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학교장, 지도성] 교장(학교장)의 지위, 교장(학교장)의 역할, 지도성의 개념, 지도성의 근거와 지도자의 권위, 지도성의 유형, 교장(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지도성 이론, 변화지향적 지도성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장(학교장)의 지위
Ⅲ. 교장(학교장)의 역할
Ⅳ. 지도성의 개념
Ⅴ. 지도성의 근거와 지도자의 권위
Ⅵ. 지도성의 유형
1. 과업중심
2. 인간중심
1) 효율적 지도성
2) 과업중심 지도성
3) 인화중심 지도성
4) 비효율적 지도성
Ⅶ. 교장(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1. 과업 중심적
2. 인간관계 중심적
Ⅷ. 지도성 이론
1. LMX 이론 (Leader-Member Exchange Theory)
2. 경로-목표 이론 (Path-Goal Theory)
3. 리더십 귀인 이론(Attribution theory of leadership)
4. 거래적-변혁적 리더십 이론(Transactional-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eory)
1)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
2)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
Ⅸ. 변화지향적 지도성
1. 변화지향적 지도성의 배경
2. 변화지향적 지도성의 개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지도성 연구에서 제기되고 있는 새로운 지도성 이론에는 변혁적 지도성, 카리스마적 지도성, 문화적 지도성, 초우량 지도성, 도덕적 지도성이 있다. 변혁적 지도성은 지도자가 부하의 잠재 능력을 계발하도록 도움을 주고 내재적 만족감을 갖게 한다. 카리스마적 지도성도 추종자들로 하여금 기대 이상의 직무수행을 하도록 동기를 유발시킨다는 점에서 새로운 지도성으로 인정되고 있다. 문화적 지도성은 인간 정신의 실체를 수용하고, 의미와 의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도덕적 질서를 만드는 가치와 규범에 관련된 전문직업적 자유의 개념을 인정함으로써 지도성의 핵심에 상당히 근접하고 있다. 도덕적 지도성 지도성은 지도성의 과정에서 지도자의 도덕적 품성과 능력을 바탕으로 추종자의 능력을 계발하고 추종자들을 자기 지도자가 되도록 자극하는 지도성 기제라 한다.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교사로서의 카리스마가 있어야 할 것이며, 그러한 카리스마는 교사자신의 풍부한 지식과 교사의 자질들이 뒷받침 될 때만이 발휘될 수 있을 것이다.
Ⅱ. 교장(학교장)의 지위
교장이란 교육행정체계상에서 최고행정직에 이어지는 일선 행정직위로서 학교장의 지위는 크게 법적, 경영관리적, 사회 경제적 지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법적 지위는 초·중등 교육법 제20조 1항에 교장은 교무를 통할하고, 소속직원을 지도·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한다에서 찾아 볼 수 있고, 둘째, 경영관리적 측면에서 볼 때는 학교의 최고경영자로서의 위치에 있으며 학교를 능률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구비해야 한다에서 설명되며, 마지막으로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볼 때는 교원의 한 사람으로서 경제적, 사회적 지위는 적정하게 우대되어야 하며 그 신분은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에서 알 수 있다..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교장은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학교 내, 외의 교육활동을 지도, 감독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영태(1999), 교사지도성 탐색, 창지사
○ 김두범(1997), 지도성 이론의 새로운 패러다임, 한국여성교양학회지
○ 노종희(1996), 교육행정가의 변혁 지향적 리더십의 진단 및 육성방안 연구
○ 박병량·주철안(2004), 학교·학급경영, 학지사
○ 신중식 외(2003), 교육지도성 및 인간관계론, 서울:하우출판사
○ 서명원(1979), 교직과 교사, 서울대학교부설 한국방송통신대학
○ 윤정일·송기창·조동섭·김병주(1994), 교육행정학개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