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인터넷비즈니스] NPR, BBC, iMBC 디지털 라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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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2. 본론

2.1. 고객집단의 선정

2.2. 고객에 대한 가치제안

2.3. 수익모델

2.3.1. NPR - 팟캐스팅(podcasting)

2.3.2. BBC -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

2.3.3. iMBC - miniMBC

2.4. 전략적 통제력/차별화

2.4.1. NPR - 팟캐스팅(podcasting)

2.4.2. BBC -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

2.4.3. iMBC - miniMBC

2.5. 사업의 범위

2.5.1. NPR - alt.NPR의 설립

2.5.2. BBC - 전국 멀티플렉스의 실시

2.5.3. iMBC - 해외에서도 자유롭게 이용 가능

3. 결론



본문내용
1.서론
예전과 달리 라디오 시장이 점차 침체국면에 들어서고 있는 양상에 따라, 각 라디오 방송사들은 라디오 시장의 부활과 수익창출을 위해 고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동향은 라디오를 인터넷과 연계하여 활성화시키는 전략의 채택이 압도적이다. 이에 따라 바야흐로 디지털 라디오, 인터넷 라디오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미국, 영국, 한국의 대표적인 공영라디오 방송인 NPR, BBC, iMBC가 어떻게 라디오와 인터넷을 연계하고 또한 라디오를 디지털화 하고 있는지 분석할 것이며, 이들이 무엇을 수익모델로 삼고 어떤 차별화 전략을 구축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겠다.

2. 본론

2.1. 고객 집단의 선정
라디오는 TV나 신문 등에 비해 채널과 시간대에 따른 타겟 구분이 명확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는 이동하거나 공공장소 등에서 청취하는 라디오 매체의 특성으로 인해 출퇴근 시간, 직업 등 청취자의 생활패턴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며, 라디오 방송이 AM, FM 등 채널별로 차별화된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시간대별 청취율은 연령대별 AM/ FM 청취율을 살펴보면 시간대별로 분화되는 청취자 층을 볼 수 있다. 먼저 오전 7~8시 출근시간대는 30, 40대 남성의 청취율이 가장 높아 AM과 FM 모두 16~21% 정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낮 12시~오후 3시대는 20대 여성이 FM을 주로 들어 19%정도의 청취율을 보이고 있다. 오후 4~5시대는 30, 40대 남성 청취율이 21%로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FM보다는 AM을 많이 듣는다. 30, 40대 남성의 AM 라디오 청취는 퇴근시간인 저녁 6~7시까지 이어지 며, 밤 9~12시에는 10대 여학생들이 공부하면서 라디오를 듣는 경우가 많아 10시대 청취율은 24% 까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들은 물론 FM 방송을 주로 듣는다. 컴퓨터나 인터넷 이용이 많은 남학생에 비해 10대 여학생은 밤 시간대 라디오 청취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밤 12시가 넘는 심야시간까지 라디오를 듣는 사람들은 20대 여성이다. 이들은 밤 1시에도 13%의 청취율을 보이고 있으며 FM 방송을 주로 듣는 것으로 나타났다. 30~40대 여성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꾸준히 라디오를 듣는데, 30대 여성은 FM, 40대 여성은 AM 청취율이 높아 오후 4시대는 18%의 청취율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성배, 세계디지털 라디오, 어디까지 왔나, 해외방송정보 제642호, 2002.
김택환, <미디어 빅뱅, 한국이 바뀐다>, 박영률출판사, 2005.
박남기, 미국:지상파 디지털 라디오, '위성라디오‘와 접전, 해외방송정보 제697호, 2006.
이중식, 디지털 라디오 콘텐츠의 진화방향, 방송문화 제 302호, 2006.
정준희, 영국:디지털화 계기로 ‘강한 라디오’ 더욱 견고히, 해외방송정보 제697호, 2006.
톰 피터스, , 황금나침반,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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