 등
문화이벤트, 직접체험등
2. 문화 마케팅 필요성
(1)문화의 시대가 도래
국가, 기업, 지역, 개인의 경쟁력 원천이 물질적, 기술적 힘에서 점차 감성적, 문화적 힘으로 바뀌고 있다. 기술과 지식이 우위를 점하는 정보화 시대에 뒤이어 문화와 예술의 전성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된다.
(2)문화적 소비자 증가
소비자들은 경제적 소비자로서 뿐만 아니라 문화적 소비자로서도 중요해지는 추세이다. 최근의 소비자들은 감성적 욕구와 상징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독특한 소비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상품을 선호한다.
Ⅱ.본론
1.문화 마케팅 유형
문화판촉(Sales):문화를 광고, 판촉 수단으로 활용
문화지원(Sponsorship):자사를 홍보하거나 이미지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문화활동,문화단체를 지원
문화연출(Synthesis):제품(서비스)에 문화이미지를 체화해 차별화
문화기업(Style):새롭고 독특한 문화를 상징하는 기업으로 포지셔닝
문화후광(Spirit):국가의 문화적 매력을 후광효과로 향유
문화마케팅유형(5S)
유형별 개념
사 례
문화판촉(Sales)
벤츠, 태평양코카콜라, BMW, 도요타, 동서커피, 백세주 등
문화지원(Sponsorship)
IBM, 하나은행Texaco, 마이크로소프트,삼성전자, 금호그룹 등
문화연출(Synthesis)
스타벅스, TTL할리 데이빗슨, 몽블랑 만년필,포르세, 콜렉스 등
문화기업(Style)
소니,에버랜드LVMH, 디즈니, 맥도널드, 피타고니아(아웃도어 레저 브랜드),광주요(정통 도자기) 등
문화후광(Spirit)
프랑스, 한국(韓流)이탈리아, 영국, 일본, 아일랜드, 스위스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A+] 기업가정신과 창의적 사고 중간대체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