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실무, 전자무역, 전자상거래] 중소기업의 전자무역의 활용에 관한 실증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구조사방법론을 수강하면서 연구논문 및 학위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예비적 단계로써, 관심분야의 외국논문을 선정하고 자신의 향후 연구방향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작성된 자료이다. Scott A. Wymer and Elizabeth A. Regan, “Factors Influencing e-commerce Adoption and Use by Small and Medium Businesses”, Electronic Markets Vol. 15 NO. 4, 2005, pp.438-453.의 핵심적인 주요내용을 번역한 자료로 전자무역 및 전자상거래 분야를 공부하고 있는 대학원생들에게도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본 자료에서는 향후 연구논문의 방향을 중소기업이 전자무역을 활용하는 주요한 요인과 전자무역의 활용(즉, 인터넷 마케팅전략의 활용)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환경-전략-성과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1. 선정한 논문
2. 본 논문을 선택한 이유
3. 본 논문의 주요 내용
4. 향후 연구방향
(1) 연구 모형의 설정
(2) 선행 연구의 검토
(3) 연구가설의 설정
(4) 실증 분석의 방법
본문내용
1. 선정한 논문
Factors Influencing e-commerce Adoption and Use by Small and Medium Businesses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도입과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2. 본 논문을 선택한 이유

국제무역에 있어 인터넷 활용은 90년대 중반 이후 급속히 확산되면서 무역업계는 전자무역의 형태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해외시장조사, 해외홍보 및 마케팅, 거래선 발굴, 신용조사, 거래협상 등 계약체결까지 거래경로를 시간적 제약 및 공간적 제약 없이 신속하고, 적은 비용으로 글로벌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는 토대가 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대체로 정보기술 투자여력이 적은 지방 중소기업들의 전자무역 도입이 아직 미미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전자무역의 도입과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EEIT(e-commerce/e-business internet technologies)의 도입결정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것을 다른 연구문헌을 통해 요인에 대한 광대한 리스트를 만들어냈다. 웹과 인터넷 기술의 26개요인 각각의 사례 에서 무의미한 가정(사용결정에 유인과 장애로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요인)들도 검증하였다. 이러한 점은 본 논문이 갖은 특이성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을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 자료로 활용하여 환경변수(환경적 요인, 지식적 요인, 기술적 요인)를 선택하고, e-mail과 web도구를 이용한 인터넷 마케팅 전략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Scott A. Wymer and Elizabeth A. Regan, “Factors Influencing e-commerce Adoption and Use by Small and Medium Businesses”,
Electronic Markets Vol. 15 NO. 4, 2005, pp.438-453.의 핵심적인 주요내용을 번역하여 정리한 자료임.
최혁준, “한국중소기업의 인터넷마케팅 수출성과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2.
김승철, “한국 수출기업의 전자무역 활용수준과 성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3.
최동오, "전자무역의 활용도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19권 제 2호, 2006.
정재우, 홍영선, "전자무역의 이론적 프레임워크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8권 제1호,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관리][기업][기업 인지도관리][기업 노무관리]기업 인지도관리, 기업 노무관리, 기업 회계관리, 기업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상표관리), 기업 마케팅관리, 기업 리스크관리(위험관리), 기업정보관리 분석
  • 전자와 LG화학으로 보면 매우 강한 그룹이라는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재정적인 불안과 대정부관계 악화라는 루머는 작년 주가의 75%하락을 가져왔다. 명백하게도, 작년에 많은 한국 기업들은 그들의 주가하락을 보았지만, LG의 경우 놀라운 것은 사실 증권 분석가들조차 그러한 루머에 대해 부정적이었다는 것이다. 그들은 어떠한 다른 재벌 계열사들보다도 높은 마진과 안정된 현금유동성을 나타냈다. 그 루머에 대한 대처의 실패는 국내외 투자

  • [전자무역] 전자무역의 현황과 전자무역에 대한 포털사이트의 영향 및 전자무역의 육성정책 방향, 발전 비전 분석
  • 전자거래기본법」에서는 “전자거래라 함은 재화나 용역의 거래에 있어서 그 전부 또는 일부가 전자문서에 의하여 처리되는 거래를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하에서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다양한 개념적 정립의 시각에 따라 전자무역의 개념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먼저 전자상거래의 운영수단에 따라 살펴보면 전자상거래는 전화, Fax, 인터넷 또는 특정 기업간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상거래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인터넷

  • [국제무역]글로벌 경제하의 신무역전략의 모색
  • 무역 환경변화 .2Ⅲ. 무역의 새로운 전략 모색 .41. 복합무역전략의 구축 42. 지식교역비중의 확대 73. 전자무역의 인프라 구축 .84. 전통적인 무역인프라 확충 105. 복합물류 인프라의 구축 126. 수출기업의 신수출 상품 개발전략 .137. 서비스산업의 수출산업화 전략 178. 코피

  • 사회과학 각국의 중소기업 정책방향과 국제화 지원
  • 중소기업 정책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은 날이 갈수록 증가해 가고 있다. 중소기업 정책의 변화는 수요자인 중소기업의 경영환경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주요 국가들의 중소기업 정책방향과 특징을 살펴보고 상호 비교하여 실효성 있게 정책이 집행될 수 있도록 관련 법 등 기초자료를 수집분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단, 우리 실정에 맞게 토착화하는 과정은 필수적이다. 현재 외국의 중소기업 정책 방향은 전체적으로

  • [졸업][국제기구론] 국제연합무역개발협의회 (UNCTAD)
  • 분석하고, 개도국들과 시장 경제로 전환하고 있는 국가들을 위한 교훈을 도출한다. 이에 재정적 흐름과 부채에 관련된 문제를 연구하고, 개발도상국들이 그들의 부채를 관리하는 것을 돕고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하고 무역과 발전에 관련된 통계적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힘쓴다. 이에 따라 “원조보다는 무역”이라는 구호 아래 무역을 통한 개도국의 경제개발 및 남북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회원국의 경제개발과 무역을 촉진하고, 이에 관한 원칙과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