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학교장, 지도성] 교장(학교장)의 지위, 교장(학교장)의 역할, 지도성의 개념, 지도성의 근거와 지도자의 권위, 지도성의 유형, 교장(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지도성 이론, 변화지향적 지도성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장(학교장)의 지위

Ⅲ. 교장(학교장)의 역할

Ⅳ. 지도성의 개념

Ⅴ. 지도성의 근거와 지도자의 권위

Ⅵ. 지도성의 유형
1. 과업중심
2. 인간중심
1) 효율적 지도성
2) 과업중심 지도성
3) 인화중심 지도성
4) 비효율적 지도성

Ⅶ. 교장(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1. 과업 중심적
2. 인간관계 중심적

Ⅷ. 지도성 이론
1. LMX 이론 (Leader-Member Exchange Theory)
2. 경로-목표 이론 (Path-Goal Theory)
3. 리더십 귀인 이론(Attribution theory of leadership)
4. 거래적-변혁적 리더십 이론(Transactional-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eory)
1)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
2)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

Ⅸ. 변화지향적 지도성
1. 변화지향적 지도성의 배경
2. 변화지향적 지도성의 개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지도성 연구에서 제기되고 있는 새로운 지도성 이론에는 변혁적 지도성, 카리스마적 지도성, 문화적 지도성, 초우량 지도성, 도덕적 지도성이 있다. 변혁적 지도성은 지도자가 부하의 잠재 능력을 계발하도록 도움을 주고 내재적 만족감을 갖게 한다. 카리스마적 지도성도 추종자들로 하여금 기대 이상의 직무수행을 하도록 동기를 유발시킨다는 점에서 새로운 지도성으로 인정되고 있다. 문화적 지도성은 인간 정신의 실체를 수용하고, 의미와 의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도덕적 질서를 만드는 가치와 규범에 관련된 전문직업적 자유의 개념을 인정함으로써 지도성의 핵심에 상당히 근접하고 있다. 도덕적 지도성 지도성은 지도성의 과정에서 지도자의 도덕적 품성과 능력을 바탕으로 추종자의 능력을 계발하고 추종자들을 자기 지도자가 되도록 자극하는 지도성 기제라 한다.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교사로서의 카리스마가 있어야 할 것이며, 그러한 카리스마는 교사자신의 풍부한 지식과 교사의 자질들이 뒷받침 될 때만이 발휘될 수 있을 것이다.

Ⅱ. 교장(학교장)의 지위
교장이란 교육행정체계상에서 최고행정직에 이어지는 일선 행정직위로서 학교장의 지위는 크게 법적, 경영관리적, 사회 경제적 지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법적 지위는 초·중등 교육법 제20조 1항에 교장은 교무를 통할하고, 소속직원을 지도·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한다에서 찾아 볼 수 있고, 둘째, 경영관리적 측면에서 볼 때는 학교의 최고경영자로서의 위치에 있으며 학교를 능률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구비해야 한다에서 설명되며, 마지막으로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볼 때는 교원의 한 사람으로서 경제적, 사회적 지위는 적정하게 우대되어야 하며 그 신분은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에서 알 수 있다..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교장은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학교 내, 외의 교육활동을 지도, 감독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영태(1999), 교사지도성 탐색, 창지사
○ 김두범(1997), 지도성 이론의 새로운 패러다임, 한국여성교양학회지
○ 노종희(1996), 교육행정가의 변혁 지향적 리더십의 진단 및 육성방안 연구
○ 박병량·주철안(2004), 학교·학급경영, 학지사
○ 신중식 외(2003), 교육지도성 및 인간관계론, 서울:하우출판사
○ 서명원(1979), 교직과 교사, 서울대학교부설 한국방송통신대학
○ 윤정일·송기창·조동섭·김병주(1994), 교육행정학개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도성론 특성론 행동론 상황적 지도성론 뉴리더십 이론
  • 지도성 행위론성공적인 지도자가 어떻게 행동하는가?효과적인 지도자와 비효과적인 지도자를 구분하는 행위 ‘지도성’1-1. 아이오와 연구Lewin지도자의 행동유형이 집단 구성원의 태도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통제집단권위적지도자민주적지도자자유방임적지도자1-2. 아이오와 연구평가없음객관적 기준지도자 단독 평가지도자 비 관여집단지도자 명령분업,과업할당계획없음충분한 정보에 근거지도자 단독 계획수립개인

  •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
  • 지도자는 과업지향성을 강조하는데 비해 부하는 인화지향성에 많은 관심을 나타낸다- 두 차원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은 지도자는 조화∙ 친밀감∙ 절차상 명확한 것과 같은 집단특성과 매우 관련이 있으며 변화를 고려한다.- 지도자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지도자와 하급자간에는 매우 낮은 상관관계를 가진다.- 상황의 특성에 따라 요구되어지는 지도성 행동유형이 다르다.-행동이론-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 지도성 연구의 접근

  • [리더십] 학교 리더십, 교육행정가 리더십, 학교장 리더십
  • 학교 리더십, 교육행정가 리더십, 학교장 리더십Ⅰ. 서론Ⅱ. 리더십의 다양한 유형Ⅲ. 훌륭한 리더십의 요건Ⅳ. 학교 리더십Ⅴ. 교육행정가의 리더십1. 교육조직의 상황적 특징2. 효과적인 지도성3. 접근방법에 따른 지도성이론1) 특성론 접근2) 상황론 접근3) 행동론 접근4) 지도성의 상황론적 접근Ⅵ. 수평적 리더십과 학교장Ⅶ. 학교 리더십 제고방향1. 단위학교의 리더십 문제2. 교사의 리더십3. 지역사회에서의 학교 리더십4. 수퍼 리더십(su

  • [학교장, 학교장상] 학교장의 자질, 학교장의 현황과 학교장의 자율성 보장 방안 및 향후 효과적인 학교장상에 관한 심층 분석(일본, 독일, 한국 학교장의 역할 사례 중심)
  • 학교장의 자질, 학교장의 현황과 학교장의 자율성 보장 방안 및 향후 효과적인 학교장상에 관한 심층 분석(일본, 독일, 한국 학교장의 역할 사례 중심)Ⅰ. 서론Ⅱ. 학교장의 자질1. 전략적 리더2. 교수지도자3. 경영관리자4. 공동체 지도자Ⅲ. 학교장의 현황Ⅳ. 일본 학교장의 역할 사례Ⅴ. 독일 학교장의 역할 사례1. 의장(전체회의 의장)으로서의 교장2. 조정자로서의 교장3. 상급자로서의 교장 : 명령과 통제4. 수임자로서의 교장 5. 학교장에게

  • [교육학] 교감의 지위와 역할 및 자질요건0k
  • 교장을 보좌하며 교무를 관리하고, 학생을 교육하며, 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때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이 규정에 의하면 교감은 교장의 보조기관으로서 교무관리, 학생 교육, 교장 직무대리 등 세 영역의 직무를 수행하는 지위에 있다. 조병효(1981)는 교감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분류․제시하고 있다. (1) 교장을 보좌하는 일 교감은 교장의 직무를 잘 이해하고, 자신의 직무에 대하여도 상세하게 분석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