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빈곤, 다문화가정, 학교폭력, 심리정서문제, 장애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학생들은 학교사회복지의 1차적인 대상이 됩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03 / 2023.10.0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직접 작성한 양질의 자료입니다.

방통대 / 학은제 / 평생교육원 / 과제 / 레포트
본문내용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취약한 학생들은 가정의 빈곤, 다문화가정, 학교폭력, 심리정서문제, 장애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들은 그들의 학교생활과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그들이 성공적으로 성장하고 사회적으로 더 잘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취약계층 학생들은 학교사회복지의 1차적인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가정의 빈곤은 학생들이 균형 잡힌 식사를 받을 수 없거나 충분한 옷을 입을 수 없는 등 학교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환경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영양실조, 건강상의 문제, 학교에 대한 동기부여의 역절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문화가정에서 자란 학생들은 부모님의 언어, 문화, 사회적 배경 등으로 인해 학교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한국어 능력 부족, 사회적인 차별 경험, 문화 충돌 등으로 인해 학교생활에서 소외감과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문화 및 언어 지원, 다문화 교육, 문화 갈등 해결 등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학교폭력은 학교내에서 벌어지는 폭력적인 행동으로 인해 학생들이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문제입니다. 특히 취약한 학생들은 이러한 학교폭력에 대한 피해를 더 크게 받을 수 있으며, 학교에서의 보호와 안전을 강화하는 대책이 필요합니다.
심리정서문제는 자신감 부족, 우울감, 불안감,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사회적으로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취약계층 학생들은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심리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사회, 정서적 발달을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이해하기 어려운 학습장애, 신체적인 제한 등으로 인해 학교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들은 개별화된 교육과 지원, 보조기구 및 장애인 친화적인 시설, 교사와 학부모, 기타 전문가들 사이의 적절한 협업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취약계층 학생들은 학교사회복지의 1차적인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학교사회복지는 이들 학생들의 학교생활과 학습환경을 개선하고,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여 그들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가정과 학교, 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Ⅱ. 본론
참고문헌
참고 자료
박영신 저, 한국 청소년의 일탈행동과 학교폭력, 교육과학사, 2015
홍봉선, 남미애 저,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2018
오윤선 저, 청소년 지도방법론, 양서원, 2018
이태희, 정재필 저, 청소년복지론, 지식공동체, 2018
김윤나 저,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미래지향적인), 신정, 2018
김향은, 류경희, 주석진 저, 청소년 복지론, 정민사, 2016
이미리 저, 청소년 심리 및 상담, 학지사, 20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번역 Advanced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저자 David S Derezotes
  • 복지에 대한 장벽은 일반사회복지실천에 모두 포함된다. 초보 사회복지사가 직업에 종사할 때,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개인적인 문화적 가치를 가지고 클라이언트체계의 유리한 점, 문제와 욕구, 강점과 취약점을 토대로 문제해결에 접근한다. 환경속의 개인(PIE)에 대한 특유한 틀은 복합적-이질적인 클라이언트체계들을 다루는 전문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충분한 도구가 되지 못한다.따라서 이 장에서는 인식, 감성, 그리고 다문화주의, 사회다원론과

  • [현대문학, 문학의 흐름, 시와 소설, 비평, 희곡,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1970년대 현대문학의 흐름***
  • 취약성을 보이기도 한다. 더구나 산업화의 강력한 추진과 총력안보를 빌미 삼아 유신체제라는 독재 체제가 지속되고, 통치 권력의 강화가 정치 사회적 통제로 확대되면서 여러 가지 사회적 갈들과 대립을 낳게 된다. 도시 노동 계층의 성장과 불합리한 삶의 조건에 대한 반발, 농촌의 소외와 지역 간의 격차에 따른 갈등, 산업 시설의 확대와 공해문제 등이 새로운 사회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통치권에서는 이 같은 문제들에 대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실태 및 해결방안,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생활 실태로 본 학교생활 부적응
  • 문제점Ⅰ. 새터민에 대한 개념Ⅱ. 새터민 청소년의 정의Ⅲ. 새터민 청소년의 실태Ⅳ. 새터민 청소년 특성Ⅴ. 새터민 청소년 문제점1. 진학현황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3. 심리적 부적응4. 취학률 저조5. 새터민 학생 전담 교사 및 교육과정 미비6. 우리사회의 새터민에 대한 이해부족7. 학교 및 학업 적응8. 정체성 문제9. 자기통제감 약화10. 정서상태11. 결손가정 2. 탈북청소년의 문제점-학교생활의 부적응.-북한이탈 청소년 진로 정책의 실행

  • [유럽영화의이해] 증오(La Haine) 작품 분석
  • 다문화가정의 어려움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풀어나가야 하는가?4. ‘증오는 증오를 낳는다’는 의미5. 싸이드의 손 스냅으로 에펠탑이 소등되는 장면. 그 에펠탑 소등이 의미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6. 국가와 사회가 국민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엄청나다는 것을 영화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선 어떠한 부분이 국민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큰 것은 무엇이며, 거기서 얻을 수 있는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도 이야기 해보자.7. 영화 속에

  • [사회문제] 성폭력 문제
  • 폭력에 대한 문제이다. 성폭력은 강한 남성이 약한 여성에게 가장 개인적이고 존중되어야 할 성을 통해 폭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성폭력은 다양한 형태로 행해지고 그 피해자가 겪는 고통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ㆍ문화적인 모든 부분에서 다양하고 심각하게 나타난다. 성폭력의 원인은 성차별적인 사회구조와 왜곡된 성문화 그리고 성교육의 부재 등이며, 그로 인해 과거 남성우위의 사회에서 성폭력을 당한 여성은 피해자로서 제대로 인식되지 못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