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정서장애, 우울, 학습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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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논문 대회에서 우수상 경력자입니다.
소논문 형식으로 잘 되어 있습니다.
발제자료로도 잘되어 있습니다.
30페이지로 내용이 충분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정서장애, 우울, 학습장애를 각각의 내용으로 잘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서장애
1. 정서장애의 정의
2. 정서장애의 특성 및 문제점
3. 정서장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
Ⅲ. 우울증
1. 우울증의 정의
2. 우울증의 현황 및 특성
3. 우울증의 요인
4. 우울증에 대한 이론적 접근
1)생물학적 이론
2)정신역동적 견해
3)행동적 접근
4)인지적 접근
5. 우울증의 치료
1)생물학에 기초를 둔 치료
2)정신역동적 치료
3)행동적 치료
4)인지적 치료
6. 우울증에 따른 자살충동 및 자살
1)자살충동 이유에 대한 통계조사
2)자살에 대한 통계조사
Ⅳ.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학습장애의 특성
1)학업적 특성
2)인지 능력
3)주의 집중 및 신체 지각적 특성
4)사회 & 정서 및 행동적인 특성
4. 학습장애의 원인
Ⅴ. 정서장애, 우울증, 자살에 대한 사회복지적인 개입
1. 임상적 개입
2. 자살에 대한 제도적 개입
3. 학교 내 위기개입
Ⅵ. 결론
Ⅶ. 기사 및 동영상 자료소개 p.25-30.
Ⅷ. 토론거리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울증에 대한 이론적 접근
1)생물학적 이론
생물학적 이론에서는 우울장애의 원인이 유전적인 소인 혹은 어떤 생리적인 역기능 -그것이 유전된 것이 아니든 간에- 있다고 가정한다. 우울장애는 두뇌의 특정 부위에서 일어나는 화학적인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한 결과로 여겨지고 있다. 신경전달물질은 내적인 요인들과 더불어 생물학적인 리듬에 영향을 주었다.
①모노아민계 신경전달물질(monoamine neurotransmitters)
우울증에서 가장 널리 연구되는 생물학적인 현상들이다. 여기에는카테콜라민노르에피네 프린(catecholamines norepinephrine)과 도파민(dopamine), 인돌라민 세로토닌(indolamine serotonin)이 있다.
②감마 아미노뷰티릭산(gamma aminobutyric acid; GABA)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억제하는 것으로 중추신경계에서 널리 발견된다.
③아세틸콜린(acetylcholine)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 모두에서 발견된다. 신경들간의 전달과정을 자극하는 자극제 혹은 억제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런 신경전달 물질의 문제로 파생된 우울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주사기법, 항우울제 투여, 전기충격치료 방법들이 있다. 그러나 생물학적인 우울증 치료방법은 우울한 사람들에게 존재하는 관계형성상의 문제들을 수정해 주지 못하는 것 같다.

2)정신역동적 견해
우울장애에 대한 정신역동적 견해는 Sigmund Freud와 독일 내과 의사인 Karl Abraham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리고 오스트리아의 정신분석학자인 Edward Bibring과 영국의 정신분석학자인 John Bowlby에 의해 제안되었다.
①Sigmund Freud, Karl Abraham
우울증을 상실에 대한 복합적인 반응이라고 설명했다. Freud는 우울증을 󰡒슬픔으로 쇠약해진 병 - 무미건조한 감정과 종종 환경적인 자극에 무감각한 상태 - 이다.󰡓 라고 말했다. 정상적인 애도와 우울증 모두 사랑받던 사람 혹은 대상의 상실에 대한 반응이지 만, 사랑하는 사람을 저 세상으로 보낸 애도자와는 대조적으로 우울한 사람들은 󰡒이상할 정도로 자신에 대한 가치를 비하하고 엄청날 정도로 자아가 궁핍하여 고통을 겪는다󰡓고 기술하였다. Freud는 우울한 사람들은 강하고 처벌적인 양심 혹은 초자아를 지니고 있다 고 믿었으며, 양심이 그렇게 강해지게 된 한 가지 원인은,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에 게 해를 끼칠 수도 있는 분노감과 공격적인 감정을 통제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했다.
②Edward Bibring
바람직한 자아 개념을 유지하는데 자아가 무기력감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정서적으로 표현한 것이 우울증이라고 보았다.
③John Bowlby
아동기의 격리경험 혹은 상실의 경험이 이후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중요성을 강조했다. 초기 아동기 동안에 아동이 어머니나 혹은 중요한 인물과 격리된 경험은(그것이 질병, 여 행 혹은 다른 어떤 이유에서든지 간에) 슬픔, 분노감 그리고 지속적인 불안감을 산출하여 개인의 성인기 정서적인 관계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감정에 기여 하는 아동기 경험은 하나의 단일한 사건이라기보다는 장기적인 가족의 상호작용 패턴에 의해서 발달된다고 믿었다. 이들 중에는 부모와 안정되고 편안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경우나, 아동 자신이 능력이 없고 사랑받을 수 없다는 말을 반복적으로 듣고 자란 경우에 해당된다.

