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수법토의] 대화(토의,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토의 ․ 토론의 개념과 유형

1. 토의 ․ 토론의 개념

2. 토의 ․ 토론의 유형
1) 개방성에 따른 유형
(1) 닫힌 토의 ․ 토론
(2) 열린 토의 ․ 토론
(3) 덜 열린 토의 ․ 토론
2) 운영방식에 따른 유형
(1) 원탁토의 ․ 토론
(2) 배심토의 ․ 토론(패널토론)
(3) 공개토의 ․ 토론
(4) 단상토의 ․ 토론
(강단식 토의 ․ 토론, 심포지엄)
(5) 대담토의 ․ 토론
(6) 세미나
(7) 버즈토의 ․ 토론
(8) 대화식 토의 ․ 토론
(9) 대립토의 ․ 토론
(10) 분단 토의 ․ 토론
(11) 기타 토의 ․ 토론
3) 달성하려고 하는 목표에 따른 토의 ․ 토론 유형
(1) 교재지향 토의 ․ 토론법
(2) 주제지향 토의 ․ 토론법
(3) 문제해결 지향 토의 ․ 토론법
4) 집단의 크기에 따른 토의 ․ 토론 유형

Ⅱ. 토의 ․ 토론을 활용한 수업

1. 토의ㆍ토론 수업의 정의와 목적
1) 토의ㆍ토론 수업이란
2) 토의ㆍ토론 수업의 역사
3) 토의ㆍ토론 수업의 목적

2. 토의ㆍ토론 수업의 실제
1) 토의 ․ 토론 수업 준비하기
(1) 토의 ․ 토론 내용 준비
(2) 토의 ․ 토론 형식 준비
(3) 토의 ․ 토론 진행 준비
2) 토의ㆍ토론 수업의 방법
(1) 토의 ․ 토론 수업의 단계
(2) 토의 ․ 토론 수업의 절차

3. 효과적인 토의ㆍ토론 수업
1) 토의ㆍ토론 수업의 어려운 점
2) 효과적인 토의ㆍ토론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토의 ․ 토론 참여 조장 전략
(1)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한 일반적인 수업전략
(2) 학생들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장기적인 전략
(3) 학생들의 발언과 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전략
(4) 효과적인 토의 ․ 토론을 위한 발문 기법

4. 국어 수업에서의 토의 ․ 토론 수업
1) 의의와 조건
(1) 의의
(2) 조건
2) 국어과 토의 ․ 토론 수업모형
및 교수·학습 모형 개발방향
3) 토의 ․ 토론 학습 프로그램 예시
(1) 독서 지도 프로그램
(2) 논술 지도 프로그램
4) 수업 모형 예시
(1) 모형
(2) 실제 수업안
5) 토의 ․ 토론 수업 개선 방안
6) 전망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토의 ․ 토론의 개념과 유형

1. 토의 ․ 토론의 개념

토의라는 용어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토의란 집단 성원 간에 자신의 의견을 발표함과 동시에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면서 의사의 교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각 학자별로 토의에 대해 언급한 것을 살펴보면, 하네크, 페스트, 죤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두 사람 이상이 대면적 상황에서 정보나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과정으로 보고 있고(Harnack, Fest, Jones, 1977), 보만은 집단 토의란 어느 정도 지속적인 집단의 공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면한 상태에서 의사를 전달하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Bormann, 1975). 와그너와 아놀드는 공통된 목적을 가진 집단이 협동적으로 반성적 사고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지도자의 지도 아래 신중하게 이루어지는 대화로 보고 있다(Wagner & Arnold, 1952).
와그너와 아놀드의 정의에서 지도성의 개념을 좀 더 보충한 포터와 앤더슨은, 토의란 집단 지도성을 공유하는 개인들로 구성된 집단이 언어를 통하여 아이디어 사실, 의견을 의도적, 체계적으로 교환하는 것으로 보았다(Potter & Anderson, 1970). 이를 좀 더 부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토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의도적이다. 둘째, 토의는 통상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계획을 따른다. 셋째, 토의는 집단 성원끼리의 대화 과정이다. 넷째, 토의에서는 주제와 관련이 있는 가능한 모든 아이디어, 사실, 의견들을 고려하여야 한다. 다섯째, 토의는 집단 과정을 필요로 한다. 여섯째, 토의는 집단 구성원끼리 지도성을 공유할 것이 요구된다. 이 지도성은 한 개인에 의해 발휘되는 것보다 집단 구성원 모두에 의해 발휘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김영우는 토의란 견문이 넓은 사람들 간에 의견을 상호 교환하는 하나의 규칙적 협의 수단으로 상호 관심을 갖는 문제에 접근, 적절한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협력적 체제 속에서 활동하는 둘 또는 둘 이상의 사람이 각자의 사상과 감정 ․ 의지 및 정보 ․ 아이디어 등을 조직적으로 공유하는 것이라 하였다. 토의는 주로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협력적 방편으로 참가자 전원이 각각의 입장에서 자기 의견을 제시, 특정 문제에 대해 공통의 해결점에 도달하기 위한 문제해결 수단이다. 토의는 주어진 문제에 대해 공동 숙의해 나가므로 참가자 전원이 문제 자체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보다 깊이 할 수 있다. 다만 토의는 문제해결안의 결정뿐만 아니라 해결안에 이르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토의는 소수에게 다수의 의견을 강요하려는 시도나 다수결 및 상대방 주장에 대해 논파를 위주로 하지 않고 일반적 의사일치 혹은 의시불일치 혹은 타협을 얻어내고자 노력한다고 하였다. 각기 다른 의견의 지적 교류에 의해 공통의 이해를 기반으로 공정한 문제해결에 도달하려는 공동 노력이 토의이므로 소수 의견 역시 크게 존중되고 그들에게 자주 발언 기회가 주어지는 특징을 갖는다. (김영우, 1991)

토의와 비슷한 개념으로 토론을 들 수 있다. 토의는 두 사람 이상이 모여 주어진
참고문헌
강병재, 『토론학교』, 여름언덕, 2003
권낙원,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6
김복순, 『대학말하기(상)-발표와 토의』, 국학자료원, 2007
김종한. 「토의식 수업의 이론과 절차」, 『교육발전 논총』, 충남대학교 교육발전 연구소. 2000
대전광역시 서부교육청,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한 수업 개선」, 대전광역시 서부교육청, 2000
박영목, 「말하기 능력 신장을 위한 국어과 수업절차 모형」, 『한국어』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1
변영계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1996
성원경 외, 『토론수업의 실제』, 교육아카데미, 1999
염이섭, 「고등학교 국어 토의ㆍ토론 교수-학습의 방법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이성호, 『교수방법론』, 학지사, 1999
이종숙 외, 『교육방법론』, 학이당, 2006
임채식 외, 『실기교육방법론』, 양서원, 2007
정재찬, 「국어과 토의·토론 학습의 수업모형 개발 연구 1」, 『한국어』서울대학교사범대학국어교육과, 1998
진권장 외, 『대화와 토의: 우리 교실에서는 불가능한가?』, 한국교육개발원, 1991
차우규, 「토의식 수업과 평가」. 『교육발전논총』, 충남대학교 교육발전 연구소. 2000
천대윤, 『토의ㆍ토론ㆍ회의 방법론』, 선학사, 2004

웹 사이트

토론과 토의 :
http://cafe.naver.com/hahahi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4
한태명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수석연구위원 http://cafe.naver.com/7pedagogy/4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