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청각장애아, 청각장애인] 청각장애인의 정의, 청각장애의 원인, 청각장애인의 분류, 청각장애의 진단, 청각장애인의 재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청각장애인의 정의
1. 청력이 손실된 사람
1) 제2급
2) 제3급
3) 제4급
4) 제5급
5) 제6급
2. 평형기능의 장애가 있는 사람
1) 제3급
2) 제4급
3) 제5급

Ⅲ. 청각장애의 원인
1) 태아기의 원인
2) 분만 시
3) 출생 후

Ⅳ. 청각장애인의 분류
1. 듣는 정도에 따른 분류
2.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분류

Ⅴ. 청각장애의 진단
1. 음차 검사
2. 유아 청력 검사
3. 순음 청력 검사
4. 어음 청력 검사
5. 5개음 검사

Ⅵ. 청각장애인의 재활
1. 의료적 재활
1) 보청기
2) 인공와우
2. 교육적, 언어치료적 재활
1) 호흡훈련
2) 조음기관 훈련
3. 직업재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헬렌 켈러는 듣지도 보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3중고의 장애를 이겨내고 미국의 여류 사회사상가로 또는 세상 모든 장애인들의 희망으로 살다간 20세기의 위대한 사람 중에 하나다. 생후 1년이 지나서 열병을 앓아 장애인이 된 헬렌 켈러는 교육을 받기에는 그 장애의 정도가 몹시 심했으나, 운명적으로 설리반 선생님을 만나면서부터 발성법과 점자를 배워 말하는 방법과 의사소통의 방법을 익혔다. 이 설리반 선생님은 후에 장애인 교육의 훌륭한 교사로서 많은 사람들의 귀감이 되었다. 10살 때 호레스만 농학교에 입학하면서 입으로만 말하기를 결심한 헬렌 켈러는 자신의 장애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그 결과 말을 잘 할 수 있게 되었고, 1904년에 미국의 명문 하버드대학을 졸업했다. 대학 졸업 후 평생 불행한 사람들을 돕는 일에 힘썼으며, 정의와 평화를 위한 일에 헌신을 다해왔다. 헬렌 켈러를 가리켜 많은 사람들은 󰡐기적의 일꾼󰡑이라고 존경을 해왔으며, 1964년 미국 정부에서 주는 최고의 훈장인 󰡐자유의 메달󰡑을 수상하였다. 지금까지도 세상 모든 장애인들에게 위로와 희망과 용기를 주고 있는 빛으로 남아 있다. 장애는 이처럼 거역할 수 없는 굴레이거나 스스로를 포기하게 만드는 형벌이 아니라 그저 남들과 조금 다른 모습일 뿐이다.

Ⅱ. 청각장애인의 정의
장애인 복지법 시행 규칙상의 청각장애인이다.
1. 청력이 손실된 사람
1) 제2급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90dB 이상인 사람이다.(두 귀가 완전히 들리지 아니하는 사람이다.)

2) 제3급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80dB 이상인 사람이다.(귀에 입을 대고 큰 소리로 말을 하여도 듣지 못하는 사람이다.)

3) 제4급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70dB 이상인 사람이다.(귀에 대고 말을 하여야 들을 수 있는 사람이다.)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최량의 명료도가 50%인 사람이다.

4) 제5급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60dB 이상인 사람이다.(40cm 이상 거리에서 발성된 말소리를 듣지 못하는 사람이다.)
참고문헌
◇ 국미경(1984), 농유아의 사용어휘와 이해어휘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 권요한(1989), 청각장애아의 언어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금옥학술문화재단
◇ 석동일(1990), 청각장애아의 언어 발달과 지도, 대구대학교 출판부
◇ 이규식·석동일 외(2004), 청각장애아 교육, 학지사
◇ 임재희(1998), 청각장애특수학교 직업교육의 실태와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진영(1995), 청각장애학생의 직업적성,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각장애아교육][특수교육][특수학교][청각장애아동]청각장애아동의 정의, 청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청각장애아동의 교육조치 및 청각장애아동의 직업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 심층 분석
  • 청각장애아동의 직업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 심층 분석Ⅰ. 서론Ⅱ. 청각장애아동의 정의Ⅲ. 청각장애아동의 특성1. 언어발달2. 지적 능력3. 학업성취4. 사회적 적응Ⅳ.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1.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2.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과 특징 1) 기본 방향2)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3) 편제와 시간(단위) 배당4)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지침Ⅴ. 청각장애아동의 교육조치1. 조기발견2. 조기진단1) 신생아 선별검

  • 정신지체 mentalretardation
  • 원인(2) 예 방3. 임상양상 (정신지체아의 특성)(1) 학습적 양상(2) 언어적 양상(3) 사회성 발달 양상(4) 행동 양상4. 진단평가(1) 진단평가의 정의(2) 목 적(3) 내 용(4) 검사도구(5) 절 차(6) 주의사항(7) 공정한 채점5. 치 료(1) 원예치료활동(2) 음악치료활동(3) 미술치료활동6. 재활상담 및 관리7. 참고문헌정 신 지 체장애유형은 그 정의나 기준에 따라 여러 종류로 분류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2003년 7월 01일 개정된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서

  • [장애인] 청각장애에 대한 이해
  • 청각장애의 이해【목 차】Ⅰ. 청각장애의 개념과 이해 .p. 2Ⅱ.청각장애인의 현황과 실태 .p. 16Ⅲ. 청각장애인을 위한 사회복지와 문제점 .p. 19Ⅳ. 청각장애인을 돕는 방법 .p. 29Ⅴ.청각장애인과의 인터뷰 .p. 35Ⅵ. 참고자료 .p. 41Ⅰ. 청각 장애의 개념과 이해1. 청각 장애의 정의와 특성 청각의 장애로 인하여 음을 청취하는 것이 곤란하기 때문에 언어, 인지 등의 심리 발달이 일탈되어 있는 것을 청각장애라고 한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청

  • [장애인소외] 장애인의 소외문제
  • 장애인관련 실태, 국내장애인복지 l 해결방안 논의, 느낀점 등Ⅱ. 본론1. 기초지식*소외란? (야후국어사전) 주위에서 꺼리며 따돌림, 꺼리며 멀리함*소외계층? 장애인,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저소득층 등 장애인의 정의? (障碍人福祉法改正法律) 第2條 (障碍人의 定義) ① 장애인(障碍人)은 신체적 정신적 장애(障碍)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者를 말한다.② 이 法의 적용을 받는 障碍人은 第1

  • 장애의 종합진단 및 판정과 재활
  •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대부분의 장애인은 신체적 또는 정신적인 면에서 일반인보다 상당히 제한된 능력을 갖고 있겠지만 그 제한된 능력의 한계가 어느 정도인지는 장애인 자신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또한 극히 특수한 경우이기는 하지만 어떠한 부분에서는 일반인보다 훨씬 뛰어난 능력이 잠재되어 있는 채 아직 발견되지 않은 것도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측면에서 볼 때 장애인의 재활을 위해서 그들의 능력과 잠재력을 정확히 진단․판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