정신분석적인 이론들에 의하면, 유발사건들이 유아기에 근거를 둔, 자신과 타인에 대한 희미하지만 의식적이고 위협적인 생각을 되살아나게 하기 때문에 우울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어떤 연구들은 외상적인 아동기 경험과 성인기의 급작스런 외부적인 스트레스 사 건이 서로 결합이 되면 다른 형태의 우울장애 혹은 양극성 장애보다 주요우울장애 삽화를 유발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보고한다. 주요우울증삽화는 망상, 죄책감, 처벌, 빈곤감과 관련되어 있다.
정신역동이론을 응용한 치료는 대인관계심리치료(interpersonal psychotherapy)가 있다.

3)행동적 접근
우울한 사람들은 자신이 스트레스 상황에 처해 있을 때, 행동을 지연함으로써 그리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정서적인 지지를 구하려는 시도를 함으로써 대처하는 경향이 있다. 과도하게 지지를 구하려 하는 행동은 아마도 다른 사람들을 불편하게 하고 죄책감을 느끼게 할 소지가 있으며, 우울한 사람들과의 접촉을 의도적으로 피하게 만들 수 있다. 우울한 사람들은 또한 동정심과 애정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많은 불편감을 호소할 수 있는데, 이런 불편감을 받아들이는 것이 치료의 목적인 사람들도 처음에는 적절하게 반응하더라도 얼마 후에는 짜증이 나고 좌절감에 빠지게 된다.




참고문헌
Ⅸ. 참고문헌

국내서적
1. 김동일외 2인,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서울 : 학지사, 2006.
2. 권석만, 「우울증」, 서울 : 학지사, 2000.
3. 권중돈, 김동배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학지사, 2005.
4. 방명애,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이해와 교육」, 직무연수(Vol-No.7), 2004.
5. 이민규, 「현대생활의 적응과 정신건강」, 서울 : 교육과학사, 2007.
6. 한인영외 3명, 「학교와 사회복지」, 서울 : 학문사, 1997.
7. 한인영외 2인,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 서울 : 나남출판, 2004.
8. 문영희. 이복희, 「학교사회사업론」, 파주 : 양서원, 2005.


번역서
1. Irwin G. Sarason, Babara R. Sarason 공저, 「이상심리학」, 김은정외 2명 역, 서울 : 학지사, 2001.
2. Steven J. Apter, 「정서장애아 교육」, 강위영 , 윤점룡 역,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1996.


인터넷 자료
1. 다음커뮤니케이션 백과사전, 「우울증」: 인터넷주소: http://enc.daum.net/
2. 다음커뮤니케이션, 「청소년 우울증」,
인터넷 주소: http://blog.naver.com/atbexco/60033284299
3. 통계청 홈페이지, 「고의적 자해(자살)」, 인터넷 주소: http://www.nso.go.kr/
4. 통계청 홈페이지, 「자살에 대한 충동 및 이유」, 인터넷 주소: http://www.nso.go.kr/
5. 한국 청소년 상담원 kyci 인터넷 주소: http://www.kyci.or.kr
6. 청소년 세계 The Youth world 인터넷 주소: .http://www.yout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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