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승진제도, 교원승진제도개혁, 교장임용제도] 승진의 의의와 승진정책, 교원승진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교원승진제도개혁의 필요성, 교원승진제도개혁과 교장임용제도에 대한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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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개요
Ⅱ. 승진의 의의와 승진정책
1. 승진의 정의
2. 승진의 중요성
3. 승진과 승급의 차이점
4. 승진관리의 원칙
1) 능력주의 원칙
2) 기회부여 원칙
3) 실적주의 원칙
5. 승진정책
1) 연공주의
2) 능력주의
3) 절충주의
4) 연공과 능력의 실질적인 조화를 위한 전제조건
6. 내부승진제도
7. 승진을 위한 공식절차의 확립
8. 경력관리와 연관된 승진제도
Ⅲ. 교원승진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1. 현황
2. 주요 문제점
1) 관리자 지향의 승진체계
2) 탈 평교사의 승진관 팽배
3) 점수 따기 승진규정
4) 근무성적평정의 합리성 결여
Ⅳ. 교원승진제도개혁의 필요성
Ⅴ. 교원승진제도개혁과 교장임용제도에 대한 제언
1. 교장이 되는 것과 교원승진의 개념
2. 민주적인 임용제도의 도입
3. 진정한 학교자치의 실현
4. 학교교육의 교육력 강화
5. 교육비리의 방지
6. 민주적인 리더쉽이 요구되는 새로운 교장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전국 국·공립 초등학교 평교사는 145,771명인데 교감, 교장은 각 5,308명 정도이다. 국·공립 중학교의 평교사는 75,739명인데, 교감, 교장은 각 2,138명 정도이다. 국·공립 고등학교의 평교사는 58,318명인데, 교감, 교장은 각 1,063명 정도이다(한국교육개발원, 각급학교개황). 일단 승진하면, 정년퇴임까지 4-8년 이상 교감이나 교장 등 관리직으로만 근무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평교사가 교감이나 교장으로 승진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치열한 경쟁을 치루고 아주 좁은 승진의 문을 통과해야 한다. 이것은 일반 대기업의 평사원이 이사로 승진하기 위한 경쟁률보다 훨씬 더 높은 것이다. 따라서 교장이나 교감으로 승진하지 못한 27만 여명의 교사는 대부분 자기발전과 승진의 만족감을 누리지 못하고, 무능한 교사라는 딱지를 달고 30년이 넘게 평교사로 가르칠 수밖에 없다. 또한 다른 일반직 공무원의 승진제도와 비교해 볼 때, 상대적으로 교원은 승진에 있어서 차별대우를 받고 있다. 9급이나 7급 일반 공무원의 경우에, 20-30년 이상 근무하면 자동적으로 2-3 단계 이상 승진하고 그에 따라 봉급도 인상된다. 반면에 교사는 처음 7급 공무원으로 시작하지만, 교감이나 교장으로 승진하지 못하는 한 30년 이상 근무해도 여전히 7급 공무원으로 남아 있게 된다. 똑같은 공무원이고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전문가라는 사실을 고려할 때, 교사는 다른 공무원의 승진제도와 비교해 상당히 불평등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Ⅱ. 승진의 의의와 승진정책
1. 승진의 정의
수직적 이동의 한 형태로서 조직 내에서 유리한 직위로의 인사이동 및 보상의 증가 소요기능의 증대가 수반되는 직무로의 이동을 말한다.
2. 승진의 중요성
구성원에게 만족감과 일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고 동기를 유발한다. 조직에서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를 합치시킨다. 구성원에 대한 가장 유효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된다. 또한 구성원의 입장에서는 자아실현과 욕구충족을 꾀할 수 있는 도구가 되고, 관리자의 입장에서는 인재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일이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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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렬 외(2006), 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서정화 외(2995), 교육인사행정론, 한국교육행정학회
송경헌(2000), 교원 승진제도와 자격 체계, 새교육, 통권 554호
신현석(2000), 교장직 연임제 정책 방안의 비판적 고찰, 교육문제연구13호, 고려대학교 교육 문제 연구소
양선아(2004), 초등교원과 중등교원 양성과정 비교연구, 숙대교육대학원
윤면중(1997), 교원 승진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수원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장미화(2000),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의 승진․평가제도 개선 방향 탐색, 서강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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