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청각장애아동, 청각장애인] 청각장애의 정의, 청각장애의 원인, 청각장애로 인한 어려움, 청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청각장애인을 위한 보장구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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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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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청각장애의 정의
1. 청각장애인은 말할 수 있는가
2. 지능은 어떠한가
3. 행동에 장애는 있는가
Ⅲ. 청각장애의 원인
1. 외이의 원인
2. 중이의 원인
1) 고막 천공
2) 급성 중이염
3) 삼출성 중이염
4) 알레르기성 중이염
5) 이경화증
3. 내이의 원인
4. 청각 중추의 원인
5. 기타의 원인
Ⅳ. 청각장애로 인한 어려움
Ⅴ. 청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1. 청각장애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
2. 청각장애 아동의 발성.발화 특성
1) 청각장애 아동의 초기 발성
2) 경도 및 중등도 청각장애 아동의 발성 특성
3) 중도 및 최중도 청각장애 아동의 발성 특성
Ⅵ. 청각장애인을 위한 보장구
1. 인공와우
1) 인공와우란 무엇인가
2) 인공와우 수술의 대상
3) 인공와우의 이점
4) 인공와우 장치의 종류
5) 인공와우 수술 후 얼마나 오랫동안 아이가 입원해야 하는가
6) 인공와우 수술후 언제부터 아동이 듣기 시작하는가
7) 인공와우 수술후 아동에게 특별한 훈련이 필요한가
8) 인공와우 수술 후 휴유증
9) 인공와우 수술 후 유의점
2. 보청기
1) 보청기란 무엇인가
2) 보청기 사용 대상은
3) 보청기의 종류와 특성
4) 보청기 취급상 주의 사항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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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장애인 보장구에 대한 법적인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아, 연구자에 따라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또한 그 범위와 품목도 장애인복지법, 국가유공자 예우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의료보험법 등 관련 법률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보장구의 개념은 나라마다 다르고, 장애인의 요구와 인식의 변화, 새로운 기술의 도입에 따라 시대적으로도 그 개념이 변화되어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는 ꡒ장애인이 사용하는 제품, 기기, 시스템으로 장애인의 형태장애(Impairment), 능력저하(Disability) 및 사회적 불리(Handicap)를 방지하거나 경감 또는 완화시키기 위해 특별히 만든 물건ꡓ을 공학적 보조장치(Technical Aids)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ꡒ신체장애인의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그들의 상실 및 손상된 신체기능을 보전할 목적의 용구ꡓ를 보장구(補裝具)라 하며, 의지(義肢), 보조기(補助器), 자조구(自助具), 휠체어로 분류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용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와 논의가 없었으며, 여러 법률에서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다. 1962년에 제정된 군사원호보상급여금법에서는 ꡐ보철구(補綴具)ꡑ, 1963년에 제정된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서는 ꡐ의지와 기타 보철구ꡑ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현재에도 장애인복지법에서는 ꡐ보장구ꡑ로 표현하고 있으며, 약사법에서는 의료용구, 관세법에서는 ꡐ장애인용 물품ꡑ, 과학기술처 주관사업에서는 기준의 보장구를 포함하고 인공장기가 추가된 개념으로 ꡐ인체기능회복장치ꡑ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장애인복지발전 5개년 계획」에는 장애인이 장애의 예방과 보완 및 기능의 향상을 위하여 사용하는 물건, 기구, 장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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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세윤(1989), 보장구 개발과 보급방안, 장애자복지대책안자료 3
김병하외 3명(1994), 청각장애와 언어, 대구대학교출판부
김충기(1996), 청각장애아 어음명료도와 청력손실 정도 및 시시와의 상관성 규명, 한국언어 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제7집 제1호
박을종(1996), 우리나라 보장구 정책의 현황과 발전방안, 장애인고용, 22호
이준우(1995), 소리없는세계를 향하여, 서울: 여수룬
윤석용(2001), 장애인과 노약자를 위한 개인맞춤형복지시대, 새로운사람들
최두례(1997), 청각장애 학생의 음운변동 특성, 석사학위 논문,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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