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저널리즘] 매체융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매체 융합


Ⅱ. 본 론

1. 온라인상의 매체융합 경향

1) 신문의 방송화
(1) 종속형 언론 매체
① 조선일보 - 갈슈
② 중앙일보 - 조인스TV
③ 동아일보 - 동아eTV
④ 국민일보 - 쿠키방송

(2) 독립형 언론 매체
① 오마이뉴스
② 프레시안

(3) 재매개형 언론 매체
① 네이버
② 다음

2) 지상파 방송사의 인터넷 사업영역 확장 - 신문화
(1) KBS
(2) MBC
(3) SBS
Ⅲ. 결 론

1. 매체융합에 따른 매체시장의 판도 변화
2. 온라인 저널리즘이 나아가야할 방향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1. 매체 융합 (Media Convergence)

매체 융합이란 일반적으로 가장 새로운 미디어 채널 위에 이전의 미디어 형식들이 말 그대로 융합되는 기술 형식을 말한다. 사전적 의미로‘융합한다(converge)’는 것은 ‘여러가지 것들이 녹아서(결합 혹은 통합되어) 하나로 합쳐지거나, 차이가 차츰 줄어서 결국 똑같은 것이 된다’는 것이다. 우리 주변에서도 미디어 융합의 예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 라디오, TV 또는 신문 서비스를 지원한다거나 혹은 개인용 휴대단말기(PDA)를 통해서 전자책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 등이 미디어 융합의 대표적인 예이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전화 회사, 케이블TV 회사, 프로그램 공급 회사 등은 다른 업종의 기업으로 분류되었다. 이들 회사가 단독으로 각기 다른 형식과 내용의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전기 통신 서비스와 케이블TV 서비스는 서로 엄격히 구분되었다. 그러나 정보의 디지털화로 인하여 멀티미디어 서비스는 기존의 서비스를 하나로 통괄하는 통합 서비스의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맞추어 네트워크 업계, 하드웨어 업계, 정보제공
업계도 다른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거나 다른 분야와 전략적 제휴를 맺게 된다.
이처럼 초고속망,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복합 구성으로 이루어진 멀티미디어 산업은 비지니스, 교육, 연구, 오락, 의료 등 사회의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확장되고 있는데 앞으로 더 많은 응용 분야로 확대될 것이다. 각국 정부는 국가 기반 시설의 구축, 사업자간의 경쟁 확대, 국민의 이용 증진을 위해서 관련 법규를 재검토하고 불필요한 규제를 철폐하고 있다.
이같이 컴퓨터, 통신, 방송간의 상호 결합이 진행됨에 따라 개별 미디어의 독자성과 독립성이 약화되는 동시에 서로 다른 미디어간의 결합과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다. 디지털화에 따른 산업 재편과 통합 효과로 인하여 정보산업과 통신 산업, 방송간의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 방송, 통신, 정보의 결합으로 거대 미디어 독점체가 출현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무엇보다도 디지털 기술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디지털화 추세는 방송과 통신으로 분리되어 있던 기존의 사업 영역의 융합을 촉진한다. 디지털 기술과 멀티미디어 서비스, 정부의 탈규제정책이 컴퓨터, 방송, 통신간의 결합을 촉진하는 한편 미디어 산업의 재편을 가속화하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매체융합의 의미는 보통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종래에 개별적으로 존재하던 매체나 서비스가 말 그대로 물리적인 의미에서 하나의 매체 또는 서비스로 통합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러한 물리적 통합은 발생하지 않지만, 종래에 무관하거나 경합성이 없던 매체나 서비스가 같은 성격과 기능을 갖게 돼 하나의 시장에 포함되고 경쟁한다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실제로 이 두 가지 의미가 동시에 현실화돼, 디지털화를 기반으로 매체 간에 존재하는 기술적 모드의 차이가 사라지면서 종래의 방송, 통신, 신문, 영화, 서적, 또는 음반 등 개별적으로 존재하던 매체들이 물리적으로 상호 결합되거나 경합성을 갖고 경쟁하게 되었다. 이전에 별도로 분리돼있던 네트워크 인프라가 상호접속 또는 연동돼 음성·영상·데이터 텍스트를 전송하는 범용망으로 활용되는 것, 서로 다른 서비스내용(컨텐츠)이 통합되고 경합성을 갖는것, 서로 다른 단말기로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 받는 한편 여러 가지 단말기가 하나의 단말기로 통합되는 것 등이 모두 융합의 개념에 포함된다.



Ⅱ. 본 론

1. 온라인상의 매체융합 경향
참고문헌
ꡐ 온라인 저널리즘의 이해 - 한국 외국어대학교 출판부
ꡐ 두산백과 사전
ꡐ 각 언론사별 홈페이지 (조선, 국민, 중앙,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동아, kbs, mbc, sbs)
ꡐ 대홍기획 2006년 02호 미디어 광고의 역사와 미디어 컨버전스, 그 이해를 위한 시도
- 김희진
ꡐ http://blog.naver.com/arg_news?Redirect=Log&logNo=20033252136
ꡐ http://www.radiotv.or.kr/magdb/mag_view_print.asp?uid=435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인터넷의 성장, 특성, 기능, 영향과 인터넷의 현황 및 향후 인터넷의 전망, 발전방향 분석
  • , 삼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안현수 : 1995, 인터넷을 통한 의회정보서비스 제공에 관한 고찰, 국회도서관보, 국회도서관윤준수 : 1996, 한국인터넷 네트워크의 발전방향, 통신개발연구원오택섭 : 1997, 인터넷 연구의 영역과 현황 및 과제,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이효성 : 2003, 매체선거 그 빛과 그림자, 한울아카데미정보통신부 한국정보보호센터 : 2000, 개인정보보호지침 해설서하지현 : 2000, 유혹하는 인터넷, 몰입하는 네티즌 - 사이버 중독

  • 포털의 뉴스제공 실태 -네이버와 다음의 메인 뉴스박스 서비스를 중심으로
  • 매체 등 약 100여 개 언론사에서 전송하는 수만 건에 가까운 기사가 게시되고 심지어는 방송 프로그램까지 볼 수 있게 되었다(오마이뉴스, 2005년 6월 3일).포털이 정보 검색과 제공을 넘어서 큰 사회적 영향력을 가지게 된 부분이 바로 여기에 있다. 포털의 진화 과정에서 미디어와의 결합은 평면적인 융합(convergency)만이 아니라 새로운 미디어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한편, 일부에서는 포괄적인 온라인 저널리즘의 개념과 함께 미디

  • [저널리즘] 뉴미디어의 이해와 온라인 저널리즘과 오프라인 저널리즘의 고찰
  • 온라인은 개인의 주장이 펼쳐지는 장이기 때문에 가치개입적인 뉴스가 부각될 수 있다. 또한 일반적 뉴스가 포괄적이라면 온라인 뉴스는 전문적이고 세분화 된다고 볼 수 있다. 온라인 저널리즘은 접속이 자유롭고, 매체 진입 비용이 적게 들며 기동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다. 반면에 오프라인 매체에 비해 게이트키핑 기능이 취약하여 정보의 신뢰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나. 온라인 저널리즘과 오프라인 저널리즘의 융합양상에 대해 설명하라오프라

  • [대중매체] 뉴미디어 시대의 도래에 따른 라디오방송의 변화
  • 융합 단계다. 이 때는 컴퓨터 기술을 근간으로 모든 시민이 주체가 되는 정보시대가 될 것이다.현대는 멀티미디어 시대라고 하지만 결코 어느 한 매체의 후퇴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수용자는 여러 매체를 유효 적절히 필요에 따라 활용하고 있으므로 여러 매체를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다만 시대에 따라 한 매체의 성격은 주 이용층의 변화, 주 메시지의 변화, 이용 습관의 변화, 효과의 변화 등에 따라 바뀌어 갈 것이다.이 시점에서 라디오가 다시 거

  • [대중매체]뉴미디어 시대의 도래에 따른 라디오방송의 변화
  • 융합 단계다. 이 때는 컴퓨터 기술을 근간으로 모든 시민이 주체가 되는 정보시대가 될 것이다.현대는 멀티미디어 시대라고 하지만 결코 어느 한 매체의 후퇴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수용자는 여러 매체를 유효 적절히 필요에 따라 활용하고 있으므로 여러 매체를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다만 시대에 따라 한 매체의 성격은 주 이용층의 변화, 주 메시지의 변화, 이용 습관의 변화, 효과의 변화 등에 따라 바뀌어 갈 것이다.이 시점에서 라디오가 다시 